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을 갚기 위해 SNS광고를 시작해...

마케팅 4개월 만에 1,500명 신규가입과 매출상승...

SNS마케팅을 통해 여행연수, 기업강의, 매장매출 상승 등 비결 전하고 있어...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SNS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정성연구소>에서는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가이드해주고 있다. <정성연구소>를 운영하는 최미희 대표는 빚을 갚기 위해 SNS광고를 시작하였다. 이제는 SNS마케팅 전문가가 되어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을 컨설팅하고 있다. 마케팅 4개월 만에 1,500명 신규가입을 유도하고 기업의 매출을 상승시켰다고 한다. SNS마케팅을 통해 여행연수, 기업강의, 매장매출 상승 등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SNS마케팅 효과를 전수하고 있는 최미희 대표를 만나보자.

Q. 안녕하세요. 최미희 강사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블로그, 인스타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법을 가이드 해드리는 <정성연구소> 대표 최미희입니다.

Q. 최미희 대표님이 현재 하고 계시는 일을 구체적으로 소개를 해주시면요?

<정성연구소>에서는 SNS운영대행(블로그&인스타그램)과 기업강의와 일대일컨설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 소상공인과 주로 만나고, 최근에는 인스타그램&블로그 통합 6주 과정을 함께하는 SNS온라인강의도 새롭게 개설했습니다. SNS라는 특성에 맞게 '거리'라는 물리적인 한계를 떠나서 전국에 계신 여러 수강생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다들 하는 업은 다르지만 함께 즐겁게 소통하고, 점점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일대일로 코칭 할 때보다 수강료는 줄어들었지만, 보람만은 이전보다 10배 더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정성연구소>는 대표인 저를 비롯해서 인스타그램 전문가인 고현정 마케터가 함께 하고 있고요, 현재 전국의 많은 분들을 컨설팅해주는 <꿈벗컴퍼니> 교육 회사를 운영하는 박대호 대표님께서 <정성연구소>의 경영자문을 해주고 계십니다.

Q. 대표님이 마케팅 일을 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2016년 동업으로 식당을 조그맣게 열게 되었습니다. 사기를 당해서 같은 해 크리스마스 날 폐업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때 당시 제 나이가 36살,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스펙이 하나도 없었기에 일하기 괜찮아 보이는 곳은, 이력서를 내도 받아주는 곳이 없었습니다. 폐업을 하며 생긴 빚을 갚아야 했기에 일을 가릴 처지가 아니었지요. 되는대로, 어떤 일이든 했습니다. 그런 제가 안쓰러웠는지, 블로그 바이럴 광고회사를 하고 있던 오빠가 원고 쓰는 일을 한 번 해보지 않겠느냐며 제안을 해왔습니다.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던 일이 SNS광고였습니다. 만약 식당을 하기 전에 SNS를 할 줄 알았더라면 어땠을까 종종 생각해보기도 합니다. 돈이 궁해서 시작했기에, 그 일이 지금의 저를 만들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Q. <정성연구소>에서 마케팅 컨설팅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해주세요.

한 회사의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고 있을 때, 여러 기업의 바이럴마케팅을 맡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최근까지 맡았던 한 스타트업 도매업체의 사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1년 간 매출이 더 오르지도 떨어지지도 않던 상태였는데요. 한 달에 300건씩, 리뷰 형식으로 작성된 글을 블로그에 올리는 바이럴광고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광고를 시작한지 4개월 만에 매달 1,500명의 신규회원가입이 이루어져 정체되었던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이런 큰 규모에 속하는 기업이 아닌, 작게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같은 경우에는 한 달에 15~20건 정도로 바이럴광고를 의뢰하거나, 블로그&인스타그램 계정대행을 의뢰하는 편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앞서 말한 기업의 사례와 사업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효과는 있습니다. 한 여행사 대표님 같은 경우 자신의 블로그에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기 시작하면서, 블로그를 보고 기업, 대학에서 연수문의가 이어졌고요. 옷가게 같은 경우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1차로 홍보되면서 DM으로도 문의를 받고 있고, 2차로 블로그 유입을 통해 더 자세히 정보를 볼 수 있게 유도하고 매장방문으로 이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새로 시작한 인사동의 한 음식점 같은 경우 입소문을 타고 알려진 것에 비해, SNS광고를 한 적이 없었는데요. 가장 전파력이 빠른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많을 때는 한 주에 천명도 넘게 이 계정으로 유입이 되는데요, 전국에서 이 곳을 눈여겨 본 분들이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고 여행을 오게 된다면 이곳을 분명 들려주시겠지요.

Q. <정성연구소> 최미희 대표만의 SNS 마케팅 비법은 무엇인가요?

최근에는 저의 마케팅 스승님이신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박종윤 선생님의 가르침대로 저의 고객의 상품을 구입하는 고객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그 현장에 가서 대표님과 또 실무자분과 얘기를 나누는데요, 그러다보면 광고의 방향이 나옵니다. 아, 고객이 이런 것에 끌리겠구나! 라는 방향이요. 그래서 그 방향으로 콘텐츠를 풀어 가다보면, 그게 성과로 이어집니다. 온라인 수업을 할 때는 직접 뵙지는 못하지만, 대화를 계속 하다보면 그 대표님만의 강점이 보입니다. 그럼 그것을 토대로 상품을 어떻게 마케팅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함께 방향성을 찾아갑니다. 답은 언제나 그 업을 하고 계신 대표님들 안에 있더라고요. 그걸 찾아주는 게 정성연구소의 역할 인 것 같습니다.

Q. 대표님의 삶을 바꾸게 한 사람이 누구인가요?

빚 갚기에 급급하고 하루하루 사는 것에만 급급했던 시절, 저의 몸과 마음을 업그레이드 시켜주셨던, 교육으로 만났던 스승님들 입니다. 참 고마운 분들이 많은데요, 그 중 저는 송수용 대표님을 먼저 꼽고 싶습니다. 제가 유일하게 두 번 연달아들었던 강의입니다. DID마스터 송수용 대표님을 만나면, 힘들었던 마음도 활짝 펴지고 앞으로 나아갈 용기가 생긴답니다. 남들 앞에 서는 것만으로 얼굴 빨개지고, 소심하고, 남들 눈치를 많이 보던 저였는데요. 이제는 청중들 앞에서 강의를 하고, 모임진행도 능숙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안에 머물러있던 소심한 저의 손을 잡고 "이제 괜찮아"라고 말해주시고, 용기 내어 새로운 시도를 하게 해주신 송수용 대표님께 깊은 감사인사 전합니다.

Q. 대표님은 언제 슬럼프가 오고,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어떤 일을 앞두고, 잘하고 싶어서 부담감이 커질 때예요. 정말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가 있습니다. 얼마 전 기성준 작가님의 유튜브를 보았는데요, "어떤 일을 할 때 주어진 과제를 숙제처럼 풀어가는 사람은 평범한 직장인이고 어떤 일을 할 때 가슴 떨리며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가는 사람은 위대한 장인이라고 합니다." 라고 하신 말씀을 들었습니다.

제가 원해서 시작을 한 일도, 등 떠밀려 했던 숙제처럼 풀어가는 자세가 나올 때 내려놓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극복방법은 그 일을 다시 손에 잡고 조금씩 진척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다시 손에 잡을 때는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지만요?) 저만의 속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작가님 말씀처럼 위대한 장인처럼 임하고자 합니다.

Q. 앞으로 비전과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2020년은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해보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온라인 강의였고요. 두 번째로는 저의 주 고객인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구상하여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 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런 것도 한번 해봐야지 마음먹지 않았다면, 계속 같은 업종의 강사들보다 뒤쳐지지 않기 위해 더 많은 스킬을 쌓는 일에만 몰두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저의 경쟁자는 SNS강의를 하는 강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창조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이전에 없던 일을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창조가들이 저의 경쟁자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는 꿈벗컴퍼니의 박대호 대표님이 시작하는 <꿈벗그룹>과 함께 파트너사업을 시작합니다.

꿈벗그룹은 앞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기획들을 하고, 강의, 여행, 출판분야 등의 전문가님을 모시고 여러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인데요, 저희 정성연구소는 광고대행 분야를 맡아서 하게 되었습니다. 꿈벗출판에이전시와 함께 책도 기획중에 있으니 마케터들의 스토리도 기대해주세요. 정성연구소의 올해 목표는 1억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고요. 개인적으로는 모든 빚을 갚고, 그 중 20%는 기부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10명..100명..1000명의 고객들과 팬이 되는 관계를 맺어나가려 합니다. 또 부자 되는 마인드를 기르기 위한 활동도 하반기 계획하고 있고, 올해 존경하는 스승님들께 맞춤양복 한 벌 해드리는 것도 제 꿈 중 하나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6년 연말, 폐업과 함께 큰 빚을 졌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를 찾아 여러 금융사에서 진 빚을 9년간 나누어 갚을 수 있게 조정을 받았고, 먹고살고자 시작한 SNS라는 도구가 한줄기 빛이 되어 2019년 12월, 상환기간인 6년을 앞당겨서 3년 만에 그 빚을 다 갚을 수 있었습니다. 빚을 빛으로 만들어주는 SNS 함께 시작하실래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