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2024 한국강사신문 선정 명강사 ‘조직활성화 분야’ 이도경 강사를 만났다.

이 강사는 광운대학교 코칭심리 석사, 리크리에이션 코칭연구소 소장, 한국에니어그램 교육연구소 전임교수, 한국스트레스교육협회 이사, KPC전문코치로서 비즈니스 코치와 커리어 코치로 활동하며 기업교육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수토피아 HR컨설팅 상임이사를 역임했다.

주요 강의 분야는 조직활성화, 팀빌딩, 스트레스/ 번아웃 관리, 코칭 리더십, 놀이 인문학, 에니어그램, 마음 건강 프로젝트, 성장과 변화 등이다. 저서로는 『어바웃 번아웃(공저)』 가 있다.

Q. 한국강사신문 선정 ‘2024 명강사’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24 '조직활성화' 교육 분야 명강사에 선정된 이도경입니다. 열심히만 하면 되던 고속성장의 시대에서 불확실성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과 조직의 활력은 떨어지고 심리적 안전감으로 대변되는 정신건강의 문제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조직의 성과는 건강한 구성원과 조직문화에 있다고 생각하고, 재미있는 교 육을 넘어 치유적 효과가 있는 차별화된 조직활성화 강의에 집중해 왔는데, 그 노력의 결실 이 이번 명강사 수상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수상의 기쁨은 1월로 충분히 즐겼기에 앞으로 도 많은 기업과 구성원들이 3H(More Healthy, More Happy, More Haemonic) 조직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즐겁게 달려갈 생각입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호모루덴스(놀이하는 인간) 철학을 바탕으로, 재미있는 강의를 통해 의미 있는 성장을 돕는 Re+Creation(리크리에이션)코칭연구소 이도경 소장입니다. Re+가 의미하는 것은 Resilience(회복탄력성), Relationship(건강한 관계성), Respect(신뢰와 존중의 조직문화)를 의미합니다.

강의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충전하고, 단절을 넘어 갈등으로 이어지는 관계의 벽을 넘어 서로가 이어지는 건강한 관계성의 힘을 경험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과 공동체, 일과 삶을 새로운 시각으로 돌아봄으로써 더 나은 나와 우리로 성장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강의는 언제,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30대 초반에 우연한 기회에 노인복지관에서 강의를 하게 된 것이 첫 시작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매주 한 시간씩 한 것이 7년간 하게 되었고, 생각지도 못한 재미와 보람도 있고, 제 적성에도 잘 맞는 것 같아 강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가 맞게 될 초고령 사회의 모습이 보여 노인전문강사가 되기 위해 치료레크리에이션사가 되었지만, 가끔씩 하게 되는 공공기관이나 기업교육 현장에서도 반응이 좋아 기업교육 강사로 활동하게 되었고 지금은 전문 코치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Q. 강의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성과의 핵심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자동화되고 로봇이 대체한다고 하지만 일은 결국 사람이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개인화의 가속화, 젊은 세대의 부 상, 리더와 팔로워의 역할과 책임의 변화, 일하는 시스템의 변화로 고민하는 개인과 조직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제 강의 분야는 크게 3개 분야인데요, 첫 번째 마음건강 프로그램은 회복탄력성, 스트레스 & 번아웃 예방, 에니어그램이 있습니다.

두 번째 조직성장(조직활성화) 프로그램은 세대 공감 팀빌딩 ‘EXIT’, 팀탈출 미션 ‘Team Incredible’, 소통 & 협업 팀빌딩 ‘어깨동무’ 등이 있습니다.

그 외 강점 워크숍, 코칭 리더십이 있고 경험공작소 프로그램은 놀이 인문학 등이 있습니다.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여러 기억이 남는데, 최근 강의 후기에서 ‘교육 받으면서 이렇게 행복해도 되나요?’라는 글이 생각이 납니다. 그리고 제 강의에서 자주 보는 후기가 ‘최근 몇 년 사이에 가장 많이 웃어본 것 같다’, ‘모처럼 숨 좀 쉰 것 같다’ ‘나라는 공간에서 우리라는 공간으로 나오면서 연결됨 을 느꼈다’ 라는 표현이 저에게 와 닿는 문구인 것 같습니다.

Q. 강의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3가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사람의 성장은 의미 있는 변화를 경험할 때 일어나고 이는 생각의 변화, 감정의 변화, 행동 의 변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제가 하는 강의의 지향점은 강의 현장에서 자신의 틀을 벗어나 부정적 자신에서 새로운 자신으로 recreation(재창조)되는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첫째 부정적 에너지를 긍정적 에너지로 전환하도록 합니다. 일을 하면서 나를 힘 들게 하고, 내 안에 잠재되어 있는 상처들을 치유하는 것입니다.

둘째 개인화되고 단절되어가는 관계를 이어 공동체의 의미를 느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인데 재미와 의미, 일과 삶, 개인과 조직의 균형을 찾도록 돕는 것입니다.

Q. 강의는 강사님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진로이론 중에 ‘계획된 우연’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무엇인가를 관심 있게 노력하는 가운데 의미 있는 일을 만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강의는 제가 힘든 시기를 보내며 삶의 탈출구를 찾던 중 우연하게 만났지만, 제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알게 했고, 행복한 꿈을 꾸게 했고 더 나은 내가 되도록 공부를 하게 한 친구와 같은 존재입니다.

이제는 강사와 코치라는 직업인으로 살아가면서 여러 개의 부캐(부캐릭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강사와 코치라는 주캐(주캐릭터) 이외에도 학습하는 부캐, 봉사하는 부캐, 지지하는 부 캐, 새로운 경험을 함께 하는 부캐들도 키워갈 생각입니다.

Q. 2024 명강사로서 올해 꼭 이루고 싶은 일은 있으시다면?

올해는 저에게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해입니다. 오랫동안 몸 담았던 교육업체에서 독립하여 Re+Creation(리크레이에이션)코칭연구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꼭 이루고 싶은 일은 그동안 주력으로 한 조직활성화 강의를 넘어 지친 개인과 조직의 회복을 돕는 몸 챙김/ 마음 챙김 프로그램인 ‘스트레스 회복 놀이치료’ 전문코치로 브랜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간호사와 사회복지사와 같은 우리 사회에 헌신하는 분들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젝트와 실내를 벗어나 야외에서 역사와 여행, 코칭과 여행이 함께 하는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프로 젝트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Q. 저서가 있으시다면 소개바랍니다. 앞으로 출간 계획이 있으신가요?

스트레스 관리와 번아웃 예방에 관심이 많아 22년 1월에 『어바웃 번아웃』(공저)이라는 책을 출간을 하였습니다. 올해는 사람의 심리를 다룬 에니어그램 서적을 공저로 출간할 예정이고, 내년에는 리더십 관련된 책을 공저로 출간할 계획입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팬데믹 이후 지금 우리의 일터에서는 심리적 안전감, 직무 몰입 & 조직 몰입, 조직문화 개 선, ESG로 표현되는 지속가능성 등의 본질적 문제와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조직적 차원의 접근과 상호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개선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친 개인과 조직은 활력을 잃고, 개인화를 넘어 세대 간의 갈등, 대 퇴사와 조용한 퇴사라는 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Re+Creation(리크리에이션코칭연구소)는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빠르고(quick) 강 력한(powerful) 변화와 성장으로 솔루션으로 현장에서 즐겁게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