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의 서재' 김종원 작가편

[사진출처=마인드셋]
[사진출처=마인드셋]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당신이 지금 보는 책,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마인드셋, 2024.01.02)〉라는 책은 작가의 지난 15년의 사색과 지성이 모두 녹아 있는 결과물이다. 이 책을 쓰기 위해 작가는, 지난 15년 동안 괴테와 나눈 시간이 필요했고, 그렇게 보낸 시간을 통해 니체의 글을 통해 작가가 보고 느낀 깨달음을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

사실 니체도 생전에 괴테를 존경하며, 괴테의 제자 에커만이 스승 괴테와의 대화를 기록한 〈괴테와의 대화〉라는 책에 "독일 문학의 보배"라는 찬사를 보낸 적도 있다. 괴테가 나를 작가에게 보낸 이유가 있던 것이었다.

"한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묻는 작가에게, 니체는 이렇게 5가지 조언을 들려줬다. 그리고 이 조언은 그대로 이 책의 목차가 되었다.

"핵심은 ‘나’를 다루는 법에 대한 공부라네. 내면에 존재하는 '언어'와 지금 네 곁에 있는 '사람', 농밀하게 보내는 '시간', 가장 사랑하는 '책', 그리고 삶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면, 그게 누구든 자신을 완벽하게 다룰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사는 인생을 가장 빛낼 수 있지."

이 책의 구성은 주제만큼 매우 특별하다. 5개의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그 안에는 총 108개의 꼭지가 있다. 그리고 모든 꼭지 안에는 작가가 소개하고 싶은 니체의 말과 이에 대한 작가의 해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필사할 문장이 있다.

낭독하면 좋을 니체의 말을 소개하며, 그의 말을 섬세한 시선으로 해석한 작가의 글을 읽은 후에는 그 모든 것을 흡수할 수 있는 문구를 필사하며 독서를 완성하는 것이다. 이제 니체의 철학 속에 담긴 ‘나를 다루는 법’의 비밀, 그 놀라운 가치를 여러분께 소개한다.

“점점 삶이 나아지는 사람들은 자신과 사람들의 행동을 본다. 감정은 알 수 없지만 행동은 짐작이 가능해서 무엇을 하든 실패가 될 확률을 극도로 낮출 수 있다. 자기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결코 타인에게 묻거나 판단하도록 하지 말라. 인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정말 중요한 지점이다. 정보를 얻는 건 좋다. 하지만 판단은 스스로 해야 한다. 그래야 실수까지도 자산으로 쌓을 수 있다.” - 본문 중

<김종원 프로필/작품활동>

저자 김종원은 "당신이 많은 것을 담고자 한다면, 인생은 백 개의 주머니를 갖고 있다." 니체의 말처럼 모두의 인생은 풍성하다. 다만 그것을 인간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세상에 인생을 두 번 경험하는 사람은 없다.

이에 저자는 좀 더 농밀한 인생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에, 지난 15년 이상 고 이어령 선생과 대담을 나누고 대문호 괴테를 치열하게 연구한 끝에 얻은 지성의 눈으로 니체를 바라보았다. 이에 니체는 자신이 말한 것처럼 삶을 구성하는 백 개의 주머니를 다루는 방법을 전수했으며, 그는 15년 넘게 단련한 지성의 눈으로 그것을 가장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써냈다.

지은 책으로는 『66일 공부머리 대화법』 『글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문해력 공부』 『부모의 말』 『부모 인문학 수업』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등 90여 권이 있다. 현재 다양한 온라인 채널과 강연, 그리고 아래에 소개하는 자신의 SNS를 통해서 매일 3편 이상 인문학적 영감을 일깨워 주는 글을 전하며 독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