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저서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길벗, 2020)>의 저자는 세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으로 늘 시간과 돈에 쫓기곤 했다. 쇼핑몰 운영, 학습지 교사, 보험 영업까지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다. 쉬지 않고 열심히 일했고, 그렇게 사는 게 미덕이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점점 가난해지기만 할 뿐, 너무 열심히 살아서 돈 벌 시간이 없었던 사실을 몰랐던 것이죠. 비밀은 ‘시간’에 있었다.

“시간을 팔지 않고 돈 벌기!돈 없고 기술 없는 당신도 할 수 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기 위해서는 자기 시간을 팔지 않고 돈을 벌어야 한다. 이를 실현할 방법은 총 4가지로, 저자는 이 사실을 깨달은 뒤 4가지 방법을 모두 활용해 돈을 벌고 있다. 그 방법은 ‘①자본 수익(투자 수익)을 얻는다 ②저작권료를 받는다 ③자기 사업(부업)을 한다 ④몸값을 높인다’이다. 이 중 각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골라서 시작하면 되지요. 그렇지만 나에게 맞는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독자라면 다음의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4단계 비법〉을 보면 된다.

먼저 ‘Step 1: 목표 설정’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아야 갈 길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가이드에 따라 생각나는 대로 적다 보면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원하는 미래를 등대처럼 세웠지만 현재 어떻게 출발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거꾸로 미래에서 현재로 오는 징검다리를 연결해보자. 해야 할 일이 눈에 보이게 된다. ‘Step 2: 시간 확보’는 불필요한 일을 줄이면 정말 필요한 일을 할 시간이 생긴다. 시간을 줄이는 방법에는 시간 도둑 잡기, 위임하기, 미루기, 거부하기 등이 있다. 나의 상황과 관계를 망치지 않고 불필요한 일을 걷어내는 법을 준다. 그리고 나를 위한 시간은 미리 따로 떼어놓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Step 3: 플래너 작성’에선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시간, 하루 5분이면 충분하다. 원하는 미래를 정하고, 내가 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했다면 이제는 현재를 디자인할 때다. 일 년을, 한 달을, 오늘을 더 잘 살 수 있게 해주는 마법의 플래너를 소개한다. 하루 5분으로 당신의 인생이 바뀐다. 마지막 ‘Step 4: 수익 창출’ 에서는 시간이 생겼다면, 이제 원하는 것을 잡아야 한다. 돈과 시간의 균형을 잡아 목표를 이루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배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을 만든다.

저자 이현정은 서른아홉 살에 셋째를 낳고 뒤늦게 시작한 경매로 3년 만에 21채 집주인이 되었다. 이때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아낸 《나는 돈이 없어도 경매를 한다》(2013)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베스트셀러 작가로 거듭났다. 이후 경매 기술은 나날이 쌓여 상가를 낙찰받고, 집을 짓고, 권리관계가 꼬인 물건을 부드럽게 풀 수 있었다. 이런 노하우를 담아 두 번째 책 《이제, 돈 되는 경매다》(2017)와 세 번째 책 《부동산 경매 무작정 따라하기》(2019)를 출간했다. 그러나 일이 잘될수록 더 바빠졌고 시간에 쫓겼다.

이런 상황에 의문을 느끼고 시간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다 ‘매직플래너’를 쓰기 시작한 후, 시간을 팔지 않고 돈을 버는 방법을 깨닫고 실천하게 되었다. 전보다 적게 일하고 수입은 많아졌으며 자신과 가족을 위한 시간도 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이 시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 바로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이다. 현재는 투자, 강연, 집필 활동을 하면서 해외에서 한 달 살기를 하고, 운동도 하고, 다양한 도전을 하며 일과 삶의 균형을 찾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