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은아 칼럼니스트]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의 교육여건, 학사관리, 학생지원, 교육성과, 중장기 발전계획, 교육과정, 특성화 등이 고려되었다. 그리고 그 추진 방향에서 사회적 수요에 따른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질적 구조개혁이 있었다. 이 시기를 거치며 NCS기반 채용이 트렌드가 되었다.

이후 대학 평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취업률은 노동시장에서 가장 핫한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에서 변화된 블라인드 채용에 취업준비생들을 잘 대비시키기 위해 대학에서 다양한 교과목과 취업특강을 앞 다투어 개설하고 있다.

올해 들어 대학교와 기관 등에서 NCS 콘텐츠와 관련된 강의 의뢰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뿐만 아니라 취업시장의 변화는 취업을 다루는 전문 교육사이트와 학원가에서도 이러한 변화의 패턴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에 채용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강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구성하여 교육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또한 강사들은 단순히 온·오프라인 강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NCS 취업교재들을 기관에 따라 채용 단계별 대비 취업전략을 담은 콘텐츠를 구성하여 앞다투어 출간하고 있다.

트렌드를 알면 강의시장이 열린다. 공기업을 필두로 NCS기반 블라인드 채용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민간기업의 NCS 활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NCS센터에서는 2018년 1,044개 중견·중소기업 대상 NCS활용 컨설팅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NCS 기업활용 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공공기관 외에도 중견·중소기업 등의 민간기업에서도 실제 NCS가 더 많이 활용,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은 NCS센터는 NCS 기업활용 확산 전문가 2,000명(NCS 기업활용 컨설팅 전문가 1,000명, 인사담당자 1,000명) 양성을 목표로 무료 교육과정을 실시했으며 2015부터 2016년에 걸쳐 NCS 기업활용 컨설팅 전문가(1, 2기)로 총 1,760명을 양성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본다면, 향후 NCS 기업활용 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신규 모집의 참여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 전문가는 중견·중소기업 컨설팅 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지며 기업의 현황 및 요구사항 분석, 근로자 경력개발경로 개발, 훈련과정(훈련운영계획서)개발, 수행 직무 분석, 선정 및 NCS 맵핑, 교육, 훈련 이수체계도 개발, 그리고 평가도구 개발을 진행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강의의 컨텐츠를 풍요롭게 만드는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축적할 수 있으며 공기업 NCS기반 직업기초능력평가 문제 출제위원과 NCS활용 외부 전문 면접관으로 활동할 수 있다. 실제로 NCS 관련 취업강의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전문강사들의 대표 경력 중 하나가 ‘NCS기업활용 컨설팅 전문가’이다.

이 외에도 NCS 전문강사들의 대표 경력으로 노출하는 것이 공공기관 NCS 필기시험 문제 출제위원 경력이다. 공공기관 출제위원의 경험이 기반이 되어 NCS 교재 집필 또는 강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다시 말해, 위의 두 가지 경험이 NCS 강의 콘텐츠와 내용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줄 것이다.

NCS 강의분야는 NCS 기본이론, 공공기관별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직무능력평가 기출문제 풀이와 모의고사, NCS기반 채용동향과 취업전략, NCS기반 자소서, NCS기반 면접 등으로 나뉜다. NCS 강의 콘텐츠 개발은 단순히 강의를 위한 콘텐츠 개발 목적이 아니라 취업준비생들에게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능력(지식, 기술, 태도)를 보유하여 직무를 잘 수행해 내갈 수 있도록 휴민트(Humint: 인적 네트워크 활용한 정보수집)가 반영된 강의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취업강의 분야의 선두자가 될 것이다.

이에 강의 콘텐츠 차별화 전략으로는 ‘신중년(공공기관의 퇴직자들)의 경력과 노하우를 잡(Job)아라!’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이다. 퇴직한 5060세대들을 활용하여 직무와 역량(Job & Competency) 중심의 취업준비를 통해 성공취업의 방향타를 제시해야 한다.

※ 참고자료 : (주)한국강사신문 강사연구분석센터의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김은아 칼럼니스트는 커리어비전 교육본부장으로 활동 중이다. 사람인, 커리어넷, 대전종합고용센터 등에서 근무했으며, 머레이주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상담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다.

강의분야로는 ‘커리어 컨설턴트 자격증 과정’, ‘NCS취업아카데미 NCS 개념’, ‘비전설계 강점찾기 및 직무분석’, ‘NCS기반컨설팅’ 외 다수가 있으며, 컨설팅으로 ‘청년취업아카데미’, ‘국방부전직교육’, ‘신한은행 전직설계’ 분야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