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모두가 모이는 비즈니스 세계’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라코로나19가 세계를 휩쓸면서 기존 패러다임이 무너졌다. 내수, 수출, 고용 등 경제 전반에 퍼펙트 스톰이 닥쳤다. 소비와 공급 양면에서 충격이 동시에 발생했다. 생산과 소비 패턴에 큰 영향을 미쳤고, 국민 경제의 모든 것을 바꿔놓고 말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세 가지 트렌드가 세계 경제를 지배할 것이다. 첫째, 디지털 전환 현상이다. 전자상거래, 재택근무, 온라인 강의 등 언택트(비접촉) 기술이 꽃을 피우고 있다. 둘째, 제조업 비즈니스 모델도 파이프라인 모델에서 플랫폼 모델로 바뀌고 있다. ‘생산자→조달→조립→유통→판매→소비자’ 일방향적 구조에서 ‘생산자↔플랫폼↔소비자’ 순환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를 계기로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면서 디지털 장터, 플랫폼이 더욱 주목받게 될 것이다. 셋째, 새로운 산업에서 독과점 현상이 강화된다. 기민하게 움직이는 플랫폼 기업이 시장을 만들고 주도권을 장악한다. 웨어러블 기기를 확대한 애플, 윈도우를 버리고 클라우드에 집중한 MS의 혁신이 그 예다.

그렇다면 이 새로운 시대, 어떻게 해야 1등 기업이 되는가? 이 책에 그 답이 있다.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 기업은 어떻게 세계 경제를 지배했는지 그 비결을 파헤친다. 또한 위워크, 타다 등 몰락한 기업 사례에서 주의할 점도 살펴본다. 특히 적정한 수수료 책정 실패, 아이디어 부족, 경영진의 자만이 대표적 예다. 많은 기업이 존폐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희망은 있다.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으로 왕좌의 자리에 도전해보자.

저서 <플랫폼 승장의 법칙(매일경제신문사, 2020)>은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넘어 지속가능한 성장의 돌파구를 찾는 기업의 성공 스토리를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빨라지는 디지털 혁명을 기회로 삼아 제조업이 스마트하게 재도약하는 체계적인 플랫폼 전환 전략을 분석하고 있다. 게다가 국내외 초우량 기업의 최신 동향을 케이스스터디를 통해 집중적으로 파헤쳤다. IT, 금융, 유통, 제조, 미디어 등 기업 사례를 분석했다.

또한 정상에 도전하고 성공한 플랫폼 기업뿐만 아니라 성공하지 못하고 좌절한 기업 사례도 살펴봤다. 긱 경제(gig economy) 확산에 따라 크게 늘어나는 플랫폼 노동자의 열악한 처우를 살펴보고 경제 윤리적 관점에서 개선을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정보재 이론을 기반으로 경영학 패러다임을 바꾸는 플랫폼 최신 이론과 전략을 집대성했다.플랫폼 경영/경제학은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다. 그동안 학계에서 체계적으로 정립한 책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플랫폼 경영 이론+케이스스터디를 집약한 세계 최초의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경영인, 기업 임원이 미래를 앞서가는 비전과 도전정신, 전략적 마인드를 겸비하는 역량을 키우는 데 가이드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창업·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과 비즈니스 사고력을 높이려는 일반인에게도 플랫폼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자 홍기영은 매일경제 월간국장/경제학 박사. [매일경제]에서 한 우물을 판 언론인이다. 1989년 편집국 기자로 입사, 차장을 거쳐 국제부장, 과학기술부장, 중소기업부장, 증권2부장, 프리미엄뉴스부장, 경제부장, 경제경영연구소장을 역임했다. 국내 최대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매경이코노미] 주간국장을 거쳐 경제월간지 [LUXMEN], 골프전문지 [골프포위민]을 발행하는 월간국장으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고 서울대 경영대학원에서 국제재무관리를 전공했다. 미국 미주리 대학 경제학과에서 화폐금융론을 전공해 2002년 7월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희대학교와 동국대학교, 국민대학교에서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기초기술연구회 기획평가위원, 금감원 금융교육자문위원, 금융위 금융발전심의회 국제금융분과 위원으로 활동했다.

[매일경제] ‘글로벌 포럼’을 창설해 여덟 차례 해외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매경TEST’를 개발했으며, [매경e신문]을 창간한 공로로 세 차례 ‘매경인상’을 수상했다. 한국신문협회 한국신문상(소득 2만 불 함께 뛰자)을 공동 수상했다. 청소년 금융교육과 민간자격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저서로는 『플랫폼하라』, 『비즈&노믹스』, 『신한국경제보고서』, 『돈 버는 주식투자』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