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7일(화) 21시 30분 EBS1 <한국기행>에서는 기운차다, 봄 제2부 “쑥 만난 도다리”가 방송된다.

새 봄의 기운으로 가득한 요즘. 들판에는 푸릇한 봄나물들이 고개를 내밀고 바다에는 거친 물살을 뚫고 다양한 어종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봄날의 진객들을 손꼽아 기다려온 남도엔 꼬박 1년을 기다린 맛들이 있다.

이 한 그릇이면 움츠렸던 어깨가 쭉 펴지고 봄맞이 준비 완료! 봄향기, 봄기운 가득 담은 남도의 봄 보양식 한 그릇을 맛보러 떠난다.

△ 경남 통영의 추도, 봄의 전령사 도다리와 쑥, 도다리쑥국 봄 보양식을 맛보다! : 경상남도 통영의 추도. 푸릇한 햇쑥들이 고개를 내밀면 바다에서는 봄날의 전령사 도다리들이 걸려들기 시작한다. 볼락과 아귀, 쥐치까지 당기는 그물마다 사탕 목걸이처럼 봄바다 손님들이 줄줄이! 춘우 씨는 용왕님이 준 이 모든 복이 예쁜 아내 정순 씨 덕인 것 같다.

봄이면 산으로 쑥 캐러 다니는 재미에 푹 빠져 산다는 아내 정순 씨. 그녀의 말에 따르면 남편은 도다리고 본인이 쑥. 고향이 지리산이라 산이 그리운 정순 씨지만 바다가 좋은 남편을 따라 무작정 섬살이를 시작했단다.

<사진=EBS>

봄날의 도다리와 쑥이 만나니 춘우 씨와 정순 씨처럼 찰떡궁합! 도다리쑥국 한 그릇은 부부의 둘도 없는 봄 보양식이다. 정월 보름 안에 세 번 쯤 먹으면 기운 없어 스러지던 사람도 벌떡 일어난다는 쑥국에 도다리까지 들어가니 더할 나위없다. 통영 추도의 닭살 부부 심춘우, 이정순 부부의 기운 넘치는 봄날을 함께해본다.

한편 내일 8일(수)에는 기운차다, 봄 제3부 “진도의 봄맛을 아시나요?”가 방송된다.

EBS 한국기행은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이다. 우리들이 모르고 있는 또 다른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살아있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평일(월요일~금요일) 21시 30분 EBS1에서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