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선정 ‘2024 우수교육기관’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한국강사신문 선정 ‘2024 우수교육기관’ ㈜CnG교육컨설팅 이미영 대표를 만났다. ㈜CnG교육컨설팅은 ‘사람을 살리는 교육’이라는 슬로건으로 ‘변화와 성장’, ‘행복과 나눔’의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다.

Q. 한국강사신문 선정 ‘2024 우수교육기관’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탁드립니다.

대한민국에 유수한 기업교육컨설팅과 교육기관이 많이 있음에도 한국강사신문에서 '2024 우수교육기관'으로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회사의 슬로건인 ‘사람을 살리는 교육’을 위해 같은 마음으로 정진해주신 분들과, 한결같은 지지와 성원으로 함께 해주신 분들의 응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Q. ‘CnG교육컨설팅’에 대해 설립동기와 회사 소개 말씀해주세요.

㈜CnG교육컨설팅(CnG교육코칭센터)을 설립한 동기는 25년 동안 기관과 기업교육 강사로 활동하면서 직원 교육, 프로젝트 교육과정, 고객사 맞춤형 교육의 운영을 위해 함께 해야 할 강사들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조직관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좀 더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강사역량 관리와 콘텐츠개발 및 기획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법인 교육회사인 ㈜CnG교육컨설팅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10여 년 전부터 전문강사육성 및 강의코칭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면서 사람을 살리는 강사, 기업을 살리는 교육업체를 운영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지금의 ㈜CnG교육컨설팅의 실천지침이 되었습니다.

[사진출처=CnG교육컨설팅]
[사진출처=CnG교육컨설팅]
[사진출처=CnG교육컨설팅]
[사진출처=CnG교육컨설팅]

Q. ㈜CnG교육컨설팅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요?

㈜CnG교육코칭센터는 ‘변화와 성장’ ‘행복과 나눔’ 2개의 핵심가치가 있습니다. 먼저 ‘변화와 성장’은 회사명인 CnG ‘Change and Growth’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은 모름지기 고객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또 하나의 핵심가치인 ‘행복과 나눔’은 기업의 구성원이 행복해야 기업이 행복할 수 있다는 행복경영을 전파하기 위해 ‘감사경영’ 프로그램과 ‘EIO(Explore Inside Ourself)프로그램을 CnG 핵심 교육 컨텐츠로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Q. ㈜CnG교육컨설팅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사람을 살리는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먼저 CnG와 함께 하는 강사님들이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고객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강사님들과 코치님들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어야 하기에 저희 CnG에서는 코로나 19로 중단되었던 ‘CnG아카데미’와 ‘CnG 스터디’를 알차게 진행하기 위해 준비중에 있습니다.

또한, CnG교육컨설팅의 핵심가치인 ‘행복과 나눔’의 일환으로 ‘Thanks Community 1,000개 만들기’ 비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교육장 대관사업, 온라인 교육업체 인수, 안전교육기관 설립, 재난안전협회 설립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 사람을 살리는 교육 등의 슬로건을 실천하고자 정진하고 있습니다.

Q. 교육 프로그램 및 자격과정 등이 있다면 소개바랍니다.

CnG교육과정 중 교육부 승인 민간자격증은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성과를 이끄는’ <감사경영지도사 1급> 과정이 있습니다. 또한 <EIO_Explore Inside Ourself Master Instructor> 과정을 통해 마음탐색, 긍정마인드 및 감정관리를 통해 삶의 활력을 주는 행복경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 기관에서 4년째 진행 중인 온라인 자격증과정은 ‘갈등관리리더십’ ‘문제해결리더십’ ‘리더십코칭’ ‘회복탄력성’ ‘MZ세대이해와 소통’ ‘심리이해 코칭리더십’ ‘My재테크경영’ ‘영화인문학’ 과정 등 여러과정이 있습니다.

Q. 교육기관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그동안 살아오면서 터닝포인트가 참 많았습니다. 그 중 최근의 예를 말씀드리자면 제가 5년 전에 많이 아팠습니다. 일도 많았고, 두 아들의 입시도 있었고 회사를 확장하는 일 등 여러 일들이 겹쳤습니다. 아파서 수술을 하고 오랜 기간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삶의 가치관과 우선순위가 더욱더 확고해졌습니다.

‘변화와 성장’ ‘행복과 나눔’ 두 개의 핵심가치로 CnG회사를 설립하면서부터 설립예배를 드리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매월 첫 주 월요일 오전에 직원들과 소속 강사님들이 모여 월례기업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월요일에 기도를 하고 주관회의와 업무를 시작하는 것이 기업문화로 정착이 되면서 크리스천 기업의 정체성이 확고해진 점이 교육기관 운영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가장 큰 보람이고 감사입니다.

Q. 교육기관을 운영하시면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2가지는 무엇인가요?

첫째는, 고객사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컨텐츠입니다. 좋은 시스템과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면 이 프로그램을 전문성과 진정성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강사님들의 역량도 반드시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CnG교육컨설팅은 강사님들의 강의스킬과 실력향상을 적극 지원하면서 나눔과 인성 등 CnG의 핵심가치와 교육프로그램의 취지에 맞는 탁월한 강사님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강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진정성과 전문성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정성이 없는 강사는 학습자 이해나 배려가 부족할 수 있고, 교육 중 전달과 공감의 에너지를 유지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정성만을 앞세워 교육을 할 수는 없습니다. 자기 분야에 탁월한 전문성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강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은 강의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강사로서 학습자의 요구 및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강의스킬도 중요합니다. CnG교육컨설팅은 진정성과 전문성을 갖춘 강사님들의 역량향상을 위해서 지속적인 지원을 실천하고자 정진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정말 중요하고 소중한 일이 무엇인지 우선순위에서 밀리면 안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깨닫는 삶을 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힘든 상황에서 긍정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스스로를 응원하며 자기 자신의 효능감과 자존감을 잘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존감이 낮아지면 에너지도 낮아지고 어떤 일도 의미가 없게 되니까요. 그간의 힘들었던 날들을 잘 이겨낼 수 있었던 것도 저의 강점인 긍정성이 큰 몫을 발휘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2017년 미국 갤럽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Strengths Finder 프로그램을 통해 저의 강점역량을 구체적으로 진단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34개 강점역량 중 저의 제1강점이 긍정(Positivity)이라서 참 감사하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더 유연하고 더 긍정적으로 함께 행복해지고 함께 성장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좋아하는 성경구절을 올립니다.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하는 자는 하늘의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단 12:3)”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