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로 갈등회복전문가 김은진 강사를 만났다. 김 강사는 가천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성과독서> 1~3호(공저), <아름다운 나, 이젠 가장 눈부시고 싶다>(공저) 등이 있다. 자격사항으로 간호사 면허, 교원자격 2급, 심리상담사 1급, 한국메디코치 2급, 민주시민교육지도사 1급 등 다수가 있다.

Q. ‘갈등회복전문가’로 활동 중이신데, 소개 부탁드립니다.

갈등 상황을 극복할 통합적 소통 역량을 교육하고, 코칭함으로써 자존감 높은 삶의 경험을 서비스합니다. 갈등회복전문가라는 브랜드 네이밍의 스토리는 약 14년 전 한 대학병원 신규 간호사 시절 현재 직장 내 괴롭힘과 같은 ‘간호사 태움’을 모질게 겪었어요. 버티고, 버티다 사직서를 제출하고 나오던 날 간호사들의 태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해보니 간호사들만의 문제가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퍼스널 브랜드의 대가이신 조연심 교수님을 통해 제가 정말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어요. 대인관계 갈등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관계를 회복하도록 도와 그들이 자존감 높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Q.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강의를 시작하셨는지요?

교육은 병원에서 근무하면서 실무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쌓고,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며 환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처음 시작을 했어요. 그러다 2018년 경희대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에서 김용태 주임교수님을 통해 새로운 관점으로 의료분야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한 스승님이시고, 앞서 길을 걸어간 든든한 선배님이자 같은 의료분야에서 의지할 수 있는 멘토님이세요. 병원에서 실무 사례와 탄탄한 이론을 어떻게 적용하여 교육을 해야 하는지 많이 배웠고, 지금도 아낌없이 조언을 해주십니다. 그 덕분에 다양한 규모의 병원, 제약회사, 간호학과에서 강의와 코칭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시기에 제 롤모델인 이지연 대표님을 만났어요. 그러면서 기업, 공공기관, 교육기관까지 강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열어주셨어요.

Q. 강의 분야와 대상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선 간호사 경력을 바탕으로 병원, 제약회사, 보건의료산업 운영자, 중간관리자, 스텝 및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의료 조직문화의 긍정적인 변화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컨설팅, 교육, 강연, 특강,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보건계열 대학교에서는 동기부여 캠프, 진로캠프, 리더십교육, 메디코칭 스킬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일반 청소년과 성인 대상으로 갈등 관리를 위한 TPA 성향진단과 결과 분석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각각의 조직문화,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 스트레스 관리, 코칭과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단독저서를 쓸 계획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어떤 분야의 책을 쓰고 싶으신지요?

2024년 시작과 동시에 두잉클래스 이지연대표님과 함께 올래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이 프로젝트는 50일 동안 1권의 책을 매일 챕터 2개씩 읽고, 자신의 주력 분야와 연결한 나만의 메시지를 카드 뉴스 형식으로 만들어요. 그리고 단톡방, 블로그, SNS 공유합니다. 저는 ‘갈등회복을 위한 내 마음과 대화하기’를 주제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어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작성한 글을 원고 초안으로 작업하여 2월에 전자책으로 출간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병원 현장 교육을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바로 직원 간 소통이었습니다. 병원에서 근무할 때 간호사 간 커뮤니케이션은 정말 중요해요. 하지만 간호학과에서도 실무에서도 환자와 소통하는 방법만 강조할 뿐, 간호사 간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서는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간호사와 간호대학생들을 위한 사례 중심으로 ‘갈등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메디코칭 커뮤니케이션’(가제) 원고 집필 중입니다.

Q. 나만의 홍보 방식이나 브랜딩 구축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지금까지 저만의 홍보 방식은 특별함은 없었던 것 같아요. 2017년까지 저는 평범한 간호사였어요. 하지만 2018년 제 롤모델 이지연 대표님을 만나면서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처음에는 실제 사례를 적용하는 병원 강사로 시작했고, 2019년부터 블로그에 일상부터 의료 전문 분야까지 꾸준하게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2020년에 수원일보에 ‘의료경영 성공전략노트’란 칼럼을 발행하며 칼럼니스트가 되었습니다. 같은 시기에 ‘간호사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통한 태움 예방과 극복을 위한 연구’ 주제로 논문을 썼구요.

2021년부터 준비해서 2022년에는 경험이 칼럼이 되는 지식콘텐츠인 성과독서 3권의 공저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네이버에 작가로 인물 등록을 하게 되었구요. 2023년에는 월간 인재경영 기업교육 명강사 30인에 선정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연심 교수님의 퍼스널 브랜드대학 1기로 수료하며 ‘갈등회복 전문가’라는 현재의 브랜드 네이밍도 발견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퍼스널 브랜드 대학 프로젝트에 수상하면서 네이버 오디오클립 조연심의 당신브랜드 연구소 시리즈인 ‘김은진의 토토마(토닥토닥 내마음) 시즌1’ 진행자로 이제 시즌 2를 준비하고 있어요.

블로그에 전문성 있는 글을 지속적으로 발행한 덕분에 한 번에 브런치 작가가 되어 활동도 하고 있어요. 2023년 12월 마지막 선물로 ‘아름다운 나, 이젠 가장 눈부시고 싶다.’라는 공저를 출간했어요. 지금 이렇게 정리해보니 체인지메이커 이지연 대표님을 만나 저의 정체성을 찾고, 저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각 분야의 전문가이신 스승님께 배우면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어요. 그리고 지치지 않도록 좋은 분들을 소개시켜주시고 함께 걸어와 주셨던 이 길이 저를 브랜딩하고 있는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왼쪽부터 한상형 발행인, 김은진 강사 [사진출처=한국강사신문]
왼쪽부터 한상형 발행인, 김은진 강사 [사진출처=한국강사신문]

Q. 앞으로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제 롤모델이신 이지연 대표님께서 늘 스승님께 배우면서 제대로 성장하라고 하셨어요. 2024년 1월 20일부터 조연심 교수님, 이지연 대표님과 함께하는 퍼스널 브랜드 대학 4기를 시작합니다. 언제나 함께 배우고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장윤정 대표님과 서로 응원하며 이번에는 얼마나 성장하고, 어떻게 변화할지 너무나 기대하고 있어요.

그리고 갈등회복전문가 김은진으로 보건 의료분야를 넘어 갈등 상황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갈등을 예방하는 방법, 갈등 문제를 관리 및 해결하는 방법, 갈등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까지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이렇게 멋진 기회를 만들어주신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대표님과 정헌희 본부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