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인재개발원 제18기 고위정책과정 부이사관 교육

[한국강사신문 김동원 기자] 양내윤 교수(열린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는 지난 1월 28일 9시부터 15시까지,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제18기 고위정책과정 부이사관을 대상으로 ‘소통 Build Up’교육을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양교수는 유쾌한 소통 특강을 시작으로 유대감 형성을 위한 재미있는 퀴즈, 커뮤니케이션 게임, 칭찬 액티비티 등 다양한 팀워크 활동을 교육에 담았다.

특히 양교수는, 영국 BBC에서 선정한 오늘의 단어로 ‘꼰대(kkondae)’가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관련 영상을 보여준 뒤 교육생들과 함께 <꼰대 체크리스트>를 작성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믿는 나이 많은 사람’으로 정의되는 꼰대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나누면서 때로는 진지하게 때로는 웃으면서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

교육생들은 ‘사람이 온다는 건 실로 어마어마한 일이다. 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 정헌종의 시 <방문객>을 음미하면서 금번 교육과정을 통해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다짐했다. 이번 과정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국내 화상통신 서비스인 구루미(Gooroomee)를 활용하여 실시간 원격으로 진행했다.

양내윤 교수는 『밀레니얼 세대와의 유쾌한 소통』, 『생기 넘치는 조직문화 만들기』 등 기업 교육과 개인의 탁월성을 깨우는 대중강연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사)한국멘토교육협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HRD 대한민국 명강사 대상』에 선정되었으며 현재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에서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에서 『끌리는 사람들의 유쾌한 커뮤니케이션』,  『끌리는 사람들의 대화의 기술』 교양과목을 지도하는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