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공동기획
-놀이, 체험 중심의 수업! 김주원의 ‘발레교실’, 최정화의 ‘당신은 예술’ 4주간 방송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EBS(사장 김유열)는 초등학생 대상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늘봄예술학교>를 오는 3월 24일(일)부터 4월 14일(일)까지 4주간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20분, EBS 2TV에서 방송한다.

<늘봄예술학교>는 저명 예술가와 전문기관의 협력으로 이루어진 놀이/체험 중심의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격차 해소는 물론, 모든 초등학생에게 평등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건강한 신체 발달과 창의성과 사회성, 예술적 감성을 높여주고자 기획됐다.

스타 발레리나 ‘김주원’, 설치미술가 ‘최정화’ 등 저명한 예술가가 직접 출연해 수업을 이끌며 양질의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고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낸다.

△ 스타 발레리나 김주원이 함께하는 발레교실 3편 방송

첫 수업으로 만나는 <김주원의 발레교실>에서는 예술감독으로 활동하며 지금도 수많은 발레무대에 오르고 있는 스타 발레리나 김주원과 함께 발레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본다.

매트 위 준비운동부터 발레 기본동작을 배우며 발레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놀이수업과 감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발레에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진행된다.

또한 ‘알아두면 쓸모 있는 발레지식’, <알쓸발레> 코너에서는 발레의 역사와 발레 의상의 변천사 등을 소개한다. 발레 마임에 대해 알아보고 발레의 주요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발레 명작극장>에서는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지젤‘ 에 대한 스토리와 감상 포인트를 살펴보며 작품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모든 학생들은 백조와 같은 소중한 존재다. 모두 꿈을 향해 훨훨 날아갈 수 있도록 큰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소감을 밝힌 김주원 발레리나의 진심과 학생들과의 교감의 순간도 만나볼 수 있다.

설치미술가 최정화, 경북 김천의 초등학생들과 참여형 설치미술 프로그램 진행

<김주원의 발레교실> 3편에 이어 4월 14일 방송되는 <최정화의 당신은 예술>에서는 어린이들의 서사가 담긴 일상 속 물건을 소재로 눈 ,코 ,입 ,귀, 손 등 오감을 활용한 참여형 설치미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최정화 작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설치미술가로 일상 속 물건들을 모아 설치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최정화의 당신은 예술> 편은 눈으로 보는 예술뿐 아니라 맡아보고 맛보고, 들어보고, 만져보고, 느껴보는 공감각적 예술을 강조하는 최정화 작가와 경상북도 김천시에 위치한 대룡초등학교 학생들과의 특별한 만남이 담길 예정이다.

물건을 살펴보고, 모아보고, 이어보는 설치미술 놀이를 통해 예술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마음과 마음을 잇는 경험의 중요성! ‘모두가 꽃이다’ 리고 강조하는 최정화 작가의 메시지도 함께 들어본다.

미래세대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초석이 되고, 초등학생들에게 예술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되새기게 해줄 <늘봄예술학교>는 오는 3월 24일(일) 오후 4시 20분 방송을 시작으로 4주 동안 EBS 2TV에서 만나볼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