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북커스]
[사진출처=북커스]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생선에 관한 한, 가장 친절하고 완벽한 책!

대한민국 최고의 수산물 전문가이자 최초의 어류 칼럼니스트 ‘입질의 추억’ 김지민이 신간 《생선 바이블(북커스, 2023.12.15)》을 출간했다. 우리 식탁 위에 오르는 수산물 415종을 계절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으며, 제목처럼 생선에 관해 사람들이 알고 싶은 거의 모든 것을 담아냈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풍부하고 다양한 어종을 지니고 있고, 누구나 손쉽게 생선을 구입해 회부터 조림, 탕, 튀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즐긴다. 고기나 채소로부터 얻을 수 없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을 함유한 생선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매일의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이다.

《생선 바이블》은 어류뿐 아니라 갑각류, 연체류 및 두족류, 패류 등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415종의 수산물을 계절별로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수산물의 종류와 고르는 법, 손질하고 요리하는 법을 비롯해 ‘국산과 수입산 그리고 자연산과 양식산 구별법’,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맛은 현저히 다른 생선 구별법’, ‘가격 정보’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생활 정보와 팁도 담았다.

“생선에 관해 궁금할 때면 언제나 ‘입질의 추억’ 김지민의 도움을 받았다. 이 책은 맛있는 생선을 즐기고 싶은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_백종원(기업인, 요리연구가)

블로그와 110만 구독자, 5억 조회수 유튜브 〈입질의추억TV〉 채널을 운용하며 생선을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 지난 13년간 체득하고 축적된 수산물 정보와 지식, 우리 수산업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더해진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생선, 안심하고 먹어도 될까?’, ‘신선한 생선을 고르는 방법이 있을까?’, ‘어떻게 하면 생선을 더욱 맛있게 요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제가 이 책을 쓰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원물’을 다루는 수산물의 근본적인 이해를 생활 정보와 긴밀하게 연결시키는 데 있습니다. 현대판 자산어보라 할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원물’을 취급하고 다뤄야 할 업장과 식탁에 올리는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종류별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_ ‘시작하며’ 중에서

<김지민 프로필/작품활동>

저자 김지민(1976년생, 나이 48세)은 유튜브에서 ‘입질의추억TV’ 채널을, 티스토리 및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난리났네 난리났어〉, EBS1 〈성난 물고기〉, MBC 〈어영차 바다야〉를 비롯해 다수의 방송에 출연했다.

2018년 한국민속박물관이 주관한 〈한국의식주생활사전〉을 집필했고 《짜릿한 손맛, 낚시를 시작하다》, 《우리 식탁 위의 수산물, 안전합니까》, 《꾼의 황금 레시피》, 《수산물이 맛있어지는 순간》, 《귀여워서 또 보게 되는 물고기 도감》(감수) 등 여러 권의 책을 펴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