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2020년 총선에서도 약 20%로 유권자 수가 가장 많았던 50대는 우리 사회에서 매우 활발하게 일하고 있는 계층의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녀 교육과 결혼, 부모의 부양, 직장 내 역할 등으로 한시라도 쉴 틈 없이 앞만 보고 달려가고 있다.

저자 또한 40여 년간 오직 앞만 보고 달려온 지난 시간들을 그리워하면서 또 다가올 다른 시간들에 대해서는 두 번 다시 똑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려 한다. 직책의 고하를 막론하고 꿈, 책임, 사랑, 존중, 행복, 자유, 정직, 용기, 소통, 열정 등 희망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하다보면 누구나 최고가 아니더라도 차선의 열매를 얻을 수 있음을 일깨워 준다.

예전처럼 전력질주는 아니지만 조금의 여유를 가지면서 나를 돌아보고 자칫 자신감을 잃기 쉬운 내가 나를 먼저 응원해야 한다고 말한다. 총 5장으로 구성된 테마 하나하나에서 저자의 철학적 사유가 묻어나고 남다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깊은 내공을 느낄 수 있으며 힘든 순간마저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고 더 발전된 모습을 꿈꾸는 열정적인 자세도 발견하게 된다.

간결한 문체는 독자들로 하여금 힘찬 활력을 얻게 만들고, 담백한 문장은 무한한 신뢰를 느끼게 해준다. 또한 여기저기 인용되는 속담과 경구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새로운 인생의 지혜로움을 더해준다.

이 책 『50대 나를 응원합니다(지식공감, 2020)』는 50대에게는 현실적으로 닥치는 좌절이나 갈등을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헤쳐 나가게 하는 활력소 같은 책이 될 것이며, 저자와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는 동시대의 젊은이들을 포함한 많은 이들에게도 간접 경험과 이 시대가 주는 희망과 용기를 보여 줄 것이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이렇게 말한다. “돌아보니 언제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돌아보니 어디서나 해야 할 일들이 있었습니다. 돌아보니 보람보다는 반성이 앞섭니다. 돌아보니 모두 그리움입니다. 시간은 또다시 흘러갑니다. 지난 시절, 앞만 보고 열심히 달려왔다면 앞으로는 주변을 돌아보는 여유 정도는 가지겠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어디서나 내 존재의 의미를 찾아 지금껏 그랬듯이 부족하고 모자람은 계속 채울겁니다. 자신감 넘치는 50대는 아름답습니다. 응원하렵니다. 아직도 마음은 영원한 청춘인 내가 나를 응원합니다.”

한편 저자 곽해용은 현재 수필가로 활동 중이며, 육군대령으로 예편과 동시에 국회사무처 비상계획관으로 재직 중이다. 40여 년간 쉼 없이 달려온 저자는 일상에 대한 관찰과 사색으로 끄적거린 지난 그리움을 하나씩 떠나보내고, 또다시 자신만의 지도를 들고 길 찾아 나서는 자신을 응원하려 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