강사 인터뷰 -성연미 강사 편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강사는 세상을 구하는 사람입니다! 강사가 멘토가 되어 지식뿐만아니라 메시지(용기와 희망)를 전해야합니다!”

‘스피치 수호천사’ 성연미 전 KBS 아나운서를 만났다. 성연미 전 아나운서는 KBS 공채 12기 아나운서로 시작하여, BBS 프로듀서로 활동, 지금은 아나운서 지망생 교육, 기업체와 최고위 리더들을 위한 스피치 강의, 대학생들의 인생 성공을 도와주는 ‘성공스피치’, ‘취업스피치’ 강의 등 강사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012년 제2회 행복나눔인 보건복지부장관상, 2015년 대한민국 인물대상(아나운서, 스피치 코칭부문), 2020년 올해의 방송인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 대한음성학회 이사,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사랑받는 아나운서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세상을 움직이는 그녀의 명품 스피치』, 『아나운서처럼 세상과 연애하라』 등이 있다.

Q.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행복한 스피치 전파로 세상의 행복에 기여하고자 하는 ‘스피치 수호천사’ 성연미 입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모든 사람과 소통하는 방법이 스피치입니다. 하루도 말을 안 하고 살기는 어렵습니다. 청각장애인들도 수화로 스피치를 하지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것이 스피치인데, 말을 하면 할수록 행복해지는 말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현재 대한민국은 전 세계 자살률 1위잖아요, 저는 그것의 원인과 대안 중 하나가 ‘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불행하게 하는 말이 아니라, 하면 할수록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말을 전파하고자 살고 있는 ‘스피치 수호천사’입니다.

Q. 하시는 강의 분야와 활동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 강의 분야는 3가지입니다. 첫째는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스피치강의 인데요, 리더들의 스피치는 수많은 직원과 세상에 영향을 주는 리더십역량이기에, 리더들을 위한 스피치교육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기업체에서 구성원들끼리 소통과 화합을 도와주는 ‘기업체 소통스피치’, 사회적 리더들의 성장을 도모하는 최고위과정을 위한 ‘최고위 CEO스피치’, 전문직과 일반인의 스피치 역량향상을 위한 ‘리더스피치’입니다. 사회적 리더들이 좀 더 스피치리더십을 발휘한다면 기업과 세상은 분명히 더 좋아질겁니다. 저의 40년 방송인생과 23년 CEO경험을 바탕으로 CEO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대학생들의 인생성공을 도와주는 ‘성공스피치’, ‘취업스피치’ 강의입니다. 저는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20대에게 관심이 아주 많습니다. 그들이 성공적인 인생을 살도록 도와주고자 하는데요, 저의 20대의 경험과 아나운서생활 CEO생활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이 세상을 잘 살아가도록 ‘성연미 아나운서의 인생조언과 성공취업스피치’라는 제목으로 대학특강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생들은 앞으로의 사회를 이끌어갈 리더가 될 사람이고, 우리의 미래는 젊은 세대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도 두 아들이 있습니다. 항상 대학생들이 저의 자식과도 같다는 생각으로 그들의 성공적 삶과 취업을 위해 도와주고 싶은 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살예방 교육과 환경홍보대사 활동입니다. 우리나라는 청소년과 노년층의 자살률이 세계 1위인데요, 범 국민적으로 자살예방활동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자살예방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녹색환경보전협회(GEPA) 환경홍보대사로서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지키기위해,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 및 홍보에 적극 참여할 예정입니다.

Q.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아나운서를 시작하셨는지요?

아나운서에 대한 관심은 TV와 라디오에 나오는 아나운서들을 보면서입니다. 새벽에도 밤에도 휴일에도 연휴에도 마다않고 세상곳곳의 정보를 현장감 있게 전하며, 바쁘고 힘들게 살아가는 세상 사람들을 응원하고 위로하는 그들의 방송을 보면서 저도 저런 방송인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의 방송인생이 본격화 된 것은 대학교 1학년부터입니다. 늘 방송에 관심이 있던 터라 운 좋게 장학금과 활동비를 지원받는 대학방송아나운서에 합격했고요, 방송활동을 대학방송에서 시작해서 각 대학의 아나운서들과 교류하면서 서로의 방송을 지원해줬습니다.

3학년부터는 KBS학생기자로 선발되어 각 대학을 돌면서 화제의 뉴스거리를 모아서 방송하는 학생기자로 활동하며, KBS의 가치에 대해 알게 되었고 졸업 후에는 재수 끝에 KBS 공채12기아나운서로 합격해서 공식적인 방송활동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처럼 대학시절 한 번의 선택이 평생을 걸쳐 이어지기에 방송에 관심 있는 분들은 용기를 내서 자신의 꿈에 도전하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쉬운 것은 없다고 생각해요, 실패와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 꾸준히 도전하면 반드시 원하는 바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저도 했으니 다른 분들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출처=성연미 아나운서]
[사진출처=성연미 아나운서]

Q.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강의를 시작하셨는지요?

2000년부터 아나운서지망생들과 우연한 만남으로 그들을 도와주고자 아나운서 강의를 시작했고요, 강의를 하면서 제가 강의에 관심과 열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23년 동안 교육업체를 운영하며, 독보적 합격률 1위 기록, 수많은 스타아나운서의 탄생, KBS/ MBC/ SBS 대형공채에 수차례의 전원합격 기록, 대형아나운서합격 1위 등을 기록하며 23년간 6500명의 합격자를 내는 기적적인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그 기록으로 인해 각종 기업체와 기관들에게 강연의뢰가 들어오기 시작한 것인데요, 리더들을 위한 강의는 정말 매력적입니다. 성장하고자 하고 열정이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일에 저 스스로 만족을 넘어 크게 감동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나운서스피치교육을 바탕으로 대기업과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과 화합 그리고 성장을 위한 스피치 강의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Q. 성연미 아나운서님의 ‘스피치 강의’의 차별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 스피치 강의는 솔루션이 명확하다는 점입니다. 소통의 문제가 있을 때, 자기 표현을 잘 못할 때, 이론적 설명을 넘어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에 중점을 두고, 개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제 강의를 듣는 분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에게 부당한 말을 들었다면, ‘미러링 기법’을 통해 나를 보호하고,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이루도록 안내합니다.

또한 저는 부정적인 말을 ‘긍정 화법’으로 화답하라고 말합니다.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고, 나의 정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상대방이 나에게 ‘너 살쪘어’라고 했다면, 저는 ‘그래서 건강해보이잖아’라고 긍정적으로 말해, 새로운 대화를 이어가게 합니다. 즉 단점도 장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Q. 요즘 현실에 주저하며, 꿈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들을 위해 인생 선배로서 한 말씀 하신다면?

제가 아나운서 교육을 할 때, 저희 학생들에게 해 주는 말이 있어요. “꿈은 포기하는 게 아니다. 평생을 두고 구축해가는 거다. 네가 포기하지 않는다면, 꿈은 이뤄진다”라구요. 그리고 주변에 나를 도와줄 수 있는 멘토를 찾으라고 합니다. 자신의 미래가 보이지 않아서 힘들어 하고 좌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을 찾고, 그에 응한 노력을 더하면 문제는 해결 될 수밖에 없죠. 그래서 나를 도와 줄 수 있는 멘토를 찾아 도움을 받기를 권합니다. 나를 설레게 하는 꿈을 절대 포기 하지마세요!

Q. 연극, 영화, 모델 등의 활동도 하고 계신데요, 계기는 무엇인지요?

이 분야는 저의 부캐이자 취미활동인데요, 새로운 도전과 활동은 삶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서 결과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열정이 있습니다. 자칫 저 자신이 세월의 흐름으로 인해 퇴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저의 다양한 역량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삶의 일부시간을 할애해서 조금씩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연극 ‘선물’에 참여해서 공연을 마쳤고요, 지금은 단편영화 ‘자화상’이라는 작품을 준비해서 곧 촬영할 예정이고요, 가끔 패션쇼 무대에도 서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지인들과의 여행도 좋아하고 맛집 탐방과 둘레길 걷기 등도 아주 좋아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삶의 의미는 행복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스피치로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기분 좋은 말을 들으면 행복해지기 마련입니다. 또한 남에게 좋은 말을 하면 자신이 더 기분이 좋습니다. 좋은 스피치가 사회를 행복하게 하고, 기업을 성장 시킬 수 있고,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세상 사람들에게 말을 잘하는 방법, 말로 성장하는 방법, 말로 상처주지 않는 방법, 말을 통해 기업과 사회가 화합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주고자 합니다. 그것이 제가 할 수 있고 세상 사람들을 응원하고 도와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