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인간의 실존양식이 소유의 방식을 넘어 존재의 방식으로 나아갈 때 진정한 행복의 길에 이르게 된다. 신간도서 『내 안에 잠든 부자 심리를 깨워라(지식공감, 2019)』를 통해 부자들의 재무심리를 완벽하게 파악하자.

Part1에서는 돈이 가진 10가지 속성과 본질에 관하여 개관하여 본다. 돈은 살아 있는 인격체와 같이 자기를 좋아하고 싫어하는 줄도 알기 때문에 함부로 다루어서는 큰 화를 입을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으며, 황금만능주의의 폐단을 경계하고 인격과 사회를 황폐화할 수도 있음을 경계하고 있다. 돈에 대한 동·서양 성현들의 사상을 통하여 당시 돈에 대한 관념에 대한 시대상을 엿볼 수가 있다.

Part2에서는 돈에 대한 잘못된 관념과 소비심리를 통찰해보고 올바른 돈의 심리학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사람은 존재 자체만으로도 무한한 가치가 있으므로 돈에 지나친 가치 기준이나 종속되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치고 있다.

Part3에서는 돈을 사용하거나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인품이나 성품을 알 수 있으며, 스스로 하는 일을 통하여 재미와 보람을 느끼는 가운데 돈은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므로 돈을 좇지 말고 가치를 좇아 돈이 저절로 좇아오게 하고, 올바른 부자인성은 나눔의 인성덕목으로부터 오며, 공존 공영하는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에서 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Part4에서는 누구나 부자 되는 자질은 타고나지만 그 내면에 잠재하는 부의 심리를 깨우고 개발하는 방식에 따라 부자와 빈자가 결정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며 누구나 부자가 되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내면에 잠재하는 재무심리 측면에서 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재무 설계, 금융컨설팅, 보험설계, 투자나 주식 상담 등 단순한 돈의 양적인 측면만의 상담과는 달리 (주)NPTI연구원만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선진 솔루션으로 돈에 관한 4가지 마음작용 등을 근원적으로 사고와 행동체계를 올바르게 가지도록 훈련한다. 잘못되고 부족한 마음을 테라피하고 교정하여 스스로 그 해답을 인지적, 행동과학적 선진 솔루션 기법인 소위 3SFP+1C의 코칭기법으로 찾아 변화를 이끌어 준다.

Part5에서는 나눔(÷)은 부(富)와 행복으로 가는 길이며 시대적 요청과 역사적으로 성현들의 나눔과 구제철학으로부터 그 원류를 찾아보며, 나누는 자가 복이 있으며, 나누면 자신의 심리적 쾌감은 물론 삶의 의미와 효능감을 맛볼 수 있으며, 더 크게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평범한 진리와 삶의 지혜를 제시하고 있다.

나눔의 인성덕목과 인성교육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와 빈부격차 해소로 이타적 자본주의사회 건설에도 도움이 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있다. 끝으로 소유에서 사용으로 부자와 상속의 패러다임을 바꿈으로써 성공적이고 가치 있는 삶의 갈무리를 통하여 웰빙과 웰다잉으로 참된 행복의 길에 이르는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성과 돈에 대한 태도와 신념을 심어주고, 청장년들의 진로와 생애 설계는 물론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꿈과 목표를 설정하며, 시니어들에게는 2모작 도전과 인생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고 삶의 의미와 존재가치를 재정립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특히 시니어들이나 부호들에게는 현금과 재산상의 나눔과 기부, 관심이 많은 자녀 상속 등 성공적인 삶을 위하여 어떻게 하면 돈을 가치 있게 잘 쓰고 잘 죽을 수 있는지에 관하여 같이 고민해보면서, 돈을 벌기만 하고 쓸 줄 모르면 부자가 아니라 화폐수집가에 불과하며 우리는 부자로 죽지 말고 부자로 살아야 한다는 성공적이고 가치 있는 삶에 대한 그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내 안에 잠든 부자 심리를 깨워라』의 저자 박병수는 연세대학을 나와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에서 오로지 영업현장에서 직접 뛰어본 경험을 바탕으로 영업인들을 관리지원하고 교육 육성하는 일에 30년 동안 외길을 걸어왔다.

극동대학에 교수로 초빙되어 정년퇴임 시까지 인재육성교육에 헌신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주)NPTI연구원에서 세계최초의 재무심리라는 교육컨텐츠로 돈에 대한 심리유형, 재무장애, 마인드셋 등을 검사하고 내면에 잠재하는 심리적 독소인 갈등요인을 찾아 재무테라피와 MEEX프로그램 등 코칭기법으로 건강한 재무심리를 가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업발전연구소와 중소기업발전협회라는 단체에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과 선비리더십아카데미에서 선비정신창달과 창의인성교육에도 헌신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