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고양시 (시장 이재준) 풍동도서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여행 등의 여가생활을 취소하고 갑갑함을 느끼는 시민들을 위해 온라인 독서프로그램 ‘환상 세계로 떠나는 여행’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독서프로그램은 아동·청소년 문학에서 창조한 환상 세계로 떠나는 가상 여행 모임으로, 7월 한 달간 매주 일요일마다 한 곳씩을 주제로 SNS 오픈채팅방을 활용해 토론할 예정이다.

사서가 여행 가이드로 진행하며, 책을 읽고 온 신청자들이 그날의 여행지에 관해 각자 소감을 나눌 예정이다.

1주차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원더랜드’, 2주차는 ‘오즈의 마법사’의 ‘오즈’, 3주차는 ‘어스시의 마법사’의 ‘어스시’, 4주차는 ‘헝거게임’의 ‘판엠’을 주제로 이야기한다. 네 작품 모두 여러 권의 전집이지만 첫 1권만 읽고 참여해도 무방하다.

풍동도서관 문화행사 담당자는 “코로나19로 갑갑해 하는 시민들에게 여행의 느낌을 주고 싶었고, 이번 독서모임이 어릴 적 방문했던 책 속 세계를 다시 만나새로운 세계를 좋아하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홈페이지 접수와 메신저 활용이 가능한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해당 여행지 출신이라면 특히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7월 5일부터 26일까지 매주 일요일 저녁 8~9시에 진행하는 본 모임은 20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재 고양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http://goyanglib.or.kr)에서 접수 중이다.

<사진출처=고양시청>

한편 경기도 고양시 풍동도서관은 2008년 개관하여 2011년부터 <고양시 도서관센터>에 소속되어 관리, 운영되고 있다. 풍동지구 식골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도서관 전체 시설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이다. 주요 내부시설로는 도서관은 연면적 1,574㎡의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졌으며, 지하 1층에는 보존서고, 1층은 연속간행물실과 디지털자료실, 2층에는 종합자료실2, 어린이자료실, 3층에는 종합자료실1 이 배치되어 있다. 열람실은 따로 설치하지 않고 있으며, 어린이자료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인근 주민들이 많이 찾는 도서관이다.

매달 첫째, 셋째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관하며, 종합자료실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은 오후 6시까지이다. 2019년 3월 31일 기준으로 도서 91,782권과 비도서 2,029매, 잡지 27종, 신문 81종을 보유, 구독하고 있다. 1인 7권까지 14일간 대출가능하며, 풍동도서관 대출증으로 고양시립도서관을 교차 이용하여 25권까지 대출할 수 있다. 인근에는 풍동고등학교, 다솜초등학교, 풍동중학교, 동국대학교 일산병원이 있다.

도서관 주요 사업으로는 정기적인 독서의 달 행사와 유명작가 특별 강연회, 부모 대상 특강, 도서관 견학, 영화상영, 인형극 공연, 여름/겨울방학 특강 등이 있다. 도서관 주요 강좌로는 자원활동가 양성교실, 어린영어스토리, 북 아트, 어린이 독서토론, 어린이 경제 등이 있다.

※ 참고자료 : 풍동도서관(네이버 기관단체사전, 두산백과)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