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잔디와 소풍 강의소림 대표 김인식 강사는 경기도교육청 일반직 공무원 내부강사 공모연수에서 ‘맛있는 강의 교안 기획’의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특강은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지난 15일 13시 30분부터 16시 30분까지 진행됐다.

김인식 강사는 학습자는 자기 입장에서 자기가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한다며, 뭘 배워야 할지 니즈를 정확하게 정립하기 위해 학습자의 니즈를 이끌어내 스스로 발표할 수 있도록 했다.

학습자들은 ‘몰입도 있는 교안 작성법’, ‘전달 내용의 순서’, ‘첫 시작을 임팩트 있게 시작하려면?’,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법’, ‘주제에 따른 기승전결’ 등의 의견을 내놓았다.

김인식 강사는 향후 20년 후에 살 개인의 집 한 채 그리기 실습을 통해 교안 기획을 집 그리기와 비교해 설명을 이어갔다. 이어 교수기획에 있어 뼈대를 잘 살펴 나에게 익숙해지게 최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인식 강사는 강의 마무리에서 엑셀을 이용한 교안작성 기틀잡기 양식을 선보이며 셀별로 도구를 잘 이용해 교안을 작성할 것을 추천했다.

교육생들은 강의소감으로 “내가 준비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몰입이 되는 강의였다.” “3시간으로 짧은 강의여서 아쉽다.”, “편안하면서도 순간순간 통찰력이 배어 있는 강의여서 깨닫는 것이 많은 강의였다.” 등 큰 만족도를 보였다.

한편, 김인식 강사는 가천대학교 가천명강사최고위과정에서 강의코칭, 청중을 사로잡는 강의 스팟 등 지도교수로 활동 중이다.

김인식 강사는 교육학석사/상담심리학 박사이며, 현재 조직행복지원그룹 잔디와 소풍 대표교수로 강의코칭 힐링센터 강의소림 대표코치, 참여형공감학습 마스터트레이너 1호, NLP한국협회 부회장/국제공인트레이너, 한국에니어그램협회 부회장/인증전문가(트레이너).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인적자원개발지도사(HRD), 인재평가사(AC)로 활동 중이다. 기업부문 한국금융교육대상, 한국금융연수원 교수어워드상, 대한민국 금융교육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주 강의분야는 강의코칭 크리닉, 놀이형 교수법 참여형 공감학습, 조직활성화, 행복한 하루 만들기 Gift, 사람관계기술, 성취심리학 NLP 에니어그램 등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