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2024 한국강사신문 선정 명강사 ‘인공지능 교육’ 분야 최재용 강사를 만났다.

최 강사는 디지털융합교육원 원장, 한국AI예술협회 회장, 계간 인지문학 발행인,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겸임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단법인 4차산업혁명연구원 이사장, 한국 메타버스 ESG 연구원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강의 분야는 ‘생성형 AI 활용 업무 효율화’, ‘ESG 지속 가능 경영’, ‘ESG 실천 방안’, ‘메타버스 활용’, ‘인스타그램 및 숏폼 활용’ 등이다.

저서로는 『이것이 챗GPT다(초거대AI가 세상을 바꾼다)』(공저), 『라이브커머스』(공저), 『나도 해볼까 유튜브』(공저),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인스타그램 마케팅』(공저), 『4차 산업혁명 200배 즐기기』(공저) 외 다수가 있다.

Q. 한국강사신문 선정 ‘2024 명강사’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 명강사'로 인정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 상은 제 개인적인 성취뿐만 아니라 교육에서의 디지털 융합의 잠재력과 영향력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이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하며, 학습과 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계속 탐색하고자 합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지털융합교육원 최재용 원장 입니다. 저는 업무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공지능, 특히 챗GPT를 활용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AI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한 다양한 교육 및 생산성 향상을 돕는 전문가입니다.

Q. 강의는 언제,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2003년까지 GS홈쇼핑에서 상품기획팀 과장으로 근무하였고 그 후 창업을 하였다가 실패한 후 공병호 박사님의 1인기업 강사 아카데미 특강을 듣고 강사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트위터 등 SNS 강의를 시작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강의를 수년간 하면서 강사양성을 했습니다. 코로나 기간에는 메타버스 강사와 ESG 강사를 양성 하였고 2023년부터는 챗GPT강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의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 농업기술센터 등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Q. 강의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생성형 AI활용 업무효율화, 인공지능 비서 챗봇 제작, AI 활용 연구 보고서 및 논문 작성법을 강의 하고 있습니다. 제 강의는 주로 비즈니스, 교육 및 연구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지능, 특히 챗GPT의 적용에 중점을 둡니다. AI가 효율성, 창의성 및 의사결정 과정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제 강의를 통해 전달된 생성형AI 지식과 기술이 개인과 조직이 혁신하고 작업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보는 것이 가장 보람 있었습니다. 특히 경영컨설턴트들이 경영보고서 작성에 도움 받았다거나 연구자들이 논문작성에 도움 받았다고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Q. 강의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3가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첫째, 실용적 적용입니다. 강의내용이 현실생활이나 업무에 관련이 있고 적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둘째, 참여형 강의입니다. 상호작용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관심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셋째, 지속적 학습입니다. AI와 디지털 기술의 최신 발전과 함께 제 자신을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Q. 강의는 강사님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강의는 지식을 공유하고, 혁신의 영감을 주며, 지속적인 학습 및 적응의 문화를 장려하는 플랫폼입니다. 그것은 학습자들의 삶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저는 강사가 천직인 것 같습니다. 아프다가도 강의장에 가서 마이크 잡으면 금방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Q. 2024 명강사로서 올해 꼭 이루고 싶은 일이 있으시다면?

올해 저는 제 강의를 더 넓은 청중에게 확장하고 AI와 디지털 융합에 의해 제시되는 진화하는 도전과 기회를 다루는 더 진보된 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융합교육원 강사과정 수강생들이 전국에서 강의 할 수 있도록 전력투구 하겠습니다.

Q. 저서가 있으시다면 소개바랍니다. 앞으로 출간 계획이 있으신가요?

저는 베스트셀러 『이것이 챗GPT다』의 저자이며 『챗GPT 활용 업무 효율화 비법』, 『챗GPT활용 선거홍보전략』 등을 저술했습니다. 이 책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챗GPT의 실용적인 적용을 탐구한 책들입니다. 저는 이러한 분야에서 AI의 이해와 적용에 더 기여하기 위해 계속 글을 쓸 계획입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저는 AI를 더 전문화된 분야에 통합하고 포괄적인 챗GPT활용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에 더 깊이 몰두하려합니다. 교육과 기술의 변혁적인 힘을 믿으며, 특히 2024년에는 사단법인 중소상공인 SNS마케팅지원협회와 함께 청년들의 글로벌시장을 돕는 글로벌 소상공인창업아카데미에서 생성형AI 챗GPT 마케팅활용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