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순복 시민기자] 비전코리아는 『채용 트렌드 2020』을 펴냈다. 『채용 트렌드 2020』은 4차 산업혁명, 장기 불황, 저출산, 고령화 등의 다양한 변화로 요동치는 국내외 동향을 비춰보며 2020년 채용 트렌드를 국내 최초로 전망한 책이다.

구인자에게는 인재를 구하는 기준을 ‘취업준비생’, ‘이직희망자’, ‘퇴직자’ 등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취업의 길을 제시해준다. 전쟁터와도 같은 치열한 채용 시장에서 최신 트렌드로 무장할 때 구직자는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고, 기업은 미래 발전의 핵심 동력을 뽑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채용 트렌드의 변화를 살펴본다.
첫 번째는 How로, 직업은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밀레니얼 세대가 직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꼽는 가치관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두 번째는 Where로, 장기 불황과 함께 정규직이 줄고 임시직이 늘어나는 불안한 긱워크의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지 알아본다. 세 번째는 What으로, 실행 로드맵을 제시한다.

트렌드를 알고 그에 맞춰 세부적으로 준비할 때 기업이나 구직자 모두 채용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부터 직종별, 업종별 트렌드와 대기업, 중견기업, 소기업 채용 방향까지를 담았다.

한편, 저자 윤영돈은 윤코치연구소 소장, 커리어코치로 현장에서 잔뼈가 굵었다. 처음 하우라이팅 대표로 시작해서 단국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등을 역임했고 서울대, 연세대, 제주대 등 300여 개 대학교에서 특강을 했으며 대한민국 취업컨설팅대전, 대한민국취업박람회 등 20여 개 취업현장에서 컨설팅을 했다. 면접관 교육은 한국가스공사, 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아시아나항공 등에서 진행하고 있다. 일하면서 늦은 나이에 단국대학교 박사과정에 들어가서 문학박사를 취득했다. 저서로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기획서 마스터』,『한번에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한국문학번역원 주관‘한국의 책’선정, 중국어 번역·수출)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