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6일 경기 용인시 수지구청 인근에서 이언주, 부승찬 후보와 함께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6일 경기 용인시 수지구청 인근에서 이언주, 부승찬 후보와 함께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6일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에 대해 "정상적인 정신을 가진 인간이 하는 소리인가 싶은 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도 용인 수지구청 광장에서 지지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권력의 핵심에 있는 대통령의 핵심 참모가 특정 언론에 '(기자가) 회칼로 두 번 찔린 거 알아?'라고 하는 게 농담으로 들리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실부터 이런 소리를 아주 스스럼없이 내뱉을 만큼 이 나라가 대결의 장으로 밀려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의 자유는 공기와도 같다"며 "그런데 (윤석열 정권은) 입과 귀를 틀어막고 눈을 가려 민주주의를 통째로 부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황 수석의 경질을 재차 촉구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언론협박수석 황상무'를 당장 경질하라"며 "황 수석의 사과로 슬그머니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책임 있는 처신은 사과가 아니라 사퇴"라고 주장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기자들을 모아놓고 '잘 들으라'라며 언론인 테러 사건을 상기시킨 것은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려거든 회칼 맞을 각오를 하라는 의미로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통합과 소통을 위해 일해야 할 시민사회수석이 노골적으로 국민을 협박하고 있으니 시민사회수석이 아니라 '언론협박수석'이다"라고 꼬집었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비뚤어진 언론관으로 아무렇지도 않게 협박을 뱉어내는 황 수석을 당장 경질하라"며 "어떤 조치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윤 대통령도 황상무 수석 발언에 동조하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