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지훈 기자]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사회적인 압박감, 각종 스트레스 등의 무기력증과 만성피로 및 자괴감과 같은 부정심리로 인해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히키코모리 등의 극복을 돕고자 체계적인 심리치유기법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2종 온라인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와 대인관계 갈등 등의 이유로 극심한 자괴감, 절망감, 우울증 등을 겪는 현대인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해당 증상의 치유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과 전문적인 심리검사테스트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심리상담사, 긍정심리학의 긍정심리상담사, 차별화된 치유기법의 미술심리상담사 등 52과정 중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모든 수강료가 0원으로 면제되는 방식이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 역시 무료로 제공된다. 학습자는 PC와 모바일 환경으로 비대면강의를 4~6주간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다.

무기력증과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은 만성두통, 만성소화불량 혹은 고혈압증상 등의 신체적인 문제가 있거나 혹은 특별한 병이 없을 때는 신체적 과로(번아웃증후군), 정신적인 압박 등이 해당된다.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는 병적으로 집 안에서만 활동하는 사람을 뜻하며, 70년대 일본에서 시작되어 90년대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종종 발견된다. 이는 급속한 사회변화와 취업에 어려움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 등이 원인으로 주목되며, 자기혐오 및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이나 우울증초기증상, 불면증 증상이 보이기에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의 접근성을 돕는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기분부전장애와 조울증(양극성장애)의 기분장애 극복방법을 찾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테스트와 MMPI(MMPI-2)검사 및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의 심리검사를 배워 개인마다 가진 소통방식 이해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삶의 원동력을 돕는 긍정의 힘을 통해 경계성·경계선 인격장애 등의 개선에 유용한 긍정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원예를 이용해 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초기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원예심리상담사, 피해망상 증상의 조현병초기증상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가 있다. 

이 외에도, 여성·남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의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아기·유아자폐증상과 지능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교육원에서는 다양한 그림·색깔심리테스트를 통해 감정표현 독려와 함께 감정조절장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기면증과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치유에 용이한 음악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 올바른 성 인식 교육의 성심리상담사, 2021년 무료토정비결 관련 학습의 명리심리상담사 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모든 과정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와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 업무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범위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컴활·ITQ자격증 등의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를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따기 쉬운 미래유망자격증,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 관심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은 온라인을 통한 환생테스트, 케이테스트, 소울테스트를 비롯하여 정신연령테스트와 눈 관상테스트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심리분석 능력을 돕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첫인상테스트와 친구관계·연애부캐테스트를 알아보는 이들에게도 조건 없이 52종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카카오톡과 대표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