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3월 16일(토) 방송되는 <동네 한 바퀴> ‘추억이 머물러있다 – 경기도 고양시’ 편에서는 고양시에서 가볼 만한 곳과 먹거리 맛집을 소개한다.

‘고양’이라는 지명이 만들어진 지 600년이 넘었을 정도로 고양시는 긴 역사를 자랑하는 도시다. 구도심과 신도심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각양각색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동네, 경기도 고양시로 동네한바퀴 262번째 여정을 떠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봄의 길목에서 눈꽃을 보며 걸어보는 행주나루터

겨울이 다 지나간 줄 알았는데 새벽부터 갑자기 내린 함박눈. 멋진 설경과 눈꽃을 보여주는 행주나루터를 방문한 동네지기 이만기. 행주나루터에서 겨울의 마지막 모습을 눈과 마음에 담으며 고양시에 왔음을 실감한다.

살아있는 역사이자 삶의 터전인 행주나루터. 황금어장이자 교통의 요충지였던 행주나루터에 있는 행주대교 밑에서 배를 정비하고 있는 도시어부를 만난다. 실뱀장어 등을 잡으며 현재까지도 활발히 어업활동을 하고 있다는데... 유쾌한 도시어부와 이야기를 나누며 동네한바퀴 고양시 편을 시작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연탄을 먹다? 어린 시절 행복한 추억으로 만든 연탄식빵

‘고양 600년’이라고 쓰여 있는 벽화와 함께 오래된 동네의 모습을 구경할 수 있는 덕은동을 걷다가 최신식 건물 앞에 연탄이 쌓여있는 모습을 발견한다. 궁금증에 들어가 본 가게. 안으로 들어가니 옛날 라디오, 교과서부터 레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들이 가득하다.

레트로 감성이나 연탄과는 다소 거리가 있을 것 같은 나이의 김영인(41세) 씨가 개발했다는 연탄식빵. 그가 연탄식빵에 매달렸던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 연탄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반죽에서부터 크림, 들어가는 재료, 심지어 빵틀까지 2년 동안 영인 씨의 손길과 아이디어가 안 묻은 곳이 없단다.

노트에 적혀있는 수백 개의 아이디어로 세상에 없는 자신만의 빵을 개발하겠다는 영인 씨의 추억 가득한 연탄식빵을 먹어보고, 열정 넘치는 일상을 만나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추억과 공감을 담은 외할머니 LA갈비솥밥 & 순대전골파스타

일산에서 다양한 종류의 식당과 카페 등이 즐비한 곳이면서 핫플레이스로 남녀노소, 밤낮 가리지 않고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거리인 밤리단길로 향한다.

양식을 전공했지만, 한식을 좋아했던 이경석(34세) 씨는 외할머니 LA갈비솥밥, 순대전골파스타 등의 퓨전음식을 개발했는데, 외할머니의 영향이 컸단다.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외할머니 밑에서 자랄 수밖에 없었던 경석 씨에게 외할머니의 음식은 절대로 잊을 수 없고, 오히려 오래 기억하고 싶은 것! 외할머니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 재료를 조달해 주는 부모님의 사랑이 담겨 있는 음식을 만들어 다양한 연령층이 추억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데... 젊은 사장님인 경석 씨는 과연 외할머니의 손맛을 어떻게 구현해 냈을까?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고물이 아닌 추억, 역사를 수집하는 재봉틀 수집가

많은 사람이 오고 가는 일산역이 있는 일산동을 걷다, 일산동의 옛 명칭이 와야촌이라는 팻말을 발견한다. 와야촌은 들판에서 검은 기와를 굽는 사람들이 살던 지역에서 유래했단다.

오래된 모습이 남아있는 동네를 구경하며 걷다, 차에서 큼직한 나무 가방(?)을 꺼내고 있는 사람을 만난다. 나무 가방의 정체는 재봉틀! 대대로 살아오던 설 씨 집성촌에서 농부의 자식으로 태어나고 자라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살아가고 있는 설동식(64세) 씨는 동네에서 소문난 재봉틀 수집가다.

그동안 모은 재봉틀을 자신이 운영하는 카페에 전시를 해두고 있다고. 1800년대부터 1900년대 초반까지 생산된 6개국의 재봉틀만 약 300개를 모았단다. 재봉틀은 물론, 사연도 기증받아 함께 전시하고 있다는 동식 씨는 사연이 담긴 재봉틀을 구경하다 갑자기 눈물을 훔친다. 그가 눈물을 훔친 사연은 무엇일까?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알록달록한 오색국수로 인생 2막을 연 부자(父子)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일산시장. 3일과 8일에는 오일장이 열린다고. 열렬한(?) 환대를 받으며 일산시장을 구경하다 알록달록한 국수를 발견한다. 오래된 시장 역사에 비하면 시장에 문을 연 지 22년이라 아직은 청년 사장이라는 사장님. 전파사를 운영했던 김준수(64세) 씨는 전파사가 사양길로 접어들어서 하던 일을 과감하게 정리하고 친구 아버지께 국수 만드는 법을 배우며 40대 중반에 인생 2막을 맞이했다.

원래는 일반 흰 면을 만들었는데, 백년초, 쑥, 단호박, 메밀, 감자 가루를 넣어서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오색국수를 만들게 되었단다. 아들 김희건(34세) 씨는 3년 전부터 본래 직장을 그만두고 아버지와 같이 인생 2막을 열고 있다는데... 알콩달콩(?)하게 알록달록한 오색국수를 만드는 부자(父子)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진짜?, 가짜? 진짜로 가짜 나무를 만든다고?!

파주와 경계를 둔 설문동의 한적한 산업단지 사이의 숲길을 걷다 보면 진짜 나무를 사용해서 가짜 나무, 즉 인조 나무를 만드는 곳이 있다는데... 진짜 나무를 찌고, 가지치기해서 인조 꽃과 잎을 달아 장소와 계절에 상관없이 푸르르고 아름다운 인조 나무를 만들고 있다는 이영권(55세) 씨. 이렇게 인조 나무를 만든 지도 33년. 지금은 자리를 잡았지만, 그의 인생은 파란만장했단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부모님의 도움으로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는데... 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여든 중반의 나이에도 가지치기와 꽃잎 붙이는 작업을 하고 있다는 부모님. 인조 나무에 깃든 부모님의 내리사랑을 느껴보고, 가족의 일상을 들여다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40년 경력의 양복 기능사 남편과 손맛 좋은 아내 정다운 이야기

오래된 상가들과 최신식 아파트들이 공존하는 토당동 골목길. 한때는 가장 번화했던 길이다. 한적한 골목길을 걷다 그곳에 오랜 세월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양복점을 발견한다. 40년 넘게 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박시언(74세) 씨는 국제기능대회 금메달 출신! 어려운 상황에서도 여전히 주말을 제외하고 문을 열고 있는 시언 씨에게 큰 버팀목이 되어주는 아내 이옥진(71세) 씨는 양장점 바로 옆집에서 노포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26년째 상다리 부러지도록 27첩 반상을 내오면서 단돈 8,000원을 받는단다. 정든 동네와 부부의 희로애락이 가득 담겨 있는 가게는 재개발로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상황이라는데... 끝까지 자리를 지키고 싶어 하는 부부를 만나본다.

만물이 깨어나는 봄처럼 따스하고 희망차게, 인생의 한창때를 즐기며 살아가는 고양 이웃들의 이야기가 3월 16일 토요일 저녁 7시 10분 <동네 한 바퀴> 262회 ‘추억이 머물러있다 – 경기도 고양시’ 편에서 공개된다.

*KBS1 <동네 한 바퀴>는 속도의 시대에 잃어버리고 살았던 동네의 아름다움, 오아시스 같은 사람들을 보물찾기 하듯 동네의 숨은 매력을 재발견하며, 팍팍한 삶에 따뜻한 위안을 전하는 도시 기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동네의 숨겨진 정보를 알려준다. 2018년 11월부터 4년 가까이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로 179회까지 배우 김영철이 진행했다. 180회부터 진행을 맡은 출연진은 이만기(1963년생, 나이 60세)이며 내레이션은 배우 나문희가 맡았다. 210회부터는 배우 강부자가 내레이터로 출연한다. 공식영상, 회차정보, 시청률, 재방송까지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방송시간은 매주 토요일 저녁 7시 10분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