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초보, SNS 마케팅 하루 만에 끝장내기 서영주 작가

'포노 사피엔스(Phono-sapiens)' 시대에 주목받는 SNS 마케터

SNS를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다

SNS 마케터 서영주 강사의 CCTN법칙

[한국강사신문 김효석 기자] 방탄소년단(BTS)은 4년 전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다. SNS계의 미다스 손이라고 불리는 서영주 강사는 14년 전에 네이버 블로그로 데뷔했다. 중소기업의 제품이나 지역의 맛집, 그녀가 만난 사람 중 차별화된 콘텐츠가 있는 사람은 그녀의 블로그 포스팅 후 한 시간이면 네이버에 검색된다. 

그동안은 자기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을 띄우는 일에 더욱 정성을 쏟았던 서영주 강사가 그녀의 똑똑한 제자들을 통해 블로그 데뷔 14년 만에 완전히 떴다. 그녀에게 SNS를 배운 제자들이 각자의 SNS에 포스팅해준 덕분이다. 매일 강의와 코치로 일과가 바쁜 SNS 마케터, 서영주 강사를 만나보았다.

Q. 안녕하세요? 서영주 작가님 먼저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주)삼성반도체 QC, (주)토마토 대표이사, (주)삼진엘앤디 상무이사를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토마토의 멋진 세상 대표로 SNS 마케팅 및 컨설팅, 강사 양성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15년 차 블로거로 여러 프로그램을 잘 다루어 PC와 모바일로 하는 일에 능숙한 SNS 마케팅전문가로 활동 중입니다. 오랫동안 SNS 교육과 코치를 해온 그녀는 뭐든 SNS로 해결하는 모바일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Q. 그동안의 노하우를 모아 ‘SNS 마케팅 하루 만에 끝장내기’프로그램을 만들어 큰 성공을 거두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 강의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생초보, SNS 마케팅 하루 만에 끝장내기’ 책을 출간하셨죠?

네, 이 책에는 유니크한 ID 만들기부터, 마음을 사로잡는 카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글쓰기, 경험자들도 잘 모르겠다는 해시태그다는 법까지 알려주고 상위 노출 포스팅하는 노하우도 설명했습니다. 포노 사피엔스(Phono-sapiens)는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인류입니다. 이미 전 세계 36억 명의 인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즐기고 있고, 이로 인해 시장 생태계의 혁신은 빠른 속도로 확산하여 가고 있습니다.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 기업은 물론이고 우버, 에어비앤비, 넷플릭스 같은 기업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기존 산업들의 영역을 급격히 교체하고 있죠. 아시아에서도 알리바바, 텐센트, 디디추싱, 샤오미 같은 중국의 새로운 기업들이 놀라운 변화를 이끌며 최고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런 시대적 흐름이 SNS 전문 마케터인 저를 더욱 필요로 하므로 지금 최고 전성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SNS마케팅으로 돈 버는 시대 초급과정>

Q. 강사 시장이 어렵다고 하는데 바쁘시다니 부럽습니다. 인기 비결은 무엇인가요?

상대의 눈높이에 맞춰 교육하고 잘할 때까지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웃음)

Q.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SNS가 돈을 벌어준다고 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나요?

자본주의 시대에 돈 이야기가 빠지면 안 될 것입니다. 저는 대표적인 SNS 프로그램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그리고 기본 중의 최고인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가입부터 관리 노하우까지 알려 주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해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SNS를 해야 하는 이유가 확실한 사람도 있겠지만 아직 SNS를 해야 하는 이유가 확실하지 않다면 SNS 활용을 잘한 성공 사례들을 참고하거나 실패사례들도 잘 분석하여 남들이 잠든 사이에도 돈을 벌어준다면 SNS를 해야 하는 확실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줄임말로 온라인상에서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효율적인 서비스로 활용하느냐 비율적인 서비스가 되어 SNS가 ‘시간 낭비 서비스’로 전락한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Q. 어떻게 하면 SNS를 잘 할 수 있나요?

이야기를 길게 하는 것은 누구라도 가능한 일이나 긴 이야기를 간결하게 핵심만 전달하는 일은 많은 경험과 실력이 필요합니다.  다음의 네 가지가  SNS 강사인 저의 CCTN 법칙입니다.

<사진= 서영주>

C-CONTENTS : SNS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좋은 콘텐츠로 SNS를 가득 채워야 사람들이 볼거리를 찾아올 것입니다.

C-COMMUNICATION: 친구, 이웃, 팔로워 등의 사람들과 공감과 댓글 등으로 소통 해야 합니다.

T-TENACITY: SNS는 한번 하고 그만두면 아무도 찾아오지도 않고 검색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생산해만 합니다.

N-NEIGHBORHOOD: 좋은 이웃, 좋은 친구들은 우리의 단골이 됩니다. 그래서 충성 고객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서토마토‘나 ’서영주 강사‘를 검색하면 바로 서영주 강사에 대한 블로그 글들이 검색 된다. 서토마토 블로그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포스팅을 주로 하고 있으며, ’토마토의 멋진 세상‘ 블로그는 교육에 관련된 포스팅을 주로 한다. 서 강사는 SNS 마케팅 강의뿐만 아니라, 중고등 학생들의 직업체험 특강도 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