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오는 9월 20일(수)부터 24일(일)까지 홍대주차장거리 및 주변 공간에서 ‘제13회 서울 와우북페스티벌’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서울 홍익대 앞에서 매년 열리는 와우북페스티벌은 책과 문화예술이 만나 독자들과 어울려 노는 자리다.

출판사들은 거리에 부스를 차리고 자기네 책을 갖고 나와 독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싸게 판다. 수다부터 토론까지 다양한 풍경이 여기저기서 벌어지고, 어린이를 위한 야외 책 놀이터도 매년 인기다.

이번 축제는 대중이 새로운 방식으로 책을 만날 수 없을까 고민의 결과, 홍대 주변과 마포 지역에 밀집한 출판사들을 중심으로 2005년 탄생했다. 이 후 3회째인 2007년부터 축제조직위원회를 따로 만들어 운영중이며, 이제 홍대 앞은 일상적으로 책을 읽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자료=와우책문화예술센터>

제13회 와우북페스티벌의 주제는 ‘다음에 오는 것들’이다. 변화의 기로에 선 한국 사회에 책이 주는 지혜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 기틀 마련을 위한 상상력을 발휘해보자는 취지다.

현 사회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 사회가 연대할 수 있는 지점 등을 고민해고자 강연 ‘다음에 오는 것들’이 진행된다. 또, 보편적 복지의 핵심이자, 최저임금 대폭 상승으로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 기본소득제에 대한 강연 ‘물고기를 주자!’ 등 다양한 강연 및 포럼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전문가와 독자들이 함께 이야기 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자료=와우책문화예술센터>

신진디자이너와 1인 출판사들을 위한 공간이 올해도 마련된다. 그림책 작가를 발굴하고 책 출간까지 이어주는 ‘제3회 상상만발 책그림전’과 1인 출판사 저자들의 ‘백인백책 릴레이 강연회’가 개최된다. 상상만발 책그림전의 경우 지난해에는 당선작 7작품 중 총 3작품 <크리스마스 선물 (강산 글·그림)>, <아빠가 그려준 코끼리 (양미주 글·그림)>, <지붕 위의 루시 (김지연 글·그림)> 등이 국내외 출간돼 현재까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거리도서전에는 80여개의 도서판매·홍보부스가 홍대 주차장 거리 일대를 가득 채운다. 행사 중간 설치, 마임, 낭독 등의 이벤트가 진행되며, 책시장&예술장터에서는 시민들의 손때 묻은 책들이 새로운 주인을 찾는다. 소외계층 어린이에게 책을 전달하는 책 모금함 ‘사랑이 책꽂이’도 축제 내내 행사장을 지킨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가을은 책으로 행복해지는 계절이다. 책 읽기의 즐거움 뿐 아니라 책을 매개로 한 문화예술의 스펙트럼을 경험할 수 있는 행사들이 홍대 거리를 가득 메울 예정”이라며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를 외친 함석헌 선생의 말처럼 생각은 독서와 토론을 통해 생겨나는 만큼 와우북페스티벌에 참여해 생각의 폭을 늘리고 다양한 삶을 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청(02-374-15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