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아름 기자] 국제자격검정원이 ‘무료교육제공’을 통해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직장인의 일중독(워커홀릭) 및 완성도 높은 가사활동을 추구하는 주부, 과도한 동기부여로 부담스러운 학업환경이 조성된 학생 등에게 나타날 수 있는 번아웃증후군과 강박장애증상 등의 극복방법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6가지 자격과정 강의무료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제공은 국제자격검정원이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마련하였으며, 일중독, 워커홀릭 등에 의한 번아웃증후군을 포함한 다양한 증후군증상 극복방법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전액무료교육으로 강의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담관련 직종이나 교육관련 직종에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취업자격증 취득지원으로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무료수강’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가 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6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무료교육 제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별도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이들과 더불어 다양한 상담기법을 통해 불안장애증상종류(대인기피증증상과 트라우마증상 및 공포증증상 등) 극복, 기분장애증상종류(우울증증상과 조울증증상 및 조증증상 등) 치유, 지적·발달장애증상종류(틱장애증상과 자폐증증상 및 아스퍼거증후군증상 등) 해결방법, 수면장애증상종류(불면증증상과 기면증증상 및 하지불안증후군증상 등) 극복방법과 심리치유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이번 무료교육제공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자격과정은 최장 6주 기간으로 PC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강의로 진행되며,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 또한,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무료취업정보를 제공코자 홈페이지에 취업지원센터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상담·교육관련 구인구직채용정보와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 기능 등을 탑재하였으며, 자원봉사자로써 실무경력을 쌓고자하는 이들을 위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 분야는 직장인, 주부, 학생 등의 일상생활 간 다양한 스트레스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일중독(워커홀릭·워크홀릭), 알콜중독이나 도박중독, 집안일중독, 공부중독 등의 극복을 돕고 건강한 일상을 영위토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심리검사진단(MBTI검사·DISC성격유형검사 등) 및 상담기법(개인상담·집단상담·치유상담 등)과 치유기법(미술·음악·놀이 등)을 활용한다. 또한 진로상담 및 직업적성테스트 등으로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이중 완벽한 업무를 추구하는 직장인이나 지저분한 집안을 못 보는 주부 및 좋은 대학을 가야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진 학생 등의 경우 일중독, 가사중독, 학업중독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번아웃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번아웃증후군이란 한 가지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던 사람이 문득 그 일이 부담스러워 신체적·정신적 피로를 느끼고 무기력증증상과 자기혐오증상 등에 빠지는 증후군증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증후군은 2가지이상 증후의 모임을 뜻하며, 번아웃증후군 외에도 알려진 증후군 증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다낭성난소증후군 및 대사증후군, 쇼그렌증후군, 새집증후군 등이 있으며, 이와 같은 다양한 증후군증상의 극복방법으로는 원인치료나 전문상담센터에서의 심리상담치료 등의 방법이 있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에 개설된 자격증종류 중 심리상담사 분야에는 심리치유목적별로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증상)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우울증증상, 불안장애증상 등)와 위기심리상담사(가정폭력, 중년우울증증상 등) 등이 해당되며 심리검사테스트 도구별로는 심리분석상담사(에고그램테스트, 도형심리검사 등) 및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 진로상담 등)와 명리심리상담사(사주명리학, 무료만세력보기 등)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밖에도 가족심리상담사와 아동청소년 및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음악·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아이들의 학습능력향상과 인성교육지도를 통해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원에 개설된 자격과정 중에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코딩교육지도사 및 언어발달지도사 등이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인성교육지도) 및 부모교육지도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 자격증과정이 인성교육을 위한 자격증추천과정에 해당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