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2024 한국강사신문 선정 명강사 ‘안전 교육 분야’ 최성남 강사를 만났다.

최 강사는 코칭학 박사, 경영학 석사, 코칭연구소 지음(부설 안전코칭연구소) 대표, 한국코칭학회, 커리어 코치협회 상임이사, 대한산업안전협회 전문교수, 한국건설기술사회 전문교수, 안전보건진흥원 전문교수, 대한산업보건협회 전문교수로 활동 중이다. LG 그룹 계열사 위기관리사무국장, 안전보건환경 총괄 팀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강의 분야는 ‘안전 리더십’, ‘행동 기반 안전 코칭’, ‘안전 심리학’, ‘위험성 평가’, ‘비상계획 수립 실무’, ‘관리감독자의 역할’, ‘안전교육 강사 역량강화 과정’,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산업재해 대응 및 처리실무’, ‘중대 재해 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의 이해’, ‘행동 기반 안전관리 컨설팅’ 등이다. 저서로는 『나는 내멋대로 살기로 했다』, 『한국형 커리어코칭을 말한다』(공저), 『한국형 리더십코칭을 말한다』(공저)가 있다.

Q. 한국강사신문 선정 ‘2024 명강사’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1997년 10월부터 회사에서 업무와 관련된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안전관리, 경영관리, 리더십, 코칭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했습니다. 그 중 안전교육은 현장 근로자분들부터 CEO까지 모든 구성원들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안전은 우리 삶에서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관련 강의를 할 때는 마음가짐도 달리 갖게 됩니다.

일상과 일, 삶의 전반에 중요한 안전은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로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함을 대신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저에게 “2024 안전교육 분야 명강사 선정”은 지금까지 해 왔던 강의와 앞으로의 사업에서도 큰 집을 짓기 위한 대들보와 같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시고, 심사를 통해 명강사로 선정해 주신 한국강사신문에 감사드립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코칭연구소 지음(부설 안전코칭연구소) 최성남 대표입니다. 개인과 조직의 안전한 변화와 성장을 돕기 위해 코칭과 교육,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칭학 박사, 경영학 석사, 안전공학 학사라는 학문적 배경과 전문코치, 강사, 컨설턴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2024년부터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재난안전학부 겸임교수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개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고객 스스로 존재의 이유를 찾고, 고객의 안전한 변화와 성장을 통해 가치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는 신념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고객의 성장과 함께 하는 안전한 대한민국 1호 세이프코치가 되겠습니다.

[사진출처=최성남 페이스북]
[사진출처=최성남 페이스북]

Q. 강의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전관리 분야’는 위험성평가, 행동기반 안전관리, 비상계획 수립 실무,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재해 대응, 안전문화, 안전리더십, 안전코칭 등입니다.

‘코칭 분야’는 코치양성과정, 코칭스킬, 커리어코칭, 리더십코칭, 코칭리더십 등입니다.

‘프레젠테이션 분야’는 강사역량 강화과정, 발표자들을 위한 발표 컨설팅 등입니다.

그리고 안전관리 또는 품질관리, 경영관리, 소통, 상담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분들과 협업을 통해 고객 니즈에 따른 맞춤형 과정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제 강의를 통해 “삶을 대하는 태도가 바뀌었다”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저는 강의를 하면서 삶의 가치와 목적, 그리고 행복한 삶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저의 강의 철학이 강의에 참여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강의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3가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강의의 목적입니다. 저는 강의 섭외를 받으면 담당자분께 “제 강의에 참여하시는 분들에게 강의 후 어떤 변화가 있기를 원하시나요?”라고 여쭤 봅니다.

두 번째는 최적의 강의입니다. 수강생분 들의 긍정적 변화와 강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강의 준비부터 진행, 마무리까지 최적의 상태와 결과를 위해 노력합니다.

세 번째는 즐거운 강의입니다. 어려운 강의 주제도 즐겁게 참여해야 긍정적인 변화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출처=최성남 페이스북]
[사진출처=최성남 페이스북]

Q. 강의는 강사님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강의는 살아 있음을 느끼는 존재의 이유입니다. 강의를 통해 수강생분들과 소통하고 에너지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2024 명강사로서 올해 꼭 이루고 싶은 일은 있으시다면?

안전코칭 강의 프로그램을 보다 더 탄탄하게 구축하고 싶습니다. 탄탄한 과정 구축으로 안전코치의 양성과 안전한 대한민국 구축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과 이론 등을 정리해 관련된 책을 출간하는 것도 목표입니다.

Q. 저서가 있으시다면 소개 바랍니다. 앞으로 출간 계획이 있으신가요?

세 권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나는 내멋대로 살기로 했다(2019. 12. 13)』는 “행복한 인생전환 수업”이라는 부제로 행복한 삶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필요한 마음 자세와 코칭 질문들을 통해 삶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에 쓴 책입니다.

『한국형 커리어코칭을 말한다(2020. 07. 25)』는 커리어코치협회 소속 14명의 커리어코칭 전문가들이 커리어코칭의 이론과 사례들을 정리해 커리어코치와 커리어 설계와 구축을 원하는 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쓴 책입니다.

『한국형 리더십코칭을 말한다(2023. 05. 25)』는 대한민국에서 리더십코칭을 하고 있는 전문가 10명이 서양의 리더십코칭이 아닌, 대한민국 리더와 리더 후보들의 성향과 사회적 특성 등을 고려해 쓴 그야말로 한국형 리더십코칭과 코칭리더십의 바이블과 같은 책입니다.

출간 계획은 2024년에는 안전코칭과 관련된 책을 쓰려 합니다. 매년 한 권 이상의 책을 쓰는 것이 목표이기도 합니다. 2024년 계획하고 있는 책으로 매년 저서를 남기고 싶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코칭연구소 지음(부설 안전코칭연구소)은 고객의 안전한 변화와 성장을 돕는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과 강의, 컨설팅 분야에서 최적의 실행과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음과 함께 하시는 모든 분들의 삶이 안전하고 행복하시기를 소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