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의 서재' 박문환·박이수 작가편

[사진출처=한국경제신문]
[사진출처=한국경제신문]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40년 투자 고수가 딸을 위해 고른 단 하나의 투자 공부법! 시장 분석의 대가 샤프슈터 박문환과 개미 투자자들의 유튜브 〈하우투비리치〉 운영자 박이수가 전하는 투자자들의 인생을 바꿀 부녀의 금융 투자 수업을 담은 『숫자를 몰라도 내 주식은 오른다(한국경제신문, 2024.01.22)』가 출간되었다.

변수가 많은 주식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손실 없는 투자 전략을 짤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는 전문가가 있다. 샤프슈터라는 필명으로도 유명한 박문환 투자가다.

40년 동안 투자 전문가로 활동하며 리스크 관리를 통한 정석 투자의 원칙을 보여주었고, 수십 년 동안 밤 12시에 일어나 고객들에게 투자 인사이트가 담긴 편지를 써온 금융계의 전설로 통한다. 그리고 이제 딸이 조금이라도 현명하게 투자를 할 수 있도록 40년 투자 노하우의 핵심을 딸과 함께 이 책에 빼곡히 담았다.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투자를 하고 싶어도 시장의 흐름을 읽기란 쉽지가 않다. 경제 용어는 어렵게 느껴지고 차트 분석, 기업의 재무제표 속 숫자에 지레 겁을 먹기 십상이다. 그래서 곧 뜰 종목을 맹목적으로 찾으러 다니며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고 결국 자산을 잃는다.

그리하여 이 책 《숫자를 몰라도 내 주식은 오른다》는 뉴스와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투자 전략을 풀어내는 ‘이벤트 스터디’라는 새로운 투자 공부법을 제시한다.

자본주의에서 살아남을 지식을 전하고, 장세별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지, 당장 차트 분석이나 기업 재무제표를 몰라도 제대로 된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한다. 처음 투자 공부를 시작하는 초보 투자자, 리스크 관리를 고민 중인 중급 투자자의 자산을 지켜주고 불려줄 전략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프로 투자자들이 지금 주식 시장이 하락할 거라고 강하게 생각한다고 쳐. 그런데 이미 매도를 했기 때문에 당장 내다 팔 주식이 많지 않아. 주식 시장의 궤적은 직선이 아니니까 언제든 조정이야 있겠지만, 혹여 주가가 조정을 보이더라도 매도할 물량이 없으니 낙폭은 제한되겠지?

그러면 반대의 상황은 어떨까? 어떤 이유로든 주가가 상승을 지속한다면? 프로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가 비었으니까 그걸 채워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상승 폭이 제법 크겠지? 그래서 중기적으로는 이런 비관적 시황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는 거야.” - 본문 중

<박문환 프로필/작품활동>

저자 박문환은 대한민국 최고의 시장 분석 전문가. 하나금융투자 club1금융센터 이사로 재직 중이며 ‘샤프슈터(저격수)’라는 필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변수가 많은 주식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며, 리스크 관리를 통한 정석 투자의 원칙을 고수하는 전문가로 명성이 자자하다.

수십 년 동안 매일 밤 12시에 일어나 고객들에게 정성이 담긴 편지를 써온 그는, 금융계에서 전설로 통한다. 그의 분석이 특별한 이유는 가격 변동을 표면적으로 분석하지 않고 각국의 경제 상황은 물론 역사와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대한 깊이 있는 시황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 저서로는 《샤프슈터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시리즈와 《샤프슈터의 분석》 시리즈가 있으며, 현재 한국경제TV 와우넷에서 글로벌 전망을 보여주는 대표 전문가로 투자자들이 시장의 변동성에 빠르게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그의 딸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하우투비리치〉에 고정 패널로 출연해 초보 투자자들에게 인사이트가 될 내용들을 함께 전달하고 있다.

저자 박이수는 3년 차 경제 방송 크리에이터. 처음에는 경제 이슈에도 금융 투자에도 크게 관심이 없었다. 차트나 자료 속 숫자만 봐도 알레르기가 생길 지경이었다. 그러다 이렇게 살면 세상이 돌아가는 걸 알지 못하고 금융 문맹이 될 것 같아 40년간 냉철하게 시장을 분석해온 아버지를 졸라 일대일 과외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그 덕분에 이제는 경제 흐름을 쉽게 설명해주고, 시장 전문가 아버지에게 초보 투자자다운 질문으로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대신 해결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유튜브 채널 〈하우투비리치〉를 운영 중이다. 아버지와 함께 시장을 분석하며 경제 현안을 짚어내고, 이를 통해 투자 인사이트를 얻는 ‘이벤트 스터디’라는 가장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투자법을 나누고 있다.

경제의 ‘ㄱ’자도 몰랐던 시절이 있었기에 투자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과거의 자신처럼 투자에 관심도 없고, 관심은 있어도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경제와 투자의 재미를 알려주고자 《숫자를 몰라도 내 주식은 오른다》를 썼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