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일자리·인생재설계·커리어모색 등 다양한 강좌 50플러스캠퍼스 2학기 수강생 모집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이경희)는 50+세대(만 50세~64세)의 인생 재설계를 지원하는 50플러스캠퍼스의 2018년 2학기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장년층을 위한 50플러스캠퍼스의 2학기 과정은 인생재설계학부, 커리어모색학부, 일상기술학부 등 3개의 학부에 기획 강좌까지 더해 206개의 강좌가 운영되며 총 5,261명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서부캠퍼스는 중장년층 일자리를 위한 중장년 인턴십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공시장전문가양성과정’, ‘행정전문가양성과정’ 등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50+세대에게 사회적경제분야에서 활동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론수업 후 실제 캄보디아 현지에서 일상을 경험해 보는 ‘해외에서 살아보기’, 은퇴 후 작은 책방을 꿈꾸는 50+세대를 위한 ‘골목길 작은 책방 탐구과정’도 운영된다. 이 외에도 ‘모델반’, ‘펫시터 도전하기’, ‘도시여행해설가’, ‘원탁토론진행자’ 등 수료 후 50+세대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50+문화담론을 띄우는 ‘활활토크’, ‘놀이하는 저녁’, ‘불광트레킹학교’, ‘은평 하루여행’ 등 서부캠퍼스가 위치한 은평구 불광역 일대를 50+문화저변으로 확대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첫 시범 운영한다. 이를 통해 서부캠퍼스는 50+세대가 퇴직 후에도 사회적 관계, 활동거리에 대한 실마리를 찾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펫시터 도전하기, 50+모델반, 세계시민으로 해외에서 살아보기, 사회적 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  <사진=서울시청>

중부캠퍼스는 교육과 일․활동이 연계된 과정을 통해 중장년 세대가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새로운 영역에 도전할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적기업 경영지원단 과정’은 교육 후 사회적기업, 청년스타트업 등에서 전문 멘토로 활동할 기회가 제공되며 ‘취농-반농반일 준비 과정’은 월급 받는 농부, ‘1인 창직 과정’은 프리랜서 시작을 돕는다. 더불어 사진, 영상, 방송, 스토리텔링 등 미디어를 활용한 커리어 전환을 돕는 사진입문 과정부터 사진작가 되기 과정, 영상 사람책 제작, 라디오PD, 온라인기자 되기, SNS 여행작가 되기 과정을 운영한다.

올해 3월 개관한 남부캠퍼스는 4차산업혁명이 가져온 변화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확장하고자 하는 50+당사자의 수요를 반영하는 강좌를 다수 개설한다.

‘사물인터넷(IoT) 실습’, ‘3D프린팅 체험교실’, ‘드론 입문교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등 신기술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강좌들은 시대 흐름 속 중장년 세대의 대처 능력을 키울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마을공동체가 발달한 서남권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도시재생활동 시작하기’, ‘도시농부학교’, ‘새활용(업사이클링) 활동 시작하기’ 등 마을에서 인생2막 성공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과정도 마련했다.

그 밖에도 세대를 아우르며 함께 살아가는 젊은 어른이 되기 위한 ‘어른의 그림책 읽기’, ‘행복해지는 인문학’, ‘유럽 인문여행’ 등 다양한 인문학 강좌가 제공되며 상담‧일자리‧커뮤니티 등 캠퍼스 내의 사업과 교육의 유기적인 연결을 강화해 50+세대가 캠퍼스의 다양한 사업과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의 교육 프로그램은 50세 이후의 삶을 고민하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수강신청은 8월 1일(수)부터 서울시50+포털(www.50plus.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각 프로그램별 일정과 강사, 정원, 수강료 등 상세한 내용 역시 서울시50+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며 선착순 접수 후 9월 3일(월)부터 프로그램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강할 예정이다.

이경희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은퇴 후를 고민하던 50+세대가 50플러스캠퍼스 강좌 수강을 통해 인생 2막을 만들어가는 모습이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중장년 세대가 새로운 삶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