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북드림]
[사진출처=북드림]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잘 먹어야 잘 빠진다!” 다이어트에는 절제와 인내가 필요하다고? 혹독한 저칼로리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 얼마나 먹느냐, 얼마나 뛰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먹느냐’가 관건이다. 잘 먹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살이 빠지는 기적같은 식단! 국내 최고 저탄고지 전문가 이영훈이 건강하게 살을 빼는 최고의 비법을 공개한다!

기존의 거의 모든 다이어트는 한 가지 전제를 따른다. “적게 먹고, 열심히 운동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전제는 잘못되었다. 우리 몸은 이렇게 단순한 더하기 빼기 논리로 운영되지 않기 때문이다.

“지방은 비만과 성인병의 원인이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는 저지방 식단을 해야 한다.” 지극히 당연한 것 같은 이 논리도 잘못되었다. 1980년대 미농무부가 저지방 식단을 권장한 이후로 저지방 식단은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건강 식단인양 우리 머릿속에 자리 잡았다.

하지만 정말로 ‘지방’이 비만의 원인일까? 그렇다면 40여 년간 세계적으로 지속되어 온 저지방 식단에도 불구하고 비만 인구가 계속 늘어만 가는 기이한 현상은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 가까운 마트에 가보라. 어떤 식품이든 저지방 딱지가 붙어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이 문제였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과당이다. 즉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식생활이 비만과 성인병을 유발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 답은 간단명료하다. 먼저 탄수화물을 줄이고, 다음으로 좋은 지방을 조금 더 먹으면 된다. 탄수화물을 줄이면 우리 몸의 염증이 줄어들고 대사가 원활해진다.

지방은 효율이 좋은 에너지원이다. 따라서 지방을 먹으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건강한 몸이 된다. 잘 먹어야 잘 빠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좋지 않은 음식을 줄이고 좋은 음식을 늘리는 것이 다이어트의 왕도이며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이하 저탄고지)의 핵심이다.

기존에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의 효과를 다룬 도서들이 이미 적지 않게 출간되었다. 하지만 대부분 개인의 경험담에서 나온 실천법이거나 기본적인 의학 이론서에 그치고 있다.

이에 반해 『기적의 식단(북드림, 2024.02.05)』은 ‘탄수화물이 건강에 나쁘다’는 단편적 지식의 확인을 넘어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좋은 지방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 등 어렵게만 들릴 수 있는 과학 이론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음식과 건강, 음식과 다이어트의 관계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차별화된 점이다.

특히 이처럼 풍부한 내용을 단순히 이론과 원리로서만 접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적의 식단』은 더욱 특별하다.

수없이 많은 다이어트와 요요를 반복하던 저자 본인이 식단만으로 건강과 감량에 모두 성공한 경험은 물론이고, 현직 안과의사로서 심각한 질환 및 비만을 겪는 이들은 치료한 풍부한 노하우, 그리고 5년간 네이버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 카페를 운영하며 회원들과 함께 공부하고 발전시켜온 소중한 정보들을 아낌없이 녹여낸, 단 하나의 저탄고지 다이어트 지침서이기 때문이다.

『기적의 식단』은 오랜 비만과 요요의 반복으로 고민하는 이들, 무리한 다이어트로 건강을 해친 이들, 건강한 삶을 위해 식생활을 개선하고 싶은 이들 모두에게 ‘건강’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최고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다이어트 효과만을 부각시켜 독자들을 현혹하는 쉬운 길을 포기하고, 체중 감량만을 위한 맹목적인 저탄고지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방법을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있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해설서는 오직 『기적의 식단』뿐이다.

한국인의 식생활을 충분히 고려하고, 국내에서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해온 사람들의 경험과 오류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만들어낸 최고의 해결책까지 총망라한 『기적의 식단』은 한국인의 건강 밥상과 건강 상식, 그리고 다이어트 역사를 새롭게 써 내려 갈 출발점이 될 것이다.

저자 이영훈은 이영안과 원장,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 네이버 카페 운영자, MBC 다큐멘터리 〈지방의 누명〉 자문위원, 다이어트 닥터(dietdoctor.com) 자문위원.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안과 전문의로 부산에서 안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환자 임상에 적용하기 시작하여 안과 질환을 비롯한 많은 대사 질환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또한 저탄고지 건강 식단을 더 많은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을 운영하면서 한국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가이드 및 칼럼을 쓰고, 미국 〈다이어트 닥터 Diet Doctor〉의 자문 위원으로 저탄고지 강연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기적의 식단-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의 비밀』, 『어서 와! 간단키토는 처음이지?』, 『잘 먹어도 쏙 빠지는 초간단 키토 레시피』, 『잠든 당신의 뇌를 깨워라』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