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북플레저]
[사진출처=북플레저]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당신은 지금 생각하는 능력을 빼앗겼다” 전 세계 1% 브레인들의 사고력 무한 확장의 기술!

책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북플레저, 2024.01.24)》는 당신의 생각을 확장시켜주는 책이다. 저자 이시한은 한국 멘사의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삼성, SK 등 국내 유수의 기업강연을 진행했다. 그리고 현재는 성신여대 겸임교수로 대학 강의를 하고 있다.

저자는 전 세계 1% 브레인이라는 멘사 회원들과 수많은 인재들을 일선에서 만나면서 그들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생각을 할 수 있는 이유를 ‘질문’에서 찾았다. 똑똑한 사람들은 최고의 질문을 할 줄 알고, 그 질문을 토대로 생각을 한다는 것.

이 책에는 최고의 생각을 위해서 나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법,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질문법, 쳇GPT 외 AI에게 최고의 생산성을 이끌어내는 질문법 등 질문으로 생각하기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그러니 이제 우리는 질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훈련하고, 연습하고, 발전시켜야 하죠. AI뿐 아니라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에게도 적절한 질문을 하면서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나아가서는 AI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여 의미 있는 결과물을 얻어내야 하기도 하고요.” 17쪽_다시, 질문의 시대로 中

“모두 비슷한 출발점에 있을 때, 질문하는 법을 훈련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연습을 수행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미래 시대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손에 쥐게 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지금 손에 쥔 이 책을 열심히 보아야 하는 이유죠.” 35쪽_똑똑한 사람이 질문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 中

“자신의 앎을 확실하게 체크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을 하나 알려드릴게요. 저는 이것을 깔대기 기법과 스피커 기법이라고 이름 지었는데요, 원래는 면접을 치러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 제가 개발한 방법입니다. 빠르게 답변해야 하는데, 좋은 생각이 안 떠오를 때 도식적으로라도 답변 거리를 찾으라는 뜻에서 만든 거예요.” 190쪽_지식을 지성으로 만드는 질문의 알고리즘 中

<이시한 프로필/작품활동>

저자 이시한(1972년생, 나이 51세)은 프로 지식 탐험가. 한국 멘사 회원으로 연세대학교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하여 전국 각지의 대학교 100여 곳을 비롯해 삼성, SK, 네이버 등 100여 개 국내 유수의 기업과 국회, 기재부 등 50여 개 공공기관에서 강연했다.

기술, 인문, 경제에 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GPT 제네레이션》, 《이제는 잘파세대다》 등 80여 권의 책을 집필했다. 유튜브 채널 〈시한책방〉의 책방지기로서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력으로 독자들이 믿고 찾는 기술, 인문, 경제 지식 큐레이터다.

최근에는 급변하는 시대, 인간이 인간답게 남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인 ‘생각’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내외 유수의 기업 인재들의 생각법에 대해 깊이 있는 글과 강연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