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북트리거]
[사진출처=북트리거]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구글에서 ‘문해력’을 검색하면, 당장 2만 건에 이르는 결과들이 검색된다. ‘문해력’이라는 단어조차도 생소하던 때가 있었는데, 이제 사회 여러 곳에서 문해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호소한다. 멀쩡히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들조차도 ‘회사 보고서가 읽기 어렵다’며 퇴근 후 문해력 과외를 듣고, 문해력을 진단하는 여러 테스트가 유행할 정도다.

‘어른의 문해력’도 이토록 심각하니, 태어났을 때부터 디지털 기기와 함께 자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자녀 세대는 말할 것도 없다. 대한민국 교육부에서도 이 점을 우려해 대국민 캠페인을 벌일 정도다.

『도전! 문해력 완전 정복(북트리거, 2024.02.15)』은 전문가들이 문해력 격차가 가장 많이 벌어진다고 지적하는 시기인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 저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한 가지에 집중했을 때 주의력이 쉽게 떨어지고 금세 지루해하는 학생들을 위해, 편안한 설명 및 재치 있는 예시에 중간중간 재미있는 퀴즈를 삽입했다. 그리고 작사가와 입시 강사라는 두 저자의 조합으로 색다른 매력을 더했다.

이 책의 설명을 따라가며 문제를 풀고 게임도 하다 보면 ‘문해력’의 기초를 한층 탄탄히 다지고, 앞으로 어떤 과목의 어떤 글이 눈앞에 펼쳐져도 이해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아이돌 그룹들의 콘셉트를 보면 저마다 독특한 세계관을 지니고 있어요. 멤버들이 시간 이동을 하기도 하고, 다른 차원에 존재하기도 하고, 여러 자아를 갖기도 해서 아이돌에 관심 없는 사람들이 보면 쉽게 이해되지 않는 경우가 있죠.

“그런데 저는 가끔 우리말 맞춤법을 대할 때 비슷한 생각이 들더라고요. 뭔가 자기만의 세계와 원칙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건 분명한데, 좀 알다가도 모르겠고 볼 때마다 매번 헷갈려서, 맞춤법 역시 나름대로 세계관을 지닌 건 아닐까 하는 엉뚱한 생각을 하곤 한답니다.” - 본문 중에서

저자 안영주는 작사가. 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SBS 라디오국 구성 작가로 일했다. 서울시와 경기도 교육청 산하기관, 한겨레교육 문화센터 등에서 다양한 작사 특강을 진행했다. 현재 데뷔율 1위 작사 아카데미인 메이큐마인웍스(MUMW) 소속 작사가이자 전담 강사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작사에 관한 책 『그니까 작사가 뭐냐면』과 『그래서 작사가 되려면』, 글쓰기에 관한 책 『오늘부터 나도 글잘러』가 있다. 강다니엘 정규 1집 리패키지 타이틀곡 〈Nirvana〉, 〈Ghost〉와 정규 1집 〈Don’t Tell〉, 위너 미니앨범 4집 〈FAMILY〉, 슈퍼주니어 10집 〈SUPER〉, 레드벨벳 〈La Rouge〉, 피네이션 TNX 두 번째 미니앨범 타이틀곡 〈Love or Die〉,

더 보이즈 일본 정규 앨범 〈EINSTEIN〉, 마마무 휘인 솔로 2집 〈파스텔〉, 아이즈원 예나 솔로 미니 1집 〈PRETTY BOYS〉, 지니 솔로 1집 〈Here We Go Again〉, 숀 EP 앨범 타이틀곡 〈36.5〉와 〈To Be Loved〉 등 다수의 케이 팝 히트곡을 작사했다.

저자 임영수는 국어 논술 강사.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SBS와 KBS에서 방송 작가로 일했다. 2007년부터 국어 논술을 가르쳐 온 베테랑 강사로, 현재 세종시에서 ‘별헤는밤 초등중등국어논술 교습소’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