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대구시교육청]
[사진출처=대구시교육청]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능인고등학교(교장 홍은표)는 ‘시 창작’ 수업의 결과물들을 모아 「우리들의 시 창작 교실」이라는 시 창작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2021년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 지정된 능인고는,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하고자 2학년 예술 교과군에 시 창작 과목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2022학년도 56명, 2023학년도 33명이 수강하는 등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우리들의 시 창작 교실」은 시 창작 수업을 진행한 민송기 교사가 수업용 이론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작품 수준이 높고 학생들이 서로의 작품을 읽으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고 발간하게 된 시 창작집으로, 2022~2023학년도 수업을 수강했던 학생들의 재기발랄한 시 80여 편이 담겨있다.

시 창작집은 크게 이론에 해당하는 ▲‘1부: 시를 어떻게 쓸 것인가’와 학생들의 작품 모음인 ▲‘2부: 엄마의 갱년기’ 및 ▲‘3부: 내 마음의 줄기세포’로 구성되어있다.

1부에서는 시에 관한 이론 및 창작법에 대해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2부와 3부에서는 입시 중압감에 시달리는 학교생활 속에서 올바른 삶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 가족에 대한 사랑 등 고등학생 특유의 시각과 표현이 반짝이는 작품들이 담겨있다.

자신의 작품이 실린 책을 받은 성건 학생은 “시 창작 수업 들으면서 마음이 복잡할 때 시를 써보는 경험이 정말 좋았다. 내가 쓴 시가 책으로 발간된 것을 보니 뿌듯한 기분이 들었고, 큰 선물을 받은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시 창작집을 발간한 민송기 교사는 “좋은 시들을 묻어 두기는 아까워 책으로 만들게 되었다. 학생들이 서로가 쓴 시를 함께 읽고 쓰다보면 앞으로 더 좋은 작품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홍은표 교장은 “시 창작 수업이 우리 학생들에게 문화적 창의성과 감수성을 키우는 시간이 되었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폭넓은 예술 교과활동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인 예술 감성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