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4단계 비법

[한국강사신문 정형권 기자] 경제적인 자유를 얻기를 바라는 것은 대부분 사람들의 꿈이자 희망이다. 하지만 현실은 늘 시간에 쫓기고 허덕이는 일상이 되기 마련이다. 열심히 산 것 같은데 되돌아보면 경제적인 어려움에서 헤어 나오지 못해 힘든 자신을 발견하기도 한다. 도대체 어디서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왜 열심히 노력하는데도 결과는 만날 이 모양일까, 한탄하기도 한다. 하지만 뾰족한 수를 발견하지 못해 어쩔 수 없이 반복되는 일상에 몸을 맡기게 된다.《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의 이현정 저자도 마찬가지였다.

세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이었던 저자는 늘 시간과 돈에 쫓기곤 했다. 쇼핑몰 운영, 학습지 교사, 보험 영업까지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였다. 쉬지 않고 열심히 일했고, 그렇게 사는 게 미덕이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점점 가난해지기만 할 뿐이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 생각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해결책을 찾게 됐다. 그것은 너무 열심히 살아서 돈 벌 시간이 없었던 사실을 몰랐던 것이다.

비밀은 ‘시간’에 있었다. 저자가 알아낸 비밀은 이런 것이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기 위해서는 자기 시간을 팔지 않고 돈을 벌어야 한다는 것. 이를 실현할 방법은 총 4가지로, 저자는 이 사실을 깨달은 뒤 4가지 방법을 모두 활용해 돈을 벌고 있다. 그 방법은 ‘①자본 수익(투자 수익)을 얻는다 ②저작권료를 받는다 ③자기 사업(부업)을 한다 ④몸값을 높인다’이다. 4가지를 동시에 실천하기 어려운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골라서 시작하면 된다.

그렇지만 자신에게 맞는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독자라면 다음의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4단계 비법"을 보고 그대로 따라해 보라고 조언한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4단계 비법

Step 1: 목표 설정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아야 갈 길을 그릴 수 있다. 가이드에 따라 생각나는 대로 적다 보면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원하는 미래를 등대처럼 세웠지만 현재 어떻게 출발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거꾸로 미래에서 현재로 오는 징검다리를 연결해본다.

Step 2: 시간 확보

불필요한 일을 줄이면 정말 필요한 일을 할 시간이 생긴다. 시간을 줄이는 방법에는 시간 도둑 잡기, 위임하기, 미루기, 거부하기 등이 있다. 나를 위한 시간은 미리 따로 떼어 놓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Step 3: 플래너 작성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시간, 하루 5분이면 충분하다. 원하는 미래를 정하고, 내가 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했다면 이제는 현재를 디자인할 때다. 일 년을, 한 달을, 오늘을 더 잘 살 수 있게 해주는 마법의 플래너를 쓰자.

Step 4: 수익 창출

시간이 생겼다면, 이제 원하는 것을 잡자. 돈과 시간의 균형을 잡아 목표를 이루자. 새로운 것을 배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을 만들자. 배움이 인생을 바꾼다. 계획한 대로 해내지 못해도 부담 가질 필요 없다. 다시 계획을 세우고 시작하면 된다.

저자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다 ‘매직플래너’를 쓰기 시작한 후, 시간을 팔지 않고 돈을 버는 방법을 깨닫고 실천하게 되었다. 전보다 적게 일하고 수입은 많아졌으며 자신과 가족을 위한 시간도 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이 시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 바로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이다.

한편 이현정 저자는 투자, 강연, 집필 활동을 하면서 해외에서 한 달 살기를 하고, 운동도 하고, 다양한 도전을 하며 일과 삶의 균형을 찾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