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로 스토리를 디자인하라

<사진=pixabay>

[한국강사신문 이현 칼럼니스트]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싶은가? 내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도록 관심을 잡아두고 싶은가? 그 비결은 바로 ‘쨉핑 질문’에 있다. 내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안 된 상대에게 권투 선수가 잽을 날리는 듯한 질문을 던져 고객의 관심을 한 번에 끌어내야 한다.

TV 채널을 돌리다가 홈쇼핑 쇼호스트가 무심코 던진 질문에 반응해 채널을 멈추거나, 무언가에 홀린 듯이 한참을 넋 놓고 방송을 보게 된 경우가 한 번쯤 있을 것이다. TV홈쇼핑 채널은 주로 지상파나 종편의 채널 사이에 위치해 있고, 홈쇼핑의 고객은 프로그램이 끝나고 채널을 돌리는 짧은 순간에 주로 유입된다. 그렇다보니 리모컨 버튼을 눌러 채널을 돌리는 그 짧은 시간에 고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아야 한다. 그 짧은 시간 안에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비결은 뭘까?

쇼호스트들은 쨉핑 질문의 고수들이다. 특히 고객이 궁금해 할 만한 질문을 많이 던진다. 여기에 고객의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비법이 숨겨져 있다. 홈쇼핑에서 물건을 사게 되는 경우를 보면 대부분 이런 과정을 거친다. “혹시 키위로 다이어트 한다는 말 들어보셨어요?” TV 채널을 돌리다가 쇼호스트의 질문을 듣는다. ‘다이어트?’ 우선 귀가 먼저 반응한다. 그리고 ‘키위로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인가?’ 하고 궁금해 하는 순간 “이건 중요하니까 바로 보여 드릴게요”라는 쇼호스트의 멘트에 자연스럽게 상품으로 시선이 간다.

<사진=pixabay>

“제가 실제로 먹어보니까요.” 하면서 제품을 마치 고객이 사용하고 있거나 먹고 있는 느낌이 들게 생생하게 설명해준다. 맛을 볼 수도 없고 상품을 만져볼 수도 없지만 쇼호스트가 하는 말을 들으면 굳이 먹어보거나 만져보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처럼 우리는 질문을 받게 되면 자연스럽게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당신의 이야기를 받아들일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대답하기 쉬운 질문을 시작으로 스토리를 풀어나가야 한다.

그렇다면 쨉핑 질문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평소에 최근 유행하고 있는 키워드나 사람들의 관심을 끌거나 내가 관심을 가지고 클릭한 인터넷 기사나 상품을 구매할 때 재미있게 본 광고문구 등 흥미로운 이슈들을 찾아보면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쨉핑 질문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피해야 할 여자 친구 유형 Top 10’ ‘직장인의 심금을 울리는 미생 속 명대사 21’과 같은 리스트 형식과 why에 답을 주는 제목을 질문으로 만들어두고, 나의 스토리를 전할 때 쨉핑 질문을 던진다면 듣는 사람의 흥미를 유발하며 시선을 더욱 강력하게 사로잡을 수 있다. 상대의 흥미와 시선을 사로잡는 쨉핑 질문을 통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만들어보자.

<사진=천그루숲>

이현 칼럼니스트는 2010년부터 시작한 <내 인생 첫 경험 쌓기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며, ‘뻔한 스펙보다 뻔뻔한 스토리’ ‘1분 안에 고객을 쨉핑하라’ ‘나를 빛나게 만드는 스토리 디자인’ ‘1분 전략 PR’ ‘스마트 스토리’ 등 전략 스토리텔링, 스토리 브랜딩, 스토리 프레젠테이션 강의를 하는 스토리 디자이너이다. KBS ‘굿모닝 대한민국’의 경제 전문 리포터로 시작해, 현재 SBS ‘고향이 보인다’와 TJB ‘생방송 투데이’ 방송을 하고 있으며, 또한 음식을 주제로 한 푸드송을 만들어 다양한 식품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푸드송 가수 ‘마블링’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해시태그로 스토리를 디자인하라>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