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 취업분야 저자가 말하는 NCS기반 채용의 트렌드(3) “공기업 합동채용”

[한국강사신문 김은아 칼럼니스트] 정부는 취업률을 완화하고자 일자리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2017년도에 이어 2018년에도 공공기관 합동채용을 실시했다. 합동채용은 신규채용 시 유사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들이 같은 날짜에 필기시험을 치르는 채용방식이다. 공공기관의 자율적 참여 원칙하에, 지난해 43개 기관이 참여했다. 2018년에도 67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며 채용규모는 약 2만 7천명으로 전망했다.

합동채용은 중복합격에 따른 타응시자의 채용 기회 축소와 과도한 경쟁에 의한 사회적 비용 발생을 완화하고자 도입되었다. 지난해 시범실시 결과, 과반수 기관에서 경쟁률이 하락하는 효과를 보였다. 다만, 기관의 규모·인지도에 따라 필기응시율 변화가 차이를 보인 점을 감안하여, 참여기관 수요에 따라 동일 분야 내에서 대규모 소규모 기관을 별도 그룹화 하여 합동채용을 실시한다.

합동채용은 크게 정책금융(11개), 에너지(16개), 사회간접자본(SOC 14개), 농림·환경·산업진흥·중소기업(13개), 보건의료·고용복지·문화예술·교육(13개) 등 5개 분야로 진행한다.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 책은 국내 유일의 20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 20대 연구소가 펴낸 20대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트렌드 분석서다. 이 책에 의하면 20대 취업 트렌드 신조어로 ‘저스티스 리그’, ‘자충수펙’, 그리고 ‘쇼윈도 취준생’이 있다.

‘저스티스 리그’는 블라인드 채용의 도입으로 정의롭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인재 선발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자충수와 스펙을 합쳐 ‘자충수펙’은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스펙이 아니면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쇼윈도 취준생’은 취업에 대한 의지는 없지만 주변의 시선과 기대 때문에 겉으로만 취업준비를 하는 척하는 20대를 뜻하는 말이다. 이제 현명한 취업준비생들은 ‘자충수펙’ 대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또한 그리고 공기업 NCS기반 채용에 대비한 합격 비법이 담긴 강의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NCS기반 채용’은 20대 취업 시장에서 가장 핫한 강의 분야이다. 특히 2017년 7월 5일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 방침이 발표된 이후 대학생들과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는 ‘NCS기반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

이러한 사실은 네이버데이터랩의 검색어트렌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작년 7월부터 ‘블라인드 채용’ 검색어 수가 급등했으며 꾸준히 상위에 랭크되었다. 그 이유는 최근 공기업 취업을 선호하는 20대 취업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8년 6월 기준 랭키닷컴에 의하면 국내 인터넷서점 트래픽 일평균 방문자수가 가장 높은 사이트는 예스24였으며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 순이다, 예스24는 국내 최초 인터넷서점이다. 예스24에서 ‘NCS 채용’을 검색해보면 총 334건의 국내도서가 검색이 될 만큼 핫(hot)한 분야이며 주요 강의 시장이다.

NCS 도서 분야는 ‘NCS직업기초능력평가+직무수행능력평가’, ‘NCS 필기시험 대비’, 그리고 ‘NCS 자기소개서 및 블라인드 면접’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NCS 채용’ 도서명을 살펴보면 ‘공기업 채용’과 ‘블라인드 면접’이라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NCS 채용’의 대표 도서로는 ‘2018 위포트 NCS 직업기초능력+직무수행능력평가’, ‘2018 단기 합격 해커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직무수행능력평가’, ‘2018 에듀윌 공기업 NCS 통합편 with PAST’, ‘NCS 대표 출제사 3곳이 공조한 공취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직무수행능력평가 공사 공단 통합편’, 그리고 ‘취업에 강한 에듀윌 시사상식 2018.6 (무료동영상강의)’ 등이 있다.

2018년 상반기 ‘NCS기반 채용’ 관련 도서 출판 건수가 2017년 상반기 도서 출판 건수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올해 상반기 유투브에서 NCS 기반 채용 동영상 강의 업로드와 조회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요약하자면, 최근 취업을 주제로 하는 강의 분야에서 많은 강의 수요기관들은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기업 취업에 대한 니즈를 반영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취업준비생들을 공기업 취업에 대비시키기 위한 ‘NCS기반 블라인드 채용’ 관련 강의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자료 : (주)한국강사신문 강사연구분석센터의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김은아 칼럼니스트는 커리어비전 교육본부장으로 활동 중이다. 사람인, 커리어넷, 대전종합고용센터 등에서 근무했으며, 머레이주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상담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다. 강의분야로는 ‘커리어 컨설턴트 자격증 과정’, ‘NCS취업아카데미 NCS 개념’, ‘비전설계 강점찾기 및 직무분석’, ‘NCS기반컨설팅’ 외 다수가 있으며, 컨설팅으로 ‘청년취업아카데미’, ‘국방부전직교육’, ‘신한은행 전직설계’ 분야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가 있다.

 

 

정헌희 기자  gaeahh17@gmail.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헌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