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롯데인재개발원]
[사진출처=롯데인재개발원]

[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롯데그룹이 지난 8일(화) 최고경영자(CEO)들을 대상으로 한 행사에 유통사업 경쟁업체인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를 초청한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유통 대기업이 신생 스타트업 대표를 초청해 강연을 듣는 모습에서 유통 업계의 위기의식이 드러난다는 해석이 나온다. 롯데인재개발원은 이날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롯데 CEO포럼' 행사에서 진행된 특별 대담회에서 김슬아 대표를 초청했다. 대담회 주제는 '온라인 중심 유통업에서의 성공 노하우'였다.  

롯데그룹의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를 비롯해 임원 약 150여명이 유튜브로 이 포럼 생중계를 시청했다. 임원들은 김 대표에게 마켓컬리의 배송과 포장, 마케팅, 차별성, 사업전략까지 다양한 질문을 던졌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마켓컬리가 가진 강점의 원천으로 "수평적이고 형식적인 절차를 최대한 배제한 소통방식의 조직문화"를 꼽았다. 직원들이 회사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얼마나 공감하는지도 중요하다고 답했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실시간 채팅에서 '직원·고객과 공유하고 있는 마켓컬리의 비전'이 무엇인지 질문했다. 김 대표는 이에 "'전 국민이 신뢰하고 사랑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라며"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은 모든 서비스가 가져야 할 최고의 지향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롯데 관계자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유통혁신을 이루고 있는 마켓컬리의 경영철학과 조직문화, 강점을 학습하기 위해 이번 대담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5월 『트렌드 코리아』 김난도 교수가 직접 분석한 ‘언택트’ 비즈니스 리더 ‘마켓컬리’의 성공 DNA 『마켓컬리 인사이트』가 출간됐다. 창업한 지 5년 만에 매출액 4000억 원을 돌파하며 대한민국 유통업의 패러다임을 새로 쓴 신흥강자 ‘마켓컬리’. 그들은 어떻게 아마존도 포기한 신선식품 유통을 성공시키며 시장을 송두리째 변화시켰을까? 업계 최초로 ‘주 7일 새벽 배송’을 시행해 거대 유통 공룡들을 후발주자로 전락시킨 그들만의 성공 DNA는 무엇일까? 『마켓컬리 인사이트』는 그간 베일에 싸여 있던 그들의 내밀한 전략을 최초로 공개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이자 대한민국 최고의 소비트렌드 전문가 김난도 교수는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를 직접 인터뷰하고 그들의 혁신 과정을 낱낱이 분석했다. 모두가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발전시킨 과정과, 유통 경력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모여 500만 회원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꿔놓기까지의 모든 땀방울이 이 책에 모두 들어 있다. 더불어 세간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킨 기업공개(IPO)와 매각설, 매출과 투자 등의 이야기가 김슬아 대표의 입을 통해 최초로 공개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가장 강력한 메가트렌드는 단연 ‘언택트(비대면)’이다. 이 책은 언택트 비즈니스 카테고리에서 왜 마켓컬리가 단연코 최고인지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여정이다. 트렌드를 분석해 미래 시장을 준비하고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올라타고 싶은 수많은 리더와 비즈니스맨에게 이 책은 깊은 영감과 가장 생동감 있는 아이디어를 선사할 것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