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서울시가족센터가 2024년 다문화가족을 위한 취업중점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서울특별시는「서울시 다문화가족 취업중점기관 운영」을 통해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에게 맞춤 교육과 실질적 취업 연계를 지원하였으며,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자립 및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2021년 전국 다문화실태조사에 따르면, 결혼이민자의 체류가 중·장기화 됨에 따라 2018년부터 10년 이상 체류하는 결혼이민자·귀화자의 비중이 절반(60.6%)상회하며, 2021년에는 약 70% 육박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반면, 취업·구직 경험이 없는 결혼이민자·귀화자는 전체 약 15%, 그 중 일자리 관련 의논 상태가 없는 경우가 26.5%이며, 임금 수준 또한 일반 근로자에 비해 월평균 150~200만원 미만이 60% 이상으로 나타나 여전히 종사상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가족센터는 결혼이민자 여성의 안정적 취업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정의 경제적 자립 능력 향상을 돕고자 한다. 취업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결혼이민자 수요 및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취업상담, AI모의면접, 취업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다문화가족을 위한 취업지원은 중·단기 과정으로 운영되며, 코스콤 외 전문기관과 연계한 의료코디네이터·사법통역·급식관리사 교육·IT자격과정 등이 개설될 예정이다.

2024년 여성가족부 신규사업인 결혼이민자 직업훈련프로그램 역시, 서울지역 10개소 가족센터(강북구, 강서구, 광진구, 구로구, 도봉구, 동대문구, 서대문구, 영등포구, 용산구, 은평구)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결혼이민자 여성의 취업준비도 및 요구도에 기반하여 직업훈련과정을 관련 기관과 연계하거나 설계·운영할 수 있으며, 협력사업을 통한 결혼이민자의 취업역량 강화와 연대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시가족센터 홍우정 센터장은 이번 선정을 통해 "다문화가족에게 새로운 기회의 문을 활짝 열고, 다문화가정의 자립지원을 위해 실질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