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2024 한국강사신문 선정 명강사 ‘소통 커뮤니케이션 교육 분야’ 송치수 강사를 만났다.

송 강사는 안양대학교 코칭대학원 코칭학 석사,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쳐대학원 창업학 두 번째 석사 전공 중이며, 온커리어(Own Career) 대표, 바인그룹 인재양성원 교수, 상상코칭 국장 등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강의 분야는 ‘소통’, ‘커뮤니케이션’, ‘팀빌딩’, ‘조직활성화’, ‘소통 리더십’, ‘세대공감 소통’ 등이다.

Q. 한국강사신문 선정 ‘2024 명강사’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강사신문에서 '2024 명강사'로 선정된 것은 정말 기쁘고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강의 분야에서 제 노력을 인정받아 감사하며, 이를 계기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습하면서 즐겁게 소통하는 일에 더 힘쓰겠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삶이 소통 때문에 힘들지 않고, 소통 덕분에 즐겁기를 바랍니다. 즐겁고 유익한 소통을 도와드리는 커뮤니케이션 코디네이터 송치수 강사입니다. 저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학습하고, 진행했습니다.

조직활성화, 팀빌딩, 리더십, 변화혁신, 동기부여, 자기계발 등등 여러 분야의 강의가 있지만, 결국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이 '소통'이더라구요. 소통을 통해 개인의 삶과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인 도움을 드리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Q. 강의는 언제,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저는 2009년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처음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진로, 학습, 취업, 입시 등의 강의를 진행했었죠. 그러다 크리스토퍼리더십 코스를 통해 2013년부터 성인 대상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크리스토퍼 리더십코스는 여러 리더십 덕목과 스피치 기술을 알려 주는 매우 체계적으로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습득하고, 다양한 리더십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피닉스 리더십, 세븐해빗, 데일 카네기 코스 등의 강의를 통해 다시 한 번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여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는 강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강의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갈등 해결 방법, 그리고 리더십을 통한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들은 개인의 발전과 조직 내 팀워크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 강의는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와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이 자신의 소통 능력을 개선하고, 갈등 상황을 건설적으로 해결하며, 리더로서 팀을 이끌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목표는 수강생들이 이러한 기술을 일상과 직장 생활에 적용하여,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강사님들과 동일 할 것 같아요. 수강생들이 제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통해 진정한 변화를 경험하고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입니다. 예를 들어, 수강생들이 강의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팀 내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모습을 볼 때, 강사로서의 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가치 있다고 느낍니다.

또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워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도 큰 보람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개인적 성장뿐만 아니라, 그분들의 전문적인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 제가 이 일을 하는 이유를 다시금 상기하게 됩니다.

Q. 강의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3가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강의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 가지는 첫째, 수강생과의 적극적인 소통입니다. 각 수강생의 의견과 피드백을 듣고, 이를 강의에 반영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그래서 강의 중 수강생들의 표정과 반응을 세심하게 살피고, 쉬는 시간에도 개별적으로 대화를 나누며 소통을 강화하려 노력합니다. 이를 통해 강의의 방향성과 속도, 내용을 실시간으로 조정하여 최적화된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둘째, 실용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론만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와 실습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려 합니다.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며 수강생들이 즉시 배운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셋째, 지속적인 자기개발입니다. 최신 트렌드와 지식을 지속적으로 학습하여 강의 내용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수강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려 노력합니다.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수강생들의 필요와 눈높이에 맞춘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강의는 강사님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강의는 저에게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동시에, 스스로도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입니다. 수강생들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저는 계속해서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저를 끊임없이 성장하게 하며, 이 성장은 제 강의를 통해 다른 수강생들에게 더 풍부하고 활용도 높은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제가 강의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합니다. 수강생들이 자신의 가정과 직장에서 실질적인 변화와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강의는 단순히 지식 전달의 수단이 아니라, 상호 학습과 성장의 과정이라 생각하고, 저 또한 끊임없이 배우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Q. 2024 명강사로서 올해 꼭 이루고 싶은 일이 있으신가요? 

2024년 명강사로 선정되며, 올해 제가 설정한 핵심 목표는 소통의 가치를 전파하고, 사람들이 일상에서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소통 기술 교육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 강의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 교육은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깊은 상호 이해와 협력을 이끌어낼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저는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를 희망합니다. 특히, 다문화 가정, 시니어, 그리고 한국에서 생활하는 외국인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춰 소통의 장벽을 허물고,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며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저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저의 강의를 듣는 모든 수강생 분들의 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소통으로 풍부한 관계를 만들어 가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