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출처=경기도교육청>

[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독서와 연계한 교과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독서기반 프로젝트 수업사례’를 개발·보급했다.

이번 ‘독서기반 프로젝트 수업사례’는 초․중등 독서교육정책실행연구회 교사들이 독서와 다양한 교과 활동을 재구성하고 실천한 수업 모형으로 도교육청이 올해 처음 개발해 책자와 파일을 학교에 제공했다.

이 자료는 학령별 성취 수준에 맞게 초․중․고로 나눠 개발한 것으로 관련 교과단원 안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프로젝트 지도를 제시해 학생들의 독서교육의 이해와 흥미를 높였다.
대표적인 프로젝트 수업사례로는 ‘그림책을 통한 한글교육’, ‘표현중심의 작품 읽기’, ‘문화예술교육과 진로교육’, ‘과학적 소양 독서 프로젝트’등 초등학교 10개, 중학교 4개, 고등학교 9개 사례가 있다.

<자료 출처=경기도교육청>

각 수업사례 내용으로는 ‘프로젝트 소개’, ‘핵심역량’, ‘추천도서 목록’, ‘프로젝트 수행 구조’, ‘평가’, ‘학습활동지’, ‘자료’등을 10차시 내외로 구성됐으며, 온라인 학습, 수행과제 부여, 교사 피드백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도서관정책과 통합자료실과 전체 초․중․고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경기도교육청 구향애 도서관정책과장은 “독서기반 프로젝트 수업사례는 교과연계 독서교육 활성화뿐 아니라 이번 휴업기간 가정학습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꾸준한 독서습관과 독서교육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가정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자도서관을 운영해 전자도서 7315종, 오디오북 161종, e-러닝 280종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