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최성남 칼럼니스트] ‘아주심기(정식, 定植)’는 더 옮겨 심지 않고 완전하게 심는다는 뜻을 가진 농업 용어다. 아주심기를 위해서는 묘목이나 모종이 튼튼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한 옮겨심기(이식, 移植)’도 필요하다. 한 번 옮겨 심은 뒤에 또다시 옮겨심기를 위해 임시로 심는 가식(假植)’도 아주심기를 위한 과정이다. 옮겨심기와 가식이 부실하거나 건너뛰게 되면 아주심기를 할 수 없게 되는데, 옮겨심기와 가식은 아주심기의 힘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모든 과정이 온전하기 위해서는 바탕이 되는 흙에 거름과 사랑을 주어 흙의 힘을 북돋우어야 한다. 거름과 사랑으로 흙에 힘을 주어 식물이 완전하게 뿌리내리게 도움을 주듯이, 사람도 삶의 목적이 뿌리내리고 실현될 수 있도록 삶에 힘을 주어 스스로를 북돋우어야 한다. 이렇게 힘을 북돋는 과정은 삶의 목적과 꿈을 소중하게 실현해낼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건사하게 한다.

우리말에 주럽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피곤하고 고단한 증세를 주럽이라 하고, 극도로 피곤하고 고단한 증세가 몰려오는 것을 주럽들다라고 한다. 4차 산업혁명, 격변의 시대, 위기의 시대 등 단어만으로도 주럽들게 하는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더불어 필요한 것은 고단한 몸을 쉬게 해 피로를 풀어주어 주럽을 떨쳐내는 쉼과 재충전일 것이다.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따라가기도 힘든 삶을 살아가며, 비록 가진 힘은 약하지만 온 힘을 다해 애쓰며 위기의 시대를 살아 내기 위해 애면글면하고 있는 모습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런 현실에서 행복한 삶은 어떤 삶일까? 스스로 원하는 삶을 찾고 삶의 목적에 따라 사는 삶이 행복한 삶일 것이다. B.C. 400년대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도 행복한 삶은 현재, 그리고 나 자신에 있음을 다음과 같은 문장을 통해 언급했다.

행복을 자기 자신 이외의 것에서 발견하려고 바라는 사람은 그릇된 사람이다. 현재의 생활 또는 미래의 생활 그 어느 것에서나, 자기 자신 이외의 것에서 행복을 얻으려는 사람은 그릇된 사람이다. 불행을 겁낼 때 당신은 이미 불행하다. 불행을 가져야 할 자는 영구히 불행을 겁내고 있는 사람뿐이다. 나는 생각한다. ‘잘 되겠다고 노력하는 그 이상으로 잘 사는 방법은없으며, 실제로 잘 되어간다고 느끼는 그 이상으로 큰만족은 없다.’라고, 이것은 내가 오늘까지 살아오며 경험하고 있는 행복이며, 그것이 행복인 것은 내양심이 증명해 주고 있는 것이다.”

, 나로부터 시작하고, 스스로 원하는 삶의 목적에 따라 잘 되기 위해 노력하고 그렇게 느끼는 삶이 행복한 삶이라 할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어떻게 해야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하루하루를 힘겹게 사는 많은 사람을 주변에서 만난다. 또한,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다, 대변혁의 시대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위기의 시대라는 시대적 변화로 스스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생각할 겨를조차 없이 따라 가기만도 힘든 것이 오늘의 현실이기도 하다.

이런 힘든 현실에서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라는 질문과 함께 원하는 삶을 위한 아주심기와 그 과정인 옮겨심기와 가식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저자의 경험과 생각들을 묶어 책으로 공유하기로 결심했다. 요즘 주변에서 꽃길만 걷게 해 주세요.”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그만큼 꽃길을 간절하게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꽃길을 선물처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정말 드물다. 그렇다면, 내가 살아 내야 하는 삶의 길을 스스로 꽃길로 만들어 보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 아닐까? 여기 행복한 인생전환 수업, 나는 내 대로 살기로 했다와 함께 목적이 이끄는 행복한 삶의 아주심기를 제안한다. “울퉁불퉁해 걷기 힘든 길도 꽃을 뿌리면 꽃길이 된다.”

24년차 직장인이며 전문코치인 최성남 코치는 안전관리, 인사·노무관리, 총무, 구매, 기획, 감사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였고, 현재는 LG그룹 계열사인 S&I Corp. 의 안전환경보건 리더로 재직 중이다.

최성남 코치는 사람들의 변화를 통한 성장을 돕고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 만들기에 도움이 되자는 삶의 목적을 실천하며 살고 있다. 저서로는 나는 내 멋대로 살기로 했다한국형 커리어코칭을 말한다(공저)가 있다.

참고자료: 나는 내 멋대로 살기로 했다: 행복한 인생전환 수업(마인드북스, 2019)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