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과 사람
[강사의 서재] 저자 임인경·우희경·나애정의 신간도서 <나는 성장하는 엄마입니다>

[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저서 <나는 성장하는 엄마입니다(마음세상, 2020)>는 엄마이기 때문에 더욱 성장을 멈추지 않는 세 명의 작가 이야기이다. 엄마는 아이에게 절대적인 환경이다. 아이들은 엄마의 모든 것을 흡수한다. 아이들의 이런 흡수력은 엄마들을 가끔씩 깜짝 놀라게 한다. 엄마의 사소한 습관, 말하는 말투, 생활습관은 물론, 엄마의 사고방식까지 아이는 엄마를 그대로 따라 한다. 이런 부분에 대해 부정하는 엄마는 없다. 하지만 가끔 잊고 산다. 엄마는 너무 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소중한 내 아이의 발달과 성장에 관련된 일이기에 엄마들은 스스로의 성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이는 엄마를 보면서 크기 때문에 엄마는 아이를 위해서라도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엄마가 아이의 롤 모델이 되는 것이다. 엄마는 되지만, 아이는 안 된다는 논리가 절대 수용되지 않는 것이 엄마와 아이의 관계이다. 아이가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 잘 성장해서 사회에 보탬이 되고 아이 개인적으로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든 엄마들의 마음이다.

하지만 마음만 있고, 엄마 삶의 변화와 엄마 스스로의 성장을 위한 노력이 없다면 원하는 아이의 모습도 보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작가는 아이와 엄마자신을 위해 성장을 위한 성장시스템 4가지를 엄마들의 삶에 장착하기를 강조하고 있다. 처음에는 익숙지 않고 어색하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실천하면 성장시스템은 엄마들의 삶에 숨 쉬듯 자연스럽게 작동하게 될 것이라 말한다.

“엄마의 성장이 곧 아이의 성장이다!” 요즘 엄마들은 바쁘다. 애 키우기 바쁘다. 지금도 경쟁 사회를 사느라 허덕이고 있는데 우리 아이들이 어른이 되면 더욱 심각해진다는 뉴스에 안쓰러운 눈으로 아이를 보게 된다. ‘저 녀석들을 어찌 키워야 할까?’ 마음이 이리 심란한데 드라마의 주인공은 항상 잘 빼 입은 부잣집 아이들이다. 부자로 자라서 또 부자로 멋지게 사는 어른이 되었다. 잘생기고 예쁘고 선망의 직업을 가진 배우자를 얻고…. 이놈의 스토리는 지겨울 만도 하건만.

하지만 이런 드라마에 스트레스 받는 엄마들에게 말해주고 싶다. 그건 상업용 드라마라고. 알고자 한다면 더 멋진 성공스토리는 도처에 널려 있다. 부모가 부자가 아니어도, 공부를 잘 하지 않아도, 자라온 환경이 평탄하지 않았어도 존경을 받으며 성공한 진짜 멋진 사람들 말이다. 그런 사람들은 주위와 비교하며 살지 않았다. 비교는 곧 남들과의 경쟁이다. 누군가를 누르며 올라가야 하는 자존심 대결이다. 그 결과에는 진짜 내가 없다. 진짜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가치를 발굴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였다. 그 과정은 힘들면서도 즐거웠을 것이다. 보람찼을 것이다.

이제는 공부만으로 성공하는 시대는 간다고 말한다. 아직 다 가지 않은 이 길목에서 아이의 공부에만 매달려 있는 엄마들에게 경각심을 주고 싶다. ‘아이가 진짜 멋진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면 자신만의 가치를 발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또 덧붙여서 말한다. ‘그 일을 할 수 있는 진짜 멋진 엄마는 자신의 가치를 먼저 발굴하는 엄마입니다.’

저자 임인경은 책 4권의 자기계발 작가, 동기부여 강연가, 한국자존감육아연구소 대표코치다.어렸을 때부터 결혼 생활 10년여까지 경제적 또는 가정적 어려움으로 자존감 없는 사람으로 살았다. 하지만 어떤 힘에서인지 교육신념만큼은 저버리지 않은 자존감 있는 엄마였다.

엄마표와 자기주도학습이 아이들을 창의적이고 자주적인 아이로 키울 것이라는 것을 그는 굳게 믿어왔다. 여전히 고군분투할지라도 그의 바람대로 아이들은 방향을 잘 잡고 커가고 있다. 하지만, 마흔이 넘으니 엄마로만 사는 것에서 뭔가 허전함을 느꼈다. ‘나’라는 존재가 빠져 있었다. 여전히 자존감 낮은 사람이었다. 그래서 나를 찾는 도전을 시도했다. 결국, 그는 책 4권의 자기계발 작가가 되었고 동기부여 강연가가 되었으며 꿈을 묻어 둔 많은 사람들의 성장을 도와주는 <한국자존감육아연구소>의 대표코치가 되었다.

또한 ‘엄마의 성장숲’ 모임에서 나를 찾고자 하는 엄마들에게 성장의 씨앗 뿌리는 법을 공유하고 있다. 저서로는 《버킷리스트14》, 나를 세우는 책쓰기의 힘》,《꼭 이루고 싶은 나의 꿈 나의 인생2》, 《엄마 자존감의 힘》등이 있다.

김수인 기자  suinkim0724@gmail.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