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터뷰
[스타강사와의 인터뷰] 수능·입시 시장을 선도하는 오대교 수능교육전문가를 만나다!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대한민국 No.1 수능·입시 교육전문가이자 오대교수능연구소 소장인 오대교 강사는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전공, 아주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MBA 경영학 석사를 졸업했다. 2004년 예비수능 전 과목 만점, 전국 1등 기록과 수능시험을 현장에서 10회 직접 응시한 경험을 바탕으로 ‘오대교수능연구소’를 설립했다.

올해로 18년 차 수능·입시 교육전문가로 20대에 억대 연봉을 달성한 스타강사다. 연간 150회 강연회, 세미나, 기업체 초청 강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입 및 수능 학습 컨설팅, 칼럼 기고 및 인터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고등학교 전 교과, 전 학년 모의평가 18년 누적 빅데이터 분석 및 교육 차별화 공로로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2018·2019) 입시교육부분 2년 연속 수상했다. 현재 오대교수능연구소와 출판사 북작 그리고 교육컨설팅 기업 ㈜모든에듀케이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1. ‘오대교수능연구소’는 어떤 곳인가요?

‘오대교수능연구소’는 교육콘텐츠 연구 기관입니다. 10여명의 실력 있는 연구진들이 대입 자료 분석팀, 교재 연구개발팀, 교육 콘텐츠제작팀으로 구성되어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한 전문 활동을 하고 있어요. 저희 연구소에서는 매년 수능 공부법 관련 책과 교육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전 교과, 전 학년 모의평가 18년 누적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전 교과, 전 학년별 ‘30일 1등급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했어요.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6월, 9월 모의평가와 11월 수능 연계 출제 상관관계 분석 자료를 매년 발표하는 연구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2. ‘수능교육전문가’, ‘수능 족집게 스타강사’ 등으로 불리시는데, 특별히 수능 전문 강사가 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재수를 했어요. 처음 수능공부를 할 땐 저도 막연한 노력으로 시간을 보내면서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를 볼 기회가 있었죠. 매번 수능시험이 치러지고 나면, 평가원에서 시험 출제의 방향과 이유를 객관적으로 발표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 기준을 바탕으로 공부 방향을 재정비하고 순차적으로 공부를 해나갔죠. 그런 시간들이 쌓이니 정말 문제들이 익숙해지고 패턴이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네 번째 시험에 이르러서는 수능 출제 방향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노력에 비해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방향을 몰라 헤매는 모습을 보면서 멘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죠. 수능 시험을 열 번이나 응시해 본 경험으로 지금의 '오대교수능연구소'를 세웠습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수능전문가의 길을 걷게 되었어요. 18년 동안 쌓은 데이터를 분석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수능을 예상하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3. 수능·입시강사로서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입시를 18년 동안 경험하면서, 저의 경험과 명문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의 실제 데이터가 축적되었습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시기별 입시 준비 비법, 입시전략·교육정보, 수능 예측 1:1학습 맞춤 컨설팅 강의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달하고 있어요.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컨설팅 작업을 앞으로는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패턴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적절한 학습 방법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합니다.

4. 수능강사로서 자부심을 느낀 적은 언제인가요?

저는 학생과 학부모님들로부터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다’는 말을 들을 때 가장 기쁩니다. 그 기쁨을  사회에 더 크게 돌려주고 싶어요.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틈 날 때마다 책을 읽고 공부하며 내면을 더욱 깊이 있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꿈’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가치 있게 전달함으로써 스스로도 성장할 수 있는 ‘강사’라는 직업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5. 『공부톡 인생톡』 외 수능관련 책을 집필하시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하셨다구요.

『공부톡 인생톡(북작, 2017)』은 '예비수능 만점자가 알려주는 공부의 즐거움과 남극을 다녀온 세일즈맨이 알려주는 인생의 즐거움’이라는 부제의 책입니다. 공부와 인생이 재미있어지는 64가지 이유를 소개한 책이기도 합니다. 현재 3개 국어로 번역되어 해외로 정식 출간 되었죠. 『수능만점, 30일 1등급 향상 절대공부법』은 논산 육군 훈련소에서 공식적으로 비치된 책입니다.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500권을 그곳에 기증하기도 했습니다.

대구시교육청에서 ‘교육감 인정 특별 교육 강사’로 위촉되어 진행한 ‘학부모를 위한 교육특강’은 TBC 대구방송에서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돼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교육활동과 사회공헌 활동의 공로로 ‘2016 대한민국 인물 대상’, ‘2017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 브랜드 대상’, ‘2018·2019 대한민국 교육산업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2017대한민국 오피니언 리더 발굴 인물지식캠페인에도 선정되어 위클리피플 신년호 표지인물로 뽑혔어요. 많은 분들에게 저의 재능을 다양한 형태로 도움 드릴 수 있다는 사실이 기쁩니다. 이것이 제가 강사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부분입니다.

6. 스타강사가 되기까지 어떤 특별한 노력을 하셨나요?

수능 강의를 하는 오늘까지 수능 시험을 열 번이나 봤습니다. 현장에서 수능을 봄으로써 현장감을 유지하려고 노력했죠. 현장을 떠나서는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는 판단에 서울뿐만 아니라 매월 전국 투어 강연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노력 중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료로 매년 책을 내는 일과 교보문고 출판기념 강연회를 이어가고 있어요.

7. 강사님만의 슬럼프 극복 방법이 있다면?

자전거는 페달 밟기를 멈추면 쓰러집니다. 제가 공부하고 연구하는 내용이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쳤으면 좋겠어요. 특히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이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8. 스타강사를 꿈꾸는 강사들에게 한마디 전하신다면?

결국 마지막에 가서는 자신만의 콘텐츠 싸움인 것 같습니다. 처음에야 일반적인 강의, 누구나 할 수 있는 강의를 하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가 무기가 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예를 들면 ‘5년 뒤에 책을 쓰고 출판 기념회를 하겠다’, ‘내 이름의 문제집을 내겠다’ 등의 지속성 있는 연구기반의 강의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어떤 강연을 하고 계시든지 강의의 큰 방향성과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9.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한국에서 우수성이 검증된 입시교육 프로그램을 베트남 해외 진출까지 성공시켰습니다. ‘재외국민 특별전형’, ‘해외 체류 자녀 한국대학 보내기’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등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어요. 명문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의 실제 데이터로부터 교육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시기별 준비 비법, 입시전략·교육정보를 다양한 채널에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도 개인별 입시에 최적화된 맞춤형 컨설팅과 솔루션 제공, 교육정보를 활용한 자녀교육 플랜을 계획하고 있어요.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체 파트너십 프로그램, 강연과 세미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목표입니다.

또한 과목별 30일 프로그램을 수능 교과목으로 연결해 학습서 형태로 만들고 이를 온라인 강의로 제작해 런칭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정헌희 기자  gaeahh17@gmail.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헌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