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장재현 감독의 '파묘'가 올해 들어 개봉한 영화로는 처음으로 천만 영화 반열에 올랐다.

24일 배급사 쇼박스에 따르면 '파묘'의 누적 관객 수는 이날 오전 1천만명을 돌파했다.

개봉 32일째에 달성한 기록이다. 지난달 22일 개봉과 함께 박스오피스 정상에 오른 '파묘'는 단 하루도 1위를 내주지 않고 천만 고지를 향해 달렸다.

같은 달 28일 개봉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듄: 파트 2'도 '파묘'의 흥행세를 꺾지 못했다.

국내 극장가에서 천만 영화의 탄생은 지난해 12월 24일 김성수 감독의 '서울의 봄'이 누적 관객 수 1천만명을 넘어선 이후 석 달 만이다.

'파묘'는 역대 개봉작 가운데 32번째 천만 영화가 됐다. 한국 영화만 놓고 보면 23번째다.

코로나19 이후 개봉작으로는 '범죄도시 2'(2022), '아바타: 물의 길'(2022), '범죄도시 3'(2023), '서울의 봄'(2023)에 이어 5번째 천만 영화다.

'파묘'는 전통적인 풍수지리와 무속신앙을 엮은 오컬트 미스터리로, 풍수사 상덕(최민식 분)과 장의사 영근(유해진), 무속인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이 거액을 받고 부잣집 조상의 묘를 파헤치면서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그렸다.

악령과 같은 초자연적 현상을 본격적으로 다룬 오컬트 영화가 1천만명을 돌파한 것도 처음이다.

'검은 사제들'(2015)과 '사바하'(2019)로 'K-오컬트'를 개척했다고 평가받는 장 감독은 자신의 첫 번째 천만 영화인 '파묘'로 한국 오컬트 장르를 대표하는 감독으로 입지를 굳히게 됐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배우 최민식에게 '파묘'는 '명량'(2014)에 이어 두 번째 천만 영화다. 유해진은 '왕의 남자'(2005), '베테랑'(2015), '택시운전사'(2017)에 이어 네 번째다.

김고은과 이도현에겐 첫 번째 천만 영화다. 이도현은 스크린 데뷔작으로 천만 배우가 되는 행운을 안았다.

'파묘'는 비수기로 통하는 2월에 개봉했다는 점에서도 흔치 않은 사례다. 역대 천만 영화 중 2월 개봉작은 '파묘'를 빼면 '태극기 휘날리며'(2004) 한 편뿐이다.

비수기인 11월 개봉한 '서울의 봄'에 이어 비수기 개봉작이 다시 기록을 내며 극장가의 흥행 공식이 깨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파묘'의 최종 관객 수가 어디까지 갈지도 관심사다. '서울의 봄'은 1천만명을 돌파한 뒤에도 뒷심을 발휘하면서 누적 관객 수가 1천300만명을 넘어 역대 9위에 올랐다.

'파묘'의 흥행으로 연초부터 극장가에 훈풍이 불면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다음 달 24일에는 마동석 주연의 '범죄도시 4'가 개봉한다.

오동진 영화평론가는 "기대작들이 릴레이 달리기를 하듯 흥행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며 "올해는 국내 극장가도 완연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한편 영화 <파묘>는 2024년 2월 22일 개봉된 장재현 감독의 미스터리작품이다. 출연진으로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주연, 관람평 정보로 실관람객 평점 8.22, 네티즌 평점 8.01, 134분 분량의 영화다. 관람등급은 15세 관람가다. ‘파묘(破墓)’란 ‘묘를 옮기거나 교쳐 묻기 위해 무덤을 파내는 것을 뜻 한다. 이 영화는 영화의 결말과 해석, 관객수까지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작품이다.

네이버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파묘>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미국 LA, 거액의 의뢰를 받은 무당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은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집안의 장손을 만난다. 조상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챈 ‘화림’은 이장을 권하고, 돈 냄새를 맡은 최고의 풍수사 ‘상덕’(최민식)과 장의사 ‘영근’(유해진)이 합류한다. “전부 잘 알 거야… 묘 하나 잘못 건들면 어떻게 되는지” 절대 사람이 묻힐 수 없는 악지에 자리한 기이한 묘. ‘상덕’은 불길한 기운을 느끼고 제안을 거절하지만, ‘화림’의 설득으로 결국 파묘가 시작되고… 나와서는 안될 것이 나왔는데, 그들의 결말은?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최민식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최민식은 1962년 4월 27일(나이 61세) 태어났으며,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했고, 1989년 드라마 ‘야망의 세월’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5년 제51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대상, 2015년 제6회 올해의 영화상 남우주연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파묘>,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천문: 하늘에 묻는다>, <침묵>, <특별시민>, <루시>, <명량>, <신세계>,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악마를 보았다>, <친절한 금자씨>, <주먹이 운다>, <꽃피는 봄이 오면>, <올드보이>, <취화선>, <파이란>, <쉬리>, <넘버 3> 외 다수가 있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김고은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김고은은 1991년 7월 2일(나이 32세) 태어났으며, 2012년 영화 <은교>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22년 제1회 청룡시리즈어워즈 드라마부문 여우주연상 (유미의 세포들), 2016년 제52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신인연기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파묘>, <대도시의 사랑법>, <영웅>, <언택트>, <유열의 음악앨범>, <뺑반>, <변산>, <계춘할망>, <성난 변호사>, <협녀, 칼의 기억>, <차이나타운>, <몬스터>, <영아>, <은교> 등이 있다. 방송으로 <작은 아씨들>, <유미의 세포들 시즌1·2>, <바라던 바다>, <더킹: 영원의 군주>, <너의 노래는>, <도깨비>, <치즈인더트랩> 등이 있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유해진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유해진은 1970년 1월 4일(나이 53세)에 태어나 서울예술대학 연극과를 졸업한 후 1997년 영화 <블랙잭>으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5년 제51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조연상, 2015년 제6회 올해의 영화상 남우조연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파묘>, <도그데이즈>, <야당>, <달짝지근해: 7510>, <일장춘몽>, <올빼미>, <공조2: 인터내셔날>, <도그데이즈(가제)>, <인질>, <승리호>, <봉오동 전투>, <말모이>, <완벽한 타인>, <레슬러>, <1987>, <택시운전사>, <공조>, <럭키>, <베테랑>, <타짜-신의 손>, <감기>, <간첩>, <부당거래>,<이끼>,<전우치>, <트럭>,<이장과 군수>, <타짜>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