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강소정 칼럼니스트] 점점 취직을 위해서, 건강을 위해서, 조금 더 옷을 예쁘게 입고 싶어서 다양한 동기와 이유들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늘 다짐하지만 한 달이 채 가기도 전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에서도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성공한 사람은 드문 편이다.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려면 적당한 운동과 식이조절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직장을 다니거나, 학업을 하고 있거나 바쁜 삶 때문에 운동 및 식단 지키기 모두 잘 되지 않는 실정이다. 그러다 보니 극단적으로 굶거나, 급하게 지방 분해나 지방흡입과 같은 시술을 생각하기도 하며 다양한 다이어트 보조제도 나오고 있지만, 효과가 없는 경우도 허다하고 시술과 같은 것은 요요가 금방 오기 쉽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 다이어트가 최근 바쁜 현대인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한방 다이어트는 개인의 체질과 살이 찌는 이유를 정확히 파악해서 개개인별 맞춤한약을 처방하며, 한약 이외에도 약침, 왕뜸, 추나 치료, 체형 교정 등을 겸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해서, 다이어트가 어려워서 번번이 실패했던 사람들에게 추천해 볼만 하다.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한약, 왕뜸, 약침, 추나 치료 등으로 구성되며 굶지 않고 식단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이어트한약의 효과는 식욕감퇴뿐만이 아니라 독소배출을 돕고 대소변이 잘 되도록 도와 몸이 다시 요요가 생기지 않도록 체질개선을 도와준다. 산후의 허약해진 몸과 노폐물을 배출해야 하는 임산부의 상황을 섬세하게 모두 고려하면서 몸을 해치지는 않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이다.

한방다이어트는 몸을 생각하는 건강한 다이어트이다. 다이어트로 내원했을 때 그 목적을 미용적인 관점에 무게를 두는 경우가 많지만 몸을 치료하는 한의원에서는 건강에 대한 부분도 함께 고려한다. 평소 부종, 변비가 심하면서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내원했을 때 한방다이어트를 통해 눈에 보이는 체중계 수치 변화뿐만 아니라 부종, 변비가 해소되고 몸이 가벼워진 것을 느끼게 되며 특히 체지방율이 높으며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여성인 경우 다이어트와 생리불순치료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되는데 이것이 한방다이어트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이다.

또한 다이어트로 방문한 사람들 중에 생리불순, 무월경, 생리통,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등 각종 산부인과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는 다이어트를 위해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과정에서 원활해진 혈액순환으로 자궁난소기능이 좋아지는 한편 수족냉, 하복냉증 또한 개선되어 앞으로의 임신준비에도 긍정적 효과를 보게 된다.

산후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 예전에는 산후풍, 근육통, 산후탈모 등을 위한 출산후보약 개념의 산후조리가 많았다면 근래에는 산후부종, 산후다이어트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일반다이어트와 산후다이어트의 차이를 이해하고 적절한 시기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적당한 체중감량을 순차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산후다이어트의 성공비결이다. 각 몸의 차이를 바로 이해하여 출산 후 약해진 몸에 대한 보강을 통해 전반적인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산후부종의 빠른 해소를 유도하는 것이 결국 건강한 산후다이어트로 이어지게 된다.

강소정 칼럼니스트는 경희대학교 한방부인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고위자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진료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