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대구시는 시민중심의 도시재생을 위한 도시재생의 올바른 이해와 역량강화를 위하여 6월 20일부터 4주간, 매주 수요일 19시~21시 30분에 대구경북디자인센터에서 제3기 ‘도시재생 아카데미 심화과정’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대구시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2013년 6월)되기 전인 2011년부터 선도적으로 도시재생 아카데미 강좌를 운영해 왔다. 아카데미 참여 인원은 누적 5,479명에 이르며, 수강 만족도 조사결과도 8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해 만족도가 높은 대표적 시민참여 프로그램이다.

‘제17기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강 모습 <사진=대구시청>

도시재생 아카데미 강좌는 지난해부터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시민들의 큰 관심 받고 있다.

도시재생 아카데미 심화과정은 재생과정과 정비과정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재생과정에서는 지역공동체 육성과 지역자산 활용, 주민참여의 의미와 사례 등의 강좌로, 정비과정은 관리처분 절차와 유의사항 및 감정평가, 도시정비법해설 등의 강좌로 구성되어 있고, 공통과정으로 재생 및 정비사업지 내 발생할 수 있는 주민갈등 조정을 위한 갈등조정 전문가와 함께 하는 주민소통 및 갈등관리 과정도 편성되어 있다.

도시재생사업과 정비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든지 수강할 수 있으며, 신청 기간은 6월 15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대구시청 또는 창의 도시재생 지원센터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대구시 도시재생과(053-803-5533),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053-770-5191)로 문의하면 된다.

대구시 김광철 도시재창조국장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은 지역주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전문성을 갖춘 코디네이터 및 현장 활동가의 인적자원 확보, 그리고 지자체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만이 도시재생사업의 경쟁력과 성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대상별 맞춤교육을 지속적으로 개발·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