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더블북]
[사진출처=더블북]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영어유치원, 영어도서관 등 어릴 때부터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정작 상급학교에 진학하면 학교 진도와 학원 숙제를 해내느라 배경지식을 쌓고 사고력을 키우는 영어 학습은 생각도 못 하는 것이 현실이다.

대한민국 학군 1번지 대치동에서 다년간 영어 원서 읽기 전문 강사로 활동해온 저자는 수업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연구를 통해 영어 독서와 질문하는 독서 공부법이 영어에 대한 노출이 적은 우리나라 교육 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인 영어 학습법임을 깨달았다.

‘영어 질문 독서법(더블북, 2023.08.10)’은 단순히 영어 실력을 쌓는 데서 그치지 않고 독해력과 문해력이 더해져 상급학교에 진학해 과목 수가 늘고, 입시제도가 바뀌어도 흔들림이 없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에는 영어를 못하는 학부모도 실천 가능한 영어 질문 독서법의 로드맵이 담겨 있어 영어 교육의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많은 학부모에게 올바른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다년간 유명 영어유치원과 국제학교 입시를 준비하는 아이들을 지도해온 저자는 나이에 맞는 독서로 차곡차곡 실력을 쌓으며 성장한 아이들을 많이 보았다. 반대로 유명한 영어유치원과 학원을 다녔지만 실력을 보면 이곳저곳 구멍이 난 아이들도 많이 만났다.

어려운 고급 어휘는 알고 있으나 초급 영어 단어를 아예 모르기도 하고, 영어 에세이는 쓸 수 있으나 글의 맥락이 없고 논리가 맞지 않는 예도 있었다. 그들을 통해 시험이라는 틀에 갇히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여 주체적으로 실력을 키워갈 수 있는 영어 학습법을 고민했고, 영어 질문 독서법에서 그 길을 찾았다.

작가가 쓴 글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런 표현을 썼고, 어떻게 이 상황이 벌어졌는지 생각하는 ‘사고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질문’이다. 이 책에는 크게 책 내용에 대한 질문인 ‘내용 질문’과 책에 나온 소재나 주제, 대화를 이용하여 생각을 키워가는 질문인 ‘생각 질문’의 활용법을 소개한다.

영어 독서 4단계 로드맵에 맞춰 영어를 잘 모르는 부모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 질문을 정리해놓아 책을 읽고 나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생각을 키우고 나누는 과정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영어 질문 독서로 만들어온 자신의 생각을 객관화할 수 있는 영어 글쓰기도 단계별로 제시하여, 각 단계마다 어떤 특징을 보이고, 아이가 어떻게 쓰도록 유도해야 하는지 안내하고 있다.

한 줄 쓰던 글이 한 문단이 되고, 한 문단이 마침내 서론-본론-결론의 기본 구조를 갖춘 에세이가 되는 과정을 친절하게 안내하여 엄마표로도 충분히 성공하는 영어 글쓰기에 이를 수 있다. 나아가 영어 교육에 대한 엄마들의 다양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영어책 읽기 단계별 추천 도서’와 ‘사고력 향상 독후 활동 워크시트 활용법’까지 부록으로 구성하여 슬기로운 엄마표 영어 교육을 위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대치동 헤더샘 프로필/작품활동>

저자 대치동 헤더샘(문효정)은 14년 차 영어 교육 전문가이자 ‘어머님 아카데미’ 대표. 대한민국 학군 1번지 대치동에서 영어 원서 읽기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대치동 영어유치원, 국제학교 합격률 100%의 성과를 보여온 저자의 영어 원서 수업은 평균 대기 1년이라는 입소문이 날 만큼 학부모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첫째를 맡기면 셋째까지 맡기는 선생님’으로 알려져 있는 저자는 현재 〈대치동 헤더샘〉 유튜브를 운영하며 유초등 영어 교육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부모와 자녀가 모두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영어 교육을 소개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