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정인호 박사의 신간도서 《언택트 심리학: 코로나에 숨은 행동심리(청출판, 2020.7.10)》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되는 언택트 시대를 실제로 경험해보거나 의문을 가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비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는 심리적 현상들을 파헤쳤다.

그렇게 잘난 미국은 왜 확진자가 많고 마스크를 쓰지 않는지, 언택트 메가트렌드가 무엇인지, 대통령까지 나서가며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홍보했지만 실패한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은 왜 대구·경북 시민을 그렇게 혐오하는지, 자가격리자가 무단이탈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명품 판매량은 왜 여전한지, 육류의 소비가 왜 갑자기 늘어났는지, 게이를 미워하면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있어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일어난 인간 행동의 이면을 다양하고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인간 본성의 심리 탐구는 정부가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를 만들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기업 또한 그 현상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할 때 시장을 겨냥한 상품 개발과 소비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나 기업, 일반 소비자들에게 행동심리학 정인호 박사의 명쾌한 분석과 날카로운 혜안이 ‘더 나은 선택, 더 현명한 결정을 위한’ 귀중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돌이킬 수 없는 것들이 온다! 뒤바뀐 사회현상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라!”

저자인 정인호 박사는 코로나19로 변화된 인간의 본성은 심리적 현상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제사회를 움직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언택트 심리학》이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해하기 쉽도록 수많은 사례들을 함께 제공하여 요목조목 설명한 것은 물론이고, 그 대안까지 제시하고 있다. 경제 위기가 일어날 시기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겠지만, 그 위기가 찾아왔을 때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해법을 이 책을 통해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그 위기가 질병으로 인한 대변혁의 시기라면 ‘인간 본성의 심리 탐구’라는 결과물의 가치는 더더욱 빛나고 부각될 것임에 자명하다.

아마존, 넷플릭스, MS, 구글, 페이스북 등과 같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기업이 어떤 성장과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공유 서비스에서 프라이빗 서비스로 바뀐 이유가 무엇인지, 불황을 돌파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보면, 위기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새로운 소비 행동을 촉진하기보다는 오랫동안 신뢰해 온 브랜드를 더욱 선호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실존 심리학에서 주장하는 ‘공포관리이론terror management theory’에 따르면 질병과 같은 극도의 공포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은 원래 자신의 세계관에 좀 더 초점을 두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행동과학을 연구하는 이노베이션버블의 CEO인 사이먼 무어Simon Moore도 “소비자들은 새로운 사고방식을 받아들이기보다 기존의 사고방식을 유지하는데 집중한다.”고 강조한 내용을 통해 소비자가 습관적으로 사용해 온 제품이나 브랜드를 추구하는 심리가 작용했음을 이 책을 통해 이해하고 깨닫게 된다. 또한 항공업계가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현 상황에서 델타항공은 어떻게 수익을 내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코로나19 탓만 하지 말고 이럴 때일수록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요소를 제거하여 변화된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한 소비 트렌드를 새롭게 읽어낼 수 있을 것이다.

정인호 박사 <사진 출처=정인호 페이스북>

저자 정인호는 GGL리더십그룹 대표이자 협상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창업 첫 해부터 협상학으로 억대 연봉을 달성했다. 그를 거쳐 간 기업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그룹, LG그룹, 롯데그룹, SK그룹, KT, 지멘스, 두산그룹, GS, CJ, KBS, KAIST, 연세대 등 1,500여 곳이 넘는다. 그런 그가 자신 있게 말한다. “심은 대로 거두는 것이 아니라 협상한 대로 거둔다.”

경영학 박사이자 경영평론가로서 『한국경제』, 『헤럴드경제』, 『이코노믹리뷰』, 『브릿지경제』 등의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오랫동안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협상 컨설팅을 해 왔으며, 연간 200회 이상의 강연 및 세미나를 진행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특히 SERI-Pro 「성공을 부르는 협상의 기술」, 휴넷 「최고의 협상의 기술」 등의 코너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저서로는 『협상의 심리학』, 『당신도 몰랐던 행동심리학』, 『소크라테스와 협상하라』, 『가까운 날들의 사회학』, 『화가의 통찰법』, 『다음은 없다』, 『HRD 컨설팅 인사이트』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