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커리어코치협회 소속 대한민국 대표 커리어코치 14인이 어렵게 한자리에 모였다. 이 책 <한국형 커리어코칭을 말한다(북코리아, 2020.7.25)>는 커리어코치협회를 결성하고 11년 동안 줄기차게 커리어코칭이 한국에 뿌리내리기 위해서 노력해왔던 자그마한 결실이다. 대한민국에 코칭(coaching)이 들어온 지 어느덧 20년 가까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커리어코칭에 대한 인식과 저변 확대는 제자리걸음이다. 특히 한국 실정에 맞는 커리어코칭 책은 찾기 어려워서, 이론서가 있더라도 당연히 외국 사례다 보니 한국 현실과는 괴리가 있었다. 이에 따라 이 책은 커리어코치 양성 과정에 맞는 한국형 커리어코칭 지침서로 집필되었다.

“커리어코치란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커리어코칭은 왜 필요한가?”라는 물음들로 시작하는 이 책은 커리어코칭의 정의와 철학에서부터 커리어코칭의 모델, 성격심리검사, 커리어로드맵, 경청 기술, 질문 기술, 관점 전환 기술, 피드백 기술 등 커리어코칭에 필요한 이론을 알기 쉽게 풀어 쓰고 있다. 또한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대학생, 직장인, 앙코르 시니어 등의 커리어코칭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독자들이 다양한 커리어코칭 현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미묘한 차이를 알아보는 커리어코칭 사전’을 수록해 커리어코칭 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77가지 용어의 미묘한 차이를 명쾌하게 풀이했다. 따라서 실전에서 꺼내볼 수 있는 유용한 커리어코칭 매뉴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커리어코칭의 화두를 던지는 책이다. 커리어코칭 분야는 학문의 융합으로 넘나들고, 경험과 지혜, 통찰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저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커리어코칭의 개념과 절차, 그리고 실전에서 쓸 수 있는 도구들과 다양한 사례까지 한 권에 담아냈다.

이 책은 Part I. 커리어코칭의 이해, Part II. 커리어코칭의 절차와 실제, Part III. 커리어코칭의 핵심 기술, Part IV. 커리어코칭 사례로 구성됐다.

저자 하영목은 커리어코치협회 회장, (주)스타코칭 대표, 코카콜라 인사상무, 포스코그룹 인사부장, 아주대특임교수, 경희대 원어강의교수 마스터코치(마샬 골드스미스) 등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살아갈 날을 위한 미래 나침반>, <아이가 초등5학년이면 부모는 중학 생활을 준비하라> 등이 있다.

저자 남상은은 커리어코치협회 상임이사, TLP교육디자인 연구소장 등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 최진희는 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 (주)커리어비전 대표, 열린사이버대 특임교수 등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신중년 꿈을 꾸다>, <터닝시프트>, <올댓취업> 등이 있다.

저자 최성남은 커리어코치협회 상임이사, LG S&I Corp. 안전환경팀 리더,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PC), LG 인화원 강사 등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나는 내 멋대로 살기로 했다>가 있다.

저자 조경미는 커리어코치협회 상임이사, 비전트리 대표, 군포시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사, 한국산업기술대학교·한양대학교 커리어컨설턴트 등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 정선미는 커리어코치협회 상임이사, 소마리베 대표, 경기일자리재단 ‘꿈날개’ 사이트 ‘직업상담사 생생실무 지침서’ 강의 등을 진행 중이다.

저자 강효석은 커리어코치협회 기획이사, 바른전략연구소 대표 등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직장인의 성공에너지 배움>, <직장인 서바이벌 업무력> 등이 있다.

저자 신은희는 커리어코치협회 홍보이사, Breeze&co. 대표, 진로변화연구소 소장 등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면접 STAR 카드> 영문 감수를 진행했다.

저자 윤영돈은 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 윤코치연구소 소장, 지혜의 탄생 대표 등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채용트렌드 2020>,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 자소서&면접 마스터>, <글쓰기 신공> 등이 있다.

저자 한혜정은 커리어코치협회 상임이사, 진로디자인코칭연구소 대표, 저서로는 <유망직업 미래지도>, <인성 반올림(공저)> 등이 있다.

저자 허성희는 커리어코치협회 상임이사, 한국미디어코칭협동조합 대표, 한국북네트웍스교육원 대표, 저서로는 <스마트폰 길라잡이>, <뇌를 깨우는 브레인 에듀플레이 SDP카드와 진단개발> 등이 있다.

저자 이영대는 커리어코치협회 이사, 가톨릭관동대학교 조교수 등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난 앞으로 뭘 해먹고 살지>, <디지털 시대의 진로 상담의 이론과 실제> 등이 있다.

저자 장은영은 커리어코치협회 상임이사, KT융합기술원 수석연구원 등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창의성이 뭐길래>, <세상을 바꾸는 여성엔지니어 13> 등이 있다.

저자 이주하는 커리어코치협회 상임이사로 활동 중이며, 역서로는 <도요다 자동차의 생산성 향상 비결>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