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카페를 빛낼, 프로페셔널 바리스타 추천 필수메뉴 93가지를 추천한다.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커피산업진흥연구원의 신간 『맛있는 커피 레시피 : 당신의 카페를 빛낼, 프로페셔널 바리스타 추천 필수메뉴 93가지(아이비라인, 2018)』는 대중성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손님들이 선호하는 메뉴와 시그니처 메뉴를 중심으로 아메리카노, 카페소다, 카페라떼, 카푸치노, 그린티라떼, 고구마라떼, 팥빙수, 딸기빙수, 마테레몬티 등 93가지 카페음료 레시피를 엄선했다. 아메리카노와 카페모카처럼 카페라면 꼭 갖춰야 할 기본적인 메뉴부터 최근 들어 유명세를 타고 있는 더치커피, 다시 주목받고 있는 티 메뉴까지, 카페에서 만날 수 있는 웬만한 음료는 전부 수록되어 있다. 특히나 서서히 아열대 기후로 변하는 날씨의 영향으로 여름철 최고 인기를 누리게 된 프라페, 스무디 등 다채로운 아이스 음료와 여름철 시즌메뉴인 빙수와 아이스크림 등도 보완했다.

『맛있는 커피 레시피』는 손님들이 어느 카페에 대한 인상을 결정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마도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맛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카페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어떤 메뉴부터 시작해야 할까 고민하다 보면 생각보다 훨씬 다양한 메뉴에 놀라기도 하고, 얼음 개수와 재료나 비율 등 사소한 부분까지도 어떻게 정해야할지 되묻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래서 어디서도 알려주지 않았던 이 물음에 대한 답으로 카페음료에 관한 A to Z를 『맛있는 커피 레시피』, 단 한권의 책으로 엮었다.

한국커피산업진흥연구원의 신간 『맛있는 커피 레시피』는 기존의 홈카페 도서들과 다르다. 구하기도 힘든 생소한 재료를 필요로 하거나 단가 걱정 없이 값비싼 재료를 쓰고, 번거롭게 부재료를 직접 만들어 쓰는 방법만 소개하지는 않았다. 카페 운영자의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매장에서도 바로 적용이 가능한 레시피다. 그러면서도 홈메이드 레시피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비주얼과 영양, 맛도 놓치지 않고 원가, 난이도, 상품성 등 수익적인 측면을 고려해 균형을 맞추며 최적의 대안을 제시한다. 더불어 부재료 활용법을 알려주며, 독자가 자신의 취향과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커피산업진흥연구원은 오랜 커피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레시피의 완성도를 보완했다. 매장과 더불어 강의 경험이 풍부한 프로페셔널 바리스타가 모여 독자가 무엇을 궁금해 하고 필요로 하고 있는지 함께 생각하고, 그 치열한 고민 끝에 카페에 가장 적합한 맛의 밸런스를 찾아냈다. 때문에 이 책은 예비창업자뿐 아니라 운영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또한 수업에 사용할 마땅한 커피메뉴 교재가 없어 애태웠을 커피바리스타학과 교수와 학생들, 아카데미 트레이너들과 수강생에게도 적절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맛있는 커피 레시피』는 카페메뉴를 둘러싼 물음에 귀를 기울여보았다. 레시피 북을 읽을 때마다 궁금한 잔 사이즈, 얼음 개수 등 음료 맛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가능한 세세하게 다루며, 실제 레시피에 사용한 제품에 관한 상세정보도 빠짐없이 공개한다. 또한 맛있는 커피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기물, 주요 부재료를 똑똑하게 선택하고 관리하는 방법, 추출, 밀크스티밍, 라떼아트와 사이드메뉴 등 두고두고 알아두면 좋을 정보도 알차게 담았다.

칼럼1 ‘커피, 물, 우유, 설탕’ 편에서는 아메리카노, 카페소다, 카페라떼, 핫바나나라떼, 큐브라떼, 썸머라떼, 카푸치노, 브레베, 에스프레소마끼아또, 캐러멜마끼아또, 에스프레소콘판나, 에스프레소샤케라또, 카페비엔나, 카푸치노로마노, 카페오렌지몬스터, 오렌지비앙코, 카페모카, 화이트카페모카를 소개한다.

칼럼2 ‘라떼아트’ 편에서는 리얼초콜릿, 그린티라떼, 고구마라떼, 스트로베리라떼, 키위라떼, 망고라떼를 소개한다.

칼럼3 ‘더치커피’ 편에서는 슬러시, 모카프라페, 캐러멜프라페, 트리플초코프라페, 바닐라프라페, 쿠앤크프라페, 그린티프라페, 피스타치오프라페, 아몬드프라페, 요거트프라페, 코코넛요거트프라페, 그린애플요거트프라페, 유자요거트프라페, 키위요거트프라페, 딸기요거트프라페, 블루베리요거트프라페, 오렌지슬러시, 자몽슬러시, 유자슬러시, 베리베리굿을 소개한다.

칼럼4 ‘카페사이드메뉴’ 편에서는 키위주스, 딸기주스, 오렌지주스, 자몽주스, 청포도주스, 레몬에이드, 블루레몬에이드, 자몽에이드, 오렌지에이드, 매실에이드, 블루베리에이드, 그린티레몬에이드, 유자에이드, 오렌지자몽에이드를 소개한다.

칼럼5 ‘블렌더의 모든 것’ 편에서는 와인에이드, 샹그리아, 뱅쇼, 카페콘비라, 아이리시커피, 레이디라떼, 라임모히또, 베리모히또를 소개한다.

칼럼6 ‘카페메뉴 A to Z’ 편에서는 아포가또, 우유빙수, 팥빙수, 딸기빙수, 녹차빙수, 밀크티빙수, 망고빙수, 블루베리빙수, 커피빙수를 소개한다.

칼럼7 ‘티 스터디’ 편에서는 마테레몬티, 블루베리루이보스티, 캐모마일그린티, 얼그레이밀크티, 트로피컬크림슨아이스티, 캐리비안티칵테일, 레드오렌지아이스티, 화이트로즈아이스티를 소개한다.

한편 한국커피산업진흥연구원은 우리나라 커피산업의 발전과 질적 향상을 제고하기 위해 출범한 연구기관이다. 종합적 연구를 통한 산업정보 구축 및 분석, 바리스타, 커핑 등 각종 기능경기대회 주최, 교육사업 육성, 전문서적 출판, 경영컨설팅, 학술 세미나 개최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 중이다. 국내 커피산업과 카페문화의 전문화, 세계화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높여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