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충분한 잠재력을 가진 여러분! 영재가 될 준비가 됐나요? 평범한 아이는 어떻게 영재가 되고, 어떻게 공부할까요?

『영재고 준비하는 아이는 이렇게 공부합니다(생능북스, 2024.04.05)』는 과학고 출신의 초등교사와 영재고 제자들이 사례 중심으로 알려주는 공부법과 전략 노하우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 입장에서 아이를 위해 준비해야 할 여러 가지 상황별 대처 방안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전국의 각종 대회를 휩쓸고 각 분야에서 영재성을 발휘하게 하는 하우영 선생님과 리틀 뉴턴 아이들의 마법과 같은 비법, 꿈을 키우는 방법과 잠재력을 발견하는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영재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어떤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따라 발현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영재학교를 준비하는 학생뿐 아니라 전국의 모든 학생이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책 속으로>

처음부터 평범한 아이는 없습니다. 많은 부모가 현재의 성적으로 자녀를 판단하곤 합니다. 하지만 자녀를 섣부르게 판단하면 안 됩니다. 아이가 현재 스스로 공부를 하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이 책을 통해 여러분도 영재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길 바랍니다.-프롤로그 中에서

공부에 처음 접근하는 방식은 아이의 학습 태도와 재미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어린 시절에 공부에 대한 첫인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억지로 ‘1+1은 2야, 이걸 왜 모르니?’라고 다그치는 것이나 암기식 학습을 강요하는 방법은 아이가 공부와 멀어지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이런 접근은 아이의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학습에 대한 관심을 억누르고 공부를 부담스럽고 하기 싫은 일로 여기게 만들 수 있습니다.-p.141

<하우영 프로필/작품활동>

저자 하우영은 현재 EBS에서 파견교사로 근무하며 AI 및 SW교육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다(경남 현직교사). 경남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하였으며, 3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교과서 외에 30여 권의 책을 집필했다.

전국최우수SW교육선도학교(2017)를 운영했으며, 대한민국발명교육대상(2023), 올해의 과학교사상(2019) 및 전국교원발명품경진대회 3년 연속 교육부장관상(1위)을 수상했다.

과학발명동아리 Little Newton을 지도하며 한국과학탐구올림픽 전국 최우수상(2018),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 2회 대상(2016, 2019),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5년 연속 최우수상(2019~2023),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 금메달(2019) 등 200회 이상을 수상시켰으며, 초등학교 때부터 함께한 제자들이 2022년부터 매년 한국과학영재학교 장영실전형으로 합격하고 있다.

KBS 정보 주는 라디오 ‘하우영의 하우투사이언스’ 코너를 진행하며, MBC, YTN 등 방송에 다수 출연하였으며, 초등아이스크림 원격연수원, 티처빌 원격연수원 연수 강사로 활동 중이다.

대표 저서로는 『챗GPT 자기주도 공부법』(생능북스, 2023), 『신나는 오조봇 융합 코딩 1~5권』(SM교육, 2019), 『내가 도와줄 수 있어!』(퓨너스, 2018)이 있으며, 유튜브 채널 『하우영』 및 네이버 블로그 『하우쌤의 달보드레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 교육청에서 과학·발명·SW·영재·진로 강의 및 캠프 운영을 500회 이상 한 전국구 인기강사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